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PC삼립 주가전망, 과연 매력있는 기업일까?(ft.포켓몬빵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6. 15. 00:06

    본 글에는 포켓몬빵 관련주 SPC삼립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오리온 분석글 보러가기>

     

    오리온 주가전망, 원재료 가격상승 수혜주로 괜찮을까?(ft.초코파이관련주)

    본 글에는 오리지날 초코파이관련주 오리온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다룬 <오리온 주가전망> 글에 이어 포켓몬빵 관련주 SPC삼립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PC삼립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포켓몬빵이 전부일까?)

     

    2) SPC삼립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PC삼립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PC삼립 사업분석(ft.사실은 포켓몬빵 관련주가 전부가 아니야?)

    출처 SPC삼립 공식홈페이지

    SPC삼립은 SPC그룹 산하 식품 기업이자 포켓몬빵 열풍의 중심에 있는 식품 및 프랜차이즈 운영 기업으로, 특히 제과 쪽으로 특화된 기업입니다.

     

     

    미각제빵소, 카페스노우, 카페메이트, 삼립호빵, 누네띠네, 크림빵, 꿀약과, 보름달 빵, 삼립호떡 등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을 몇몇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SPC삼립 공식홈페이지

    베이커리 제품들 외에도 크래프트 하인즈 소스 제품이라거나 피그인더가든 샐러드 제품, 그릭슈바인 등 상품들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계란 베이스 샌드위치 브랜드인 에그슬러트, 얌!, 하이면, 빚은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운영 중인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SPC삼립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주주 구성으로는 SPC그룹 산하 프랜차이즈 운영 및 베이커리 사업을 영위하는 파리크라상이 약 40.66%로 최대주주이며, 뒤이어서 SPC그룹 허영인 그룹회장 4.64%, 그 장남 16.31%, 마지막으로 차남 허희수 섹타나인 부사장이 11.94%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차남 허희수 섹타나인 부사장이 있는 섹타나인은 SPC그룹 내 IT서비스 및 디지털마케팅을 총괄하는 계열회사입니다.

     

     

    사실 SPC삼립이 속해있는 SPC그룹의 계열사 지배구조는 다소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 SPC삼립이 유일한 그룹내 상장사이며,

     

     

    SPC삼립을 중심으로만 요약하면 '허영인 회장(63.5%)>파리크라상(40.66%)>SPC삼립(100%)>SPC GFS' 구조로 지배구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포켓몬빵이 샤니를 통해 출시되었었기 때문에 SPC삼립과 무슨 관련이 있나 싶었으나, 2011년에 삼립식품에 영업권을 넘기면서 샤니는 생산법인이 되었고, 현재는 SPC삼립 로고를 달고 포켓몬빵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SPC삼립 공식홈페이지

     

    다들 아시다시피 최근 SPC삼립이 포켓몬빵을 재출시한 이후, 띠부띠부씰(빵 포장 안에 들어 있는 포켓몬 스티커) 광풍이 불면서 전국 편의점에서 '없어서 못 사는' 제품이 될 정도로 흥행한 바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인기몰이에 SPC삼립 실적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기는 하나(포켓몬빵 관련주로 불리울 만큼),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사실 다른 쪽에 있습니다.

     

     

    바로 원재료 가격 상승 및 이로 인한 제품 가격 상승 구조입니다.

     

    출처 SPC삼립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특히, 최근 전세계적으로 곡물 가격 상승 등 원재료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등이 원인), 베이커리를 취급하는 기업들에도 그 부담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제품 가격 단행을 하게되는데, SPC삼립의 경우에도 이에 해당합니다.

     

     

    다만, SPC삼립의 경우에는 포켓몬빵이 대박이났기 때문에 단순히 '베이커리 사업 회사'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은 아래와 같이 유통사업 및 식품 사업에서 상당한 매출이 나고 있는 기업이라, 이 점을 알고 접근하는 게 맞습니다.

     

    출처 SPC삼립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위와 같이 베이커리사업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24.1%에 불과하며, 오히려 유통사업부문에서의 매출이 47.8%로 가장 높습니다.

     

     

    이는 100% 자회사(물적분할된) SPC GFS가 SPC그룹 내 계열사들에 식재료 및 식자재 유통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 식품 사업(피그인더가든, 그릭슈바인, 크래프트 하인즈 등 제품 및 상품) 또한 매출에서 24.1%를 차지하고 있어, 베이커리 단일 사업체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1)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여기에 2) 포켓몬빵 인기가 지속(유튜브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되고 있다는 점, 또한 3) 유지류 등 곡물에서 유발된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품 가격인상을 해 실적이 개선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지금 상황에 접근하기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입니다.

     

    2) SPC삼립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SPC삼립의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당기순이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큰 변동 없이 꾸준하게 유지되는 기업이며, SPC그룹 내에서 유일한 상장라는 점에서 시장 주목도도 어느 정도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차치하고도 실적 하나만으로 안정적인 기업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100% 자회사인 SPC GFS가 SPC그룹 내 식재료 및 식자재 유통을 하는 등 안정적인 회계적 수익처가 있다는 부분도 강점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3% 미만으로 다소 낮은 편이고, ROE는 12% 수준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20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 재무건전성 부분에서는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PER은 15배 수준이라 사실 PER 자체만으로는 그리 낮은 편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배당수익률이 2% 수준이라 생각보다 배당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 현금흐름

    SPC삼립 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PC삼립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2019년~2021년 모두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 흐름을 꾸준히 보이면서 양호한 현금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유동성장기부채 상환이 큰 편이고, 단장기 차입을 주 자금조달 방법으로 사용하면서도, 상환을 잘 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선 부채비율에도 불구하고 무난히 잘 운용 중으로 보입니다.

     

     

    2021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53억 원으로 2020년 대비 줄어든 것이 우려 되었으나,

    SPC삼립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PC삼립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약 179.4억 원 수준으로까지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을 회복함을 넘어서 더욱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이 상환액보다 크기는 하나, 이는 1분기 기준이기 때문에 한 해가 지나갈 때까지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1분기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것은 재고자산의 증가 때문인데, 이는 향후 재고자산이 감소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제품 판매를 통한 현금이 잘 유입되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3) SPC삼립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SPC삼립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SPC삼립 2022년 6월 14일 장마감 기준 현재 시가총액은 6,006억 원이며 주가는 69,6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PC삼립의 경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90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및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격 인상 등 이슈를 고려할 때 무리 없는 수치로 보입니다.

     

    출처 SPC삼립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3% 미만이나, ROE가 12% 수준이며, 현재 PER이 14배, 동일업종 PER이 12배라는 점을 고려하면 대한민국 평균 멀티플인 10배 수준을 주어도 무난해 보입니다.

     

     

    또한 SPC그룹 내에서 유일한 상장사라는 점, 베이커리가 전부가 아니라 프랜차이즈 브랜드 운영, 자회사 SPC GFS의 안정적인 유통사업 이익 기여 등을 고려해도 10배는 무리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한 SPC삼립 적정 시가총액은 약 9,0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0.8%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SPC삼립 주가전망치는 약 105,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SPC삼립 주가전망, 과연 매력있는 기업일까?(ft.포켓몬빵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제과관련주 [롯데제과]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