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리온 주가전망,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로 괜찮을까?(ft.초코파이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6. 12. 00:30

    본 글에는 오리지날 초코파이관련주 오리온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제과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로 소개드렸던 <롯데제과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 오리온 주가전망(초코파이관련주)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리온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 초코파이관련주?)

     

    2) 오리온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오리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오리온 사업분석(ft.초코파이는 일부에 불과하다)

    출처 오리온 공식홈페이지

    오리온은 1974년 초코파이 정(情) 제품을 출시한 기업으로,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등 국내외에서 초코파이로 돈을 쓸어 담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초코송이, 포카칩, 오징어땅콩과 같은 국내 스테디 제품들을 출시한 바 있으며, 꼬북칩, 마이구미 등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해나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리온 지역별 매출액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중국에서 전체 매출 중 절반 가량이 발생하고 있을 정도로 중국향 매출 비중이 큰 편이며, 국내에서 중국 하면 떠오르면 국내 화장품 회사들 다음으로 오리온은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에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는 초코파이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제품들이 중국 내에서 사랑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중국에서는 초코파이 뿐만 아니라 카스타드, 초코송이, 예감 등이 위와 같은 가격으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MOGULI는 중국에서 초코송이 제품이 불리는 제품명입니다.

     

     

    한편, 중국에서 초코 제품 중 원재료 차별 이슈(한국에서는 코코아프리퍼레이션을, 중국에서는 코코아 버터 대체물을 사용한다는)가 있었고, 한 중국 네티즌이 2021년 9월자 제품 가격 인상 기사를 2022년 최근 기사인 것처럼 올리면서 지펴진 논란 등으로 불매 운동 바람이 일기도 했습니다.

     

     

    과연 이것이 매년 중국 내 매출액이 2,000억 원이나 발생하는 오리온에게 큰 타격이 될지 2분기 실적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오리온 주요 사업 브랜드

    출처 오리온 공식홈페이지

    오리온은 초코파이를 앞세워 성공한 뒤, 마켓오(Market O), 닥터유(Dr.You) 등 고급 제품 브랜드를 선보이면서 건강 관련 제품들로 사람들의 이목이 옮겨가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 과자 제품에 비해서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현재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제주 용암수, 닥터유 면역수 등을 내놓으면서 생수 사업으로도 영역을 넓힌 상황입니다.

     

     

    실제로 최근 오징어땅콩 제품을 구매하면 앞 표지에 닥터유 면역수 제품 광고가 프린팅되어 있고 QR인식을 통한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 자사 제품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시너지를 이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오리온 공식홈페이지

    일반적인 스낵류, 파이류, 비스킷류 제품을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이름만 들어도 아는 제품들로 가득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썬칩, 스윙칩, 도도한 나쵸, 꼬북칩, 오감자, 눈을감자, 오징어땅콩, 초코파이 精, 고래밥, 와클,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통크, 후레쉬베리, 카스타드, 오또, 다이제, 예감, 베베, 초코송이, 미쯔 등은 꽤나 장수 제품입니다.

     

     

    보통 직장에 구비되는 과자들 대부분이 오리온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오리온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언급드렸던 닥터유 제품에서는 단백질바(일명 프로틴바), 단백질 쉐이크 음료, 에너지바 등 다이어트나 헬스 등 운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법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직장인들이 식사 대용으로 먹기도 하며, 운동하는 사람들이 식간에 먹기에도 좋은 제품이라 포지셔닝을 적기에 잘 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출처 오리온 공식홈페이지

    또한 마켓오 라는 브랜드는 몰라도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는 알 정도로 해당 제품으로 마켓오 브랜드가 고급 제품군으로 분류된 이후, 마켓오 제과, 마켓오 네이쳐, 마켓오 레스토랑 등 건강식 중심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오리온은 기존의 제품들이 캐쉬카우가 되어주는 한편, 프리미엄 라인을 성장시키면서도,

     

     

    국내외 헬스케어 관심의 증대에 따른 수요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ㅇ현재는 위와 같이 일반 비스킷/파이/스낵 류에서 대부분 매출이 나오고 있으며, 포카칩, 오감자 등을 포함하는 스낵류에서 약 32% 매출이, 초코파이를 포함하는 파이류에서 19%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비스킷 류에서 24.4%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면서도, 캔디류 제품들이 10% 정도로 뒷받침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코파이라는 히트 제품이 근간을 잡아주는 한편, 다양하면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스낵류와 비스킷 제품이 매출을 주도하는 구성입니다. 초코파이관련주로 원조이기는 하나, 그 이상의 기업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예전과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의 음식에 대한 기준치가 높아지면서 건강에 관심이 솔리는 가운데, 마켓오, 닥터유 등 이러한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제품들이 갈수록 사랑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출 증가도 예상됩니다.

     

    • 오리온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관련주?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오리온 주요 원재료 중에서 약 15~18%를 차지하는 유지류(버터, 해바라기씨유, 팜유, 대두유, 유채씨유 등) 가격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남미와 같은 주요 생산국의 수출 감소, 원유 가격 상승 등으로 인상되는 상황입니다.

     

     

    즉, 원재료 가격 부담이 심해지는 가운데, 실제로 유지류에서만 해도 위와 같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원재료 가격이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오리온은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후에는 원재료 가격이 회복될 텐데, 이때 제품 가격을 인하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향후 매출 및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한편, 원재료 가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도 개선될 것으로 봅니다.

     

     

    (지금껏 과자 가격이 오르면 올랐지 역행하는 모습은 본 적이 없으니까 말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저는 오리온 또한 롯데제과와 마찬가지로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도 보겠습니다.

     

    2) 오리온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지금까지 살펴본 오리온의 실적 추이를 체크해보면, 앞서 설명드린 논리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을 기점으로 2022년부터 2024년까지의 3년 평균 영업이익은 약 4,578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며, 이는 2021년 대비 약 22.8% 높은 수준입니다.

     

     

    이처럼 매출액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운영 이익인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당기순이익 또한 3,000억 원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쌓일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참고로, 영업이익률은 이미 15%를 상회하는 수준이라 수익성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12~15% 수준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부채비율은 심지어 40% 미만이며, 당좌비율은 2021년 172% 수준에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약 216% 수준으로 개선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포함한 당좌자산 여력이 충분한 편이라 재무건전성도 좋은 기업입니다.

     

     

    캐쉬카우 사업을 하는 기업의 전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PER이 높은 편이기는 하나, 과연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는 오리온 주가전망 파트에서 영업이익 및 멀티플을 기준으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오리온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오리온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오리온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한 기업의 전형적인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는 한편, 단기차입금 조달을 통한 자금 조달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상환도 비슷한 수준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어 재무건전성 관리도 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리온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1년 보다 증가한 약 6,030억 원 수준으로 현금 여력이 정말 좋은 상황입니다.

     

     

    과연 이러한 현금을 바탕으로 어떠한 추진력을 보여줄지가 기대되며, 재무건전성 관리도 나쁘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관련주이자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3) 오리온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오리온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6월 10일 장마감 기준 오리온 시가총액은 3조 6,413억 원이며 주가는 92,1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아래 공식을 적용해 분석 대상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해당 기업 주가전망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오리온 주가전망 또한 마찬가지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오리온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앞서 계산해뒀던 2022년~2024년 3년 평균 영업이익 전망치 약 4,57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오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멀티플의 경우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PER 수준인 약 13배 보다 낮으면서, 영업이익률 15% 또는 ROE 12% 수준보다도 낮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 수준이기 때문에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사실 코로나19 시국에도 중국향 매출이 정말 큰 기업인데, 이 정도 상황에서도 현재의 실적을 유지하는 건 이미 오리온 입지가 상당하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출처 오리온 중국 공식홈페이지

     

    중국 이슈 중에 앞서 말씀드렸던 원재료 차별 논란과 2021년 9월자 기사를 중국 내 네티즌이 2022년 최근 기사인 것처럼 올려 지펴진 논란 등으로 중국 내 오리온 불매 운동이 일어나고는 있으나, 얼마나 큰 타격을 입을지는 2분기 실적에서부터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단백질 드링크 개발 등 최근 소비자 트렌드에 잘 대응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설비 및 공정 최적화를 통한 pallet size 다양화 기술 개발 등 탄력적인 생산 시스템 및 재고 관리를 위한 노력도 하고 있는 기업이라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멀티플 10배는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에 따른 오리온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5,780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5.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오리온 주가전망치는 약 116,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리온 주가전망,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로 괜찮을까?(ft.초코파이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식음료 관련주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고기는 가라! 대체육 관련주 [BYND]비욘드미트

     

    [BYND]비욘드미트 주가전망, 대체육 관련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사업분석/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