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고유가 고배당 둘다 잡을수 있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6. 20. 21:47

    본 글에는 한국쉘석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대한유화 분석글 보러가기>

     

    대한유화 주가전망, 지금 주가를 용납할 수 없는 이유(ft.석유화학 관련주)

    본 글에는 대한유화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대한유화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고유가 및 고배당주로 분류되는 한국쉘석유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쉘석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국쉘석유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국쉘석유 사업분석

    출처 한국쉘석유 공식홈페이지

    한국쉘석유는 영국 정유기업 로열더치쉘의 한국 지사로, 한국 시장에서 윤활유 및 그리스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여기서 그리스란 일본식 발음으로 '구리스'라고도 불리며, 흔히들 '구리칠하다'라고 할 때, 윤활유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그리스는 조선이나 자동차 등 대형기계에 사용되며, 한국쉘석유를 이러한 그리스를 포함한 윤활유를 국내에 공급하는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출처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와 같이 윤활유 매출이 약 8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동차나 선박, 산업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B2B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쉘석유 국내 공장은 부산 용당동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는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GTL 기유, 그리고 합성유를 사용한 자동차유 사업부문을 강화가면서, 고급 대형차 및 수입차 시장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원재료 매입 비중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Base Oil(윤활기유)가 국내 및 수입 비중이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Additive(첨가제)는 상당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최근처럼 글로벌 고유가 시기에는 원재료 가격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이와 함께 제품 및 상품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출처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Base Oil 가격은 국내는 하락했지만, 수입가격은 증가한 바 있으며, 전체 매입액 중 약 27.5%를 차지하는 첨가제의 경우에는 88%가 수입 의존인데,

     

     

    그 가격이 약 20%나 전년말 대비 상승한 상황입니다.

     

     

    이렇다보니 실제로 윤활유 가격을 인상하게 되었고, 특히 수출용 그리스의 경우에는 약 19.2%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제품 및 상품 가격이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증가한 상황입니다.

     

    출처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정리하면 한국쉘석유는 자동차/조선/산업용 기계에 사용되는 윤활유를 국내에 주로 공급하는 기업(전체 매출의 81% 수준)이며,

     

     

    최근 고유가에 따른 가격 인상이 이루어졌고, 가격 전가력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2) 한국쉘석유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한국쉘석유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매출은 2021년에 2020년 대비 약 20% 증가했으며, 2022년 1분기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약 24% 증가한 바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년과 큰 차이는 보이지 않으나, 이미 인상한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점보다 원재료 가격이 안정화되는 시점이 먼저 올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이 커지는 기간이 생길 것입니다.

     

     

    이럴 경우, 실적 대폭 증가로 일시적인 주가 상승 모멘텀이 완성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국쉘석유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수익성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보는데, 영업이익률이 15% 수준이며 ROE는 약 27% 수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 부채지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이고, 당좌비율 또한 150%를 상회하면서 재무건전성이 우량한 기업임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547억 원 보유하고 있는데 전액 요구불예금 및 정기예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시가배당률이 7%를 상회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고배당주로도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통상 5% 이상일 경우에 고배당주로 보곤 합니다.

     

    • 현금흐름

    한국쉘석유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쉘석유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꾸준히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배당금의 지급 외에는 그리 큰 활용이 없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쉘석유가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위한 목적이 아닌, 단순히 국내 윤활유 공급을 위해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단순히 실적 증가에 따른 시세 차익, 그리고 배당주로 접근하는 게 맞지, 사업 확장성을 노리고 투자 판단을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쉘석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투자활동현금흐름 제외)은 2022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앞서 언급드렸듯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전년도 말보다 증가하면서 약 547억 원으로 자금 여력이 좋아졌습니다.

     

     

    현금흐름은 딱히 눈에 띄는 부분이 없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인 확장보다는 기존에 하던 단일 사업(윤활유 및 그리스 국내 공급)에만 집중한다는 것을 잘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보입니다.

     

    3)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마지막으로 한국쉘석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6월 20일 장마감 기준 한국쉘석유 시가총액은 3,204억 원이고 주가는 246,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와 같은 공식을 활용해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은 산출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을 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국쉘석유의 경우 2022년에도 2021년과 비슷한 수준 이상의 영업이익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며, 이에 따라 2021년 영업이익치인 약 38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쉘석유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10배를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기도 하며, 한국쉘석유 현재 PER 11배 수준, 그리고 ROE 27% 수준, 영업이익률 15% 수준을 고려하면 다소 보수적인 접근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한국쉘석유는 메인 비즈인 윤활유 및 그리스 제조/공급 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레이딩도 진행한다는 점에서 고유가 시대에 유연한 실적 방어 및 증가를 꾀할 수 있기에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10배라는 멀티플을 합리화하면서, 위 공식에 대입하면, 결과적으로 한국쉘석유 적정 시가총액은 약 3,800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18.6% 높은 수치입니다.

     

     

    따라서 고유가, 고배당 관련주 한국쉘석유 주가전망치는 약 292,5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이자 기대치임을 밝힙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고유가 고배당 둘다 잡을수 있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석유화학 대장주 [금호석유]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