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YG PLUS 주가전망, 네이버 하이브와 함께 봐야되는 이유(ft.위버스컴퍼니)
    돈버는 꿀팁들 2022. 6. 28. 00:53

    본 글에는 YG PLUS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네이버 분석글 보러가기>

     

    네이버 주가전망, NAVER는 과연 지금 고평가일까?(ft.라인주식회사/BTS/하이브/방탄소년단/위버스컴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투자 판단을 내리기 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네이버 주가전망> 글에 이어 YG PLUS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YG PLUS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YG PLUS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YG PLUS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YG PLUS 사업분석

    출처 YG PLUS 공식홈페이지

    YG PLUS는 음악사업/MD사업/광고사업/골프사업/모델매니지먼트사업/금융투자업 이렇게 6가지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음악사업에서 약 62.63%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네이버 음악 플랫폼(VIBE) 운영 대행, 그리고 음원 및 음반 투자 유통, 콘텐츠 소싱을 통해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YG PLUS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위와 같이 음악서비스 매출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연결회사인 (주)케이플러스홀딩스의 모델 매니지먼트/서울패션워크/ 국내외 유명브랜드 패션쇼/모델아카데미 매출, 그리고 골프장 부킹서비스를 운영하는 (주)그린웍스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용역매출이 19.42%로 높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나 아티스트 캐릭터 상품 제작 및 판매를 영위하는 MD상품 매출이 약 17.86%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YG PLUS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가지 특이한 점은, YG PLUS는 네이버 음악 플랫폼 VIBE를 통해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 뿐만 아니라, 하이브와 같이 BTS 소속사 아티스트와도 협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 기획사를 포함한 다양한 기획사들(300개 이상 레이블)의 음원과 음반을 유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하이브는 '위버스컴퍼니'라는 국내외 아티스트 음악/영상/굿즈 통합 플랫폼을 운영 중에 있는데(참고로 위버스컴퍼니 약 50% 지분이 하이브, 그리고 나머지는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네이버 분석글을 참고하세요),

     

     

    해당 '위버스(Weverse)' 플랫폼이 있음에도 YG PLUS 지분을 위버스컴퍼니를 통해 10.23%, 하이브가 직접 7.67%를 보유하면서 YG PLUS 2대, 3대 주주로 올라있습니다.

     

    출처 YG PLUS 공식홈페이지

     

    이처럼 YG PLUS는 생각보다 엔터 업계 거물들이 주주로 있는 기업이며, 그렇기 때문에 대형사 간에 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기업입니다.

     

     

    네이버 바이브에는 하이브,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노래 외에도 거의 모든 기획사 음악과 국내외 가수들 음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마치 유튜브 뮤직을 한 회사가 운영하는 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에 네이버 바이브를 YG PLUS가 운영하는 것이죠.(그러고 보면 하이브와는 위버스(Weverse)를 운영하고, YG PLUS와는 네이버 바이브를 운영하는 네이버가 진정한 승리자가 아닌가 싶네요.)

     

     

    그러는 한편, 2021년 4월부터는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가 운영하는 '위버스(Weverse)' 플랫폼에 YG엔터테인먼트 음원 및 상품을 입점하면서 YG엔터 IP를 활용한 수익 증대에 나서면서 실적이 증가한 바 있습니다.

     

    2) YG PLUS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다음으로 YG PLUS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YG PLUS는 매출 및 영업이익이 우상향하면서 2021년에는 영업이익이 약 256억 원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38억 원을 달성했으며,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하반기에 블랙핑크 컴백, 빅뱅 컴백 등 호재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 BTS의 활동 잠정중단(공식적이지는 않으나, 시장에서는 그렇게 받아들이는 중이라) 이슈로 주가가 급락한 바 있기 때문에 아티스트 리스크가 있는 편입니다.

     

    출처 YG PLUS 공식홈페이지

     

    사실 BTS가 확정적으로 그룹 활동을 전명 중단한 것도 아니며, 군대를 가더라도 솔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적 면에서는 블랙핑크/빅뱅/위너/트레져 등 YG 엔터 메인 가수들을 필두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 플랫폼인 유튜브 뮤직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국내 메인 음악 플랫폼이 없는 상황에서, 네이버 바이브가 그나마 메인급이라는 점에서 YG PLUS의 파이프라인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국내외 음악 플랫폼(국내 위버스, 중국 텐센트 뮤직 등)에 YG엔터 IP를 등록하면서 수익 증대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YG PLUS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15%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ROE 또한 20% 수준이라 수익성 비율이 좋은 편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50% 수준으로 상당히 낮으며, 당좌비율은 100%를 상회한다는 점을 미루어 보아 재무건전성도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현금흐름

    YG PLUS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YG PLUS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YG PLUS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으나, 2021년에 하이브와 그 자회사 위버스컴퍼니가 주주로 참여하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로 돌아섰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유상증자로 약 200억 원의 현금이 유입되었고, 이에 따라 자금 여력도 증가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2022년에도 지속될지는 실적 면에서 여러모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YG PLUS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YG PLUS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다음으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무난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55억 원으로 기업 시가총액에 비해서는 약 5%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YG PLUS는 소속 아티스트 IP와 네이버 바이브로 먹고 사는 회사이니 만큼, 블랙핑크/빅뱅/위너/트레져의 행보, 그리고 협력 관계에 있는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행보에 따른 실적 추이가 중요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는 K-POP에 대한 글로벌 인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YG PLUS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YG PLUS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6월 27일 장마감 기준 YG PLUS 시가총액은 3,013억 원이며 주가는 4,7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YG PLUS 실적의 경우, K-POP 인기의 확대, 하반기 블랙핑크 컴백, 빅뱅 활동 등으로 2021년 이상의 실적이 발생할 것으로 보아 2021년 영업이익치 25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YG PLUS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인기가 글로벌로 뻗어나갈수록 파트너 플랫폼인 네이버 바이브(YG PLUS가 운영),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아마존 뮤직, 유튜브, 라인 뮤직 등으로 IP를 유통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YG PLUS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 평균 10배보다 높은 20배까지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이 약 15%, ROE가 20% 수준이라는 점, 플랫폼 기업에 대한 기대 멀티플을 반영한 수준입니다.

     

     

    이에 따른 YG PLUS 적정 시가총액은 약 5,12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YG PLUS 주가전망치는 약 8,1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YG PLUS 주가전망, 네이버 하이브와 함께 봐야되는 이유(ft.위버스컴퍼니)~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엔터관련주 [하이브]

     

    하이브 주가전망, BTS방탄소년단이 끝이 아닌 이유(ft.빅히트엔터테인먼트/하이브채용)

    아래 글은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하이브 주가전망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투자자분들을 위한 글이지만, 빅히트엔터테인먼트/하이브채용을 준비하는 취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및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