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농심 주가전망,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육개장/김치사발면)
    돈버는 꿀팁들 2022. 6. 18. 00:56

    본 글에는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 농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다룬 롯데제과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롯데제과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신라면/육개장 사발면/김치사발면/너구리 라면/짜파게티로 유명한 농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농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농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농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농심 사업분석(ft.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서의 가능성)

    출처 농심 공식홈페이지

    농심은 라면/스낵/음료, 이렇게 심플하게 3가지 제품군을 중심으로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국내 시장점유율 약 55%를 차지하고 있는 라면 제품군 매출이 약 80%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라면으로 더 알려진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라면은 생활필수재에 가까운 느낌이라 정부에서도 가격 인상에 대한 제한을 어느 정도 하는 편이라 원재료 가격 상승이 있더라도 큰폭 제품 가격 인상이 힘들다는 점은 투자 매력 면에서 아쉽지만,

     

    출처 농심 공식홈페이지

    위와 같은 봉지 라면에서부터 국내 라면 브랜드 중 대표격에 가까운 육개장, 김치사발면, 신라면, 새우탕 등을 앞세워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은 메리트가 됩니다.

     

     

    실제로 저는 미군부대 근무 시절, 영어로 적힌 육개장 사발면과 김치사발면을 미군들이 자연스럽게 먹는 모습을 보는 신기한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농심이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성장할 가능성을 엿봤습니다.

     

     

    (참고로, 해외 수출용은 국내 제품의 포장재와 다르게,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포장재로 되어 있는 등 제품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농심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농심은 신라면, 육개장, 김치사발면 같은 라면 제품 외에도 새우깡, 꿀꽈배기, 조청유과, 감자깡, 고구마깡, 닭다리, 바나나킥, 벌집핏자, 수미칩, 양파링, 알새우칩, 오징어칩, 인디안밥, 자갈치, 쫄병스낵, 포스틱, 포테토칩과 같은 스테디셀러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음료 부문은 다소 힘이 약하나, 라면과 스낵만으로도 안정적인 실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스낵 제품군의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라 내수 안전 마진도 견고한 편입니다.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상황이 이렇다보니, 제가 보기에 라면 제품군은 해외로, 특히 베트남(신라면 제품 중심), 캐나다(시장점유율 2위),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진출하면서 실적 증가를 꾀하고 있고,

     

     

    스낵 제품군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가격인상, 해외진출 등 소스가 좋은 기업이 바로 농심입니다.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전년 동기 대비 국내 매출이 증가함과 동시에, 중국/미국/캐나다/일본/호주/베트남 모두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농심은 원재료 가격에 어떤 영향을 받나?(ft.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농심이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나아가는 데에 방해물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드렸듯, 농심의 매출 구성은 위와 같이 라면 제품군에서 약 80%가 발생하며, 다음으로 스낵 제품군에서 약 15%가 발생합니다.

     

     

    나머지는 켈로그, 츄파춥스 등 해외 브랜드 공급, 음료 제품군(백산수, 카프리썬, 웰치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라면 제품군에 사용되는 팜유 등 유지류, 곡물 가격에 영향을 받는 소맥분 등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농심은 소맥분의 경우에는 대한제분, CJ제일제당, 사조동아원 등 국내 9개 제분사 중 6개 업체와 거래하여 이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 전쟁 이슈, 곡물 가격 상승, 팜유 가격 상승, 코로나19로 인한 수출입 변동성,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금지 등으로 원재료 가격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2년 1분기 소맥 가격은 2021년 대비 약 29% 상승했으며, 팜유 가격은 약 37.3% 증가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농심 제품들의 가격 변동은 어떠했을까요?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아쉽게도, 앞서 말씀드렸듯 라면 제품은 마음대로 가격을 인상할 수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동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우깡, 꿀꽈배기 등 스낵 제품군에서는 가격 인상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매출이 소폭 증가할 수 있는 명분이 생겼고,

     

     

    반대로,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매출 구성상 영업이익률과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1) 스낵 제품군 매출이 급격이 오르거나 2) 라면 제품의 해외 시장 매출 견인, 3) 원재료 가격 안정 등이 일어나야 역전하면서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이도 수출은 해가 바뀌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스낵가격 인상 등으로 매출은 느리지만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라면 가격만 동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 또한 매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농심은 앞서 말씀드렸듯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 1위이며, 스낵류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렇듯 국내외 정세로 인한 원재료 가격 부담은 어느 정도 껴안을 수 밖에 없는 기업이지만,

     

     

    이는 단기적인 이슈일 뿐 국내 매출의 안정적인 확보, 지속적인 해외 시장 개척, 한국식 사발면의 대표 주자로서의 해외 시장에서 K-간편식 입지 공고화 등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성장할 기업으로 보입니다.

     

    2) 농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농심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매출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 2022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하락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노말하게 갈 경우에는 영업이익이 2020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이라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도 약 1,352억 원에 머물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마찬가지로 영업이익률 또한 2021년에 하락했으며, 2024년까지는 점차 회복해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ROE는 약 5% 수준으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재무건전성은 좋아보이는데, 부채비율이 30% 수준이라 재무적인 리스크 관리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 점은 긍정적입니다.

     

     

    이는 식품 관련주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 현금흐름

    농심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농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농심 재무건전성을 크로스 체크하기 위해,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니 단기차입이 많은 편이며, 장기 차입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낮다는 점에서 상환은 제때 하는 한편, 재무건전성을 잘 관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도 탄탄한 편이라 기초 체력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농심 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농심 2021년 사업보고서

    이는 2022년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223억 원 수준으로 꽤나 자금 여력이 좋은 편입니다. 물론 반도체 기업이나 테크 기업에 비해서는 적은 규모이지만요.

     

     

    재무비율을 잘 관리하는 한편, 자금 여력도 확보해둔 상황이라 금리인상기를 맞이 하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해둔 것으로 보입니다.

     

    3) 농심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농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6월 17일 장마감 기준 농심 시가총액은 1조 6,423억 원이며 주가는 270,0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과 같은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농심 영업이익치는 위에서 살펴봤듯 2022년~2024년 영업이익 평균치 약 1,35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농심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보수적으로 2020년 멀티플 수준인 약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이 약 10배인 상황에서, 농심은 평균적으로 15배를 받고 있는데, 이는 국내 라면 시장점유율 1위라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한다면 15배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농심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28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농심 주가전망치는 약 333,5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농심 주가전망,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육개장/김치사발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글로벌 두부식품 관련주 [풀무원]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대체육 관련주 [BYND]비욘드미트

     

    [BYND]비욘드미트 주가전망, 대체육 관련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사업분석/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