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돈버는 꿀팁들 2022. 6. 22. 21:48

    본 글에는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금호석유 분석글 보러가기>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금호석유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석유화학 관련주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케미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 사실은 바이오 관련주..?)

     

    2) SK케미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케미칼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케미칼 사업분석

    출처 SK케미칼 공식홈페이지

    SK케미칼은 친환경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Green Chemicals Biz.를 통해 폴리에스테르 계열의 스폐셜티 폴리머(Copolyester), 접착 및 코팅제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Life Science Biz.를 통해 제약 및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Pharma 사업(천연물 관절염 치료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 자체 개발 신약을 제조하고 판매 중),

     

     

    지분 약 68.34%를 보유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를 종속회사로 두어, C(D)MO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SK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하지만 이는 연결 기준일 뿐,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사실상 SK케미칼 자체 사업은 앞서 언급한 Green Chemicals Biz.와 Life Science Biz.(안에서도 Pharma사업)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전체 매출 중에서 80% 수준이 Green Chemicals Biz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내부 거래 조정분인 '기타'를 제거한), 나머지 20%는 Life Science Biz. 중에서 Pharma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SK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위와 같은 제품을 제조해서 공급하고 있으며, 본사는 판교에 있고, 국내에는 울산/청주/안동 등 3개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해외로는 중국 소주, 연태의 2개 생산 공장, 미국/독일/일본/말레이시아 등에 현지 법인 및 지역 사무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내수 수출 비중은, 수출이 약 60%를 차지하고, 내수 비중은 그 나머지인 40% 수준입니다.

     

     

    한가지 신기한 점은,

     

    출처 SK케미칼 공식홈페이지

     

    SK케미칼이라는 석유화학 중심의 브랜드 네임과는 다르게, 제약 사업에 뛰어들면서 Pharma 사업에서는 국내 천연물 관절염 치료제 1위인 <조인스>라는 약물을 판매하면서 2021년 기준 누적 매출액이 약 4,970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남성들 성기능에 좋은 제품인 <엠빅스에스>, 붙이는 패취형 치매 치료제 <리바스티그민 패취>, 혈액순환개선제 시장 점유율 1위인 은행잎 혈액순환개선제 <기넥신에프> 등 굵직한 제품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리바스티그민 패취는 호주/콜롬비아/멕시코/요르단/캐나다/미국/브라질 등에서 허가 승인을 받으면서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출처 SK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SK케미칼 고유의 스폐셜티 폴리머 제품인 고기능성 Coplyester 수치는 한국/중국/일본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 시장점유율을 늘려오면서 2021년말 기준으로 41%까지 올라왔습니다.

     

     

    또한 DMT 제품은 메인 시장인 중국 DMT 시장점유율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약 사업 내에서 Pharma 사업부문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조인스, 기넥신 제품이 각각 28%, 38% 수준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SK케미칼은 석유화학 제품 중에서도 Coplyester 제품, 바이오 제약 사업에서는 관절염 치료제(조인스) 및 혈액순환개선제(기넥신)를 메인으로 잡고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각각 사업별 제품들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 더 많은 매출 비중(약 60%)을 보이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SK케미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케미칼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1년 최대치를 찍은 후 점차 하락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무래도 SK바이오사이언스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회계상 실적에는 연결 기준으로 반영되어 2020년 및 2021년 코로나19 백신 CMO 관련 실적이 많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실 2022년부터는 SK케미칼 본연의 실적 상태로 회귀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치는 약 2,248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케미칼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2021년을 제외한 2022년~2024년 평균적으로 약 12%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약 4% 수준을 보이면서 제조업 수준의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50% 미만이라 상당히 낮은 수준을 보입니다.

     

     

    한편, SK케미칼은 PER이 제조업치고는 다소 높은 편입니다. 현금배당수익률의 경우에는 2~3% 수준으로 보입니다.

     

    3) SK케미칼 주가전망(석유화학 관련주이자 바이오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SK케미칼 2022년 6월 2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6,193억 원이며 주가는 91,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하며, 이때 아래의 공식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케미칼 영업이익치의 경우,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24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SK케미칼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는 단순 제조업 수준의 멀티플이기 때문에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는 SK케미칼(Pharma사업)에는 다소 낮은 멀티플이긴 합니다.

     

     

    바이오 사업 쪽 매출, 구체적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 부분을 제외한 전체 매출에서 SK케미칼 Pharma사업 부문 매출이 약 20%이기 떄문에 SK케미칼은 단순히 석유화학 관련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른 SK케미칼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2,48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38.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케미칼 주가전망치는 약 127,5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생각이자 바람에 불과한 뿐 어떠한 객관성이나 전문성에 기인한 수치가 아님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석유화학 관련주 [휴켐스]

     

    휴켐스 주가전망, 폴리우레탄 질산 관련주라는데..저평가 맞을까?(요소수 관련주?)

    해당 글은 휴켐스 주가전망 및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시장 및 기업에 대한 전망은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항상 강조드리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오늘이 가장 저렴한걸까?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