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오일 주가전망, 유가 관련주로 얼마로 평가하면 될까?(ft.S-oil 아람코 관계)돈버는 꿀팁들 2022. 6. 22. 00:04
본 글에는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국쉘석유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글에 이어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스오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에스오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에스오일 주가전망
4) (※유의사항)에스오일 공장 화재, 그리고 중대재해처벌법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에스오일 사업분석
에스오일(S-oil)은 하루 669,000배럴 원유정제 능력을 보유한 국내 정유회사이며, 정유와 함께 석유화학 및 윤활기유 등 다양한 기름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전체 매출 증 약 77% 정도가 정유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석유화학부문 15% 수준, 나머지는 윤활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을 정도로 정유부문 매출이 높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윤활부문 매출액은 지난번에 살펴보았던 한국쉘석유에 비해서 약 10배 정도 클 정도로 규모가 남다른 기업이기도 합니다.
휸활부문에서는 고급윤활기유를 중심으로 하루 44,000배럴 생산능력을 보유하고있고, 석유화학부문의 경우에는 연간 약 710,000톤 수준의 올레핀계 제품(PP, PO) 생산 능력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에스오일(S-oil)과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의 관계
특이 사항은 최대 주주(지분 약 63.41% 보유)가 세계 최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Saudi Aramco의 종속회사인 Aramco Overseas Company B.V.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타 경쟁사들에 비해서 원유 공급망이 안정적인 편인데, 이는 Saudi Aramco가 전세계 최대 석유매장량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에스오일 전체 매출 중 약 10%를 차지하는 주요 매출처 또한 아람코 관계사인 Aramco Trading Singapore Pte. Ltd. 라는 점도 에스오일 실적의 안전마진이 되어주는 상황입니다.
매출 상세 구성을 살펴보면, 정유부문 중에서도 경유(수송 및 난방용 연료) 매출이 에스오일 전제 매출 중 약 30%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는 휘발유, 3위는 석유화학 부문의 원재료 매출이 약 15% 수준인 상황입니다.
이렇듯 원유 정제를 통한 제품 및 상품을 공급하는 데에 특화된 기업이 바로 에스오일이며, 의외로 수출 비중이 매년 평균적으로 약 60%일 정도로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수출 비중이 위와 같이 내수 비중보다 높은 편이며, 특히 한국이 FTA 체결국이라는 이점을 이용해 해외로 직수출 또는 트레이딩 입찰 참여 등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메리트 때문에라도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람코가 굳이 에스오일을 인수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 에스오일은 아시아, 호주, 유럽, 미국, 남미 등 전세계로 제품을 수출 중에 있습니다. 에스오일이 이러한 공급 활로를 보유하고 있으니 아람코 입장에서는 괜찮은 투자처로 보였을 것입니다.
- 유가 관련주로서의 에스오일은?
고유가 시점인 현재, 유가 관련주로서 에스오일은 단기적으로는 단연 매출 증가 수혜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이는 원유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활용한 제품들 가격도 인상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원유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 수준으로 급증했고, 정유부문 및 석유화학부문 제품 가격도 인상한 바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라면 실감하시겠지만 휘발유, 경우 가릴 것 없이 가격이 증가하였고, 비행기에 사용되는 항공유 또한 급증하면서 요즘 여객비용도 증가한 상황입니다.
역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및 러시아의 가스밸브 잠그기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률 유지/약화라는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중기적으로는 원유 가격이 안정화된다면 영업이익률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주목하고 에스오일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2) 에스오일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에스오일 실적 추이를 확인해보면,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치는 약 2조 7,080억 원 수준으로 산출됩니다. 이렇듯 정말 많은 돈을 버는 회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당기 순이익 또한 과거 4년에 비해서 상당한 증가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언제까지나 이렇지는 않겠으나, 향후 2024년까지 이렇듯 좋은 실적이 찍힐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 2년 전인 지금이 주가로 선반영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약 7% 수준이며, ROE는 20%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부채비율은 160%를 상회하는 수준인데, 이는 200% 미만인 기업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리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한편, 배당수익률이 약 4% 수준이라 고배당주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배당이 나오는 기업입니다. 이 정도 배당에 실적이 정말 전망대로 찍힌다면 정유회사계의 삼성전자라 불러도 손색 없어 보입니다.
다만, 요즘처럼 국제적인 여건에 원유 가격 변동이 심하다보니 유가 관련주로서 접근할 수 밖에 없고, 그 때문에 실적 또한 등락이 있는 편이라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뒤에서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할 때 멀티플은 후하게 줄 수는 없습니다.
- 현금흐름
마지막으로 에스오일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줄곧 플러스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다만,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특정 투자에 대한 회수가 있었던 것인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이 많아고,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등으로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친환경 윤활유 개발(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그린수소 제조기술 개발 - 태양광 물 분해 수소 생산을 위한 광전극 소재 및 대면적화 기술, AEM(Anion Exchange Membrane) 수전해 기술)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하고 있고,
위 그림에서와 같이 신규 사업도 검토 중에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려는 의지가 보입니다.
멈춰있는 기업이 아니라는 점에서 숫자로 보이지 않는 연구개발 의지는 긍정적으로 보겠습니다.
2022년 1분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거래 시점과 현금 유입 시점 차이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통상 이러한 거래 특성을 가진 기업들은 분기 중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기도 하는데, 에스오일이 그런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세부 항목 중에 매출채권과 재고자산 규모가 크게 잡혀 있는데, 이것이 향후 현금 유입으로 이루어진다면 매출채권 마이너스 규모가 적어지면서 연말에는 전체적으로 플러스로 돌아설 것입니다.
다만, 기름을 재고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다보니 변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제대로 관리되어서 실제로 한 해가 지나고 사업보고서에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로 찍히는지는 살펴봐야겠습니다.
한편, 에스오일(S-oil)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1조 3,317억 원 수준으로 자금 여력이 상당히 좋은 기업입니다.
3) 에스오일 주가전망
끝으로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에스오일의 2022년 6월 2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2조 3,278억 원이며 주가는 109,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와 같은 공식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 그리고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에스오일(S-oil)의 경우 앞서 실적 부분에서 산출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조 7,08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이 9~10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에스오일도 10배를 줄 수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에스오일과 같은 유가 관련주는 원유 가격 및 국제 정세에 따라 실적이 변동이 심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업이익률 수준인 7배를 멀티플로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에스오일 적정 시가총액은 약 18조 9,5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3.8%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에스오일 주가전망치는 약 168,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4) 유의사항 - 공장 화재 및 중대재해처벌법
2022년 5월 19일 에스오일 울산 온산공단 알킬레이터(Alkylate) 생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협력업체 직원 1명이 숨지고, 본사 및 협력업체 직원 9명이 다친 바 있습니다.
화재로 인한 손실액 추정도 아직 되지 않은 상황이고, 이와 함께 올해부터 강력해지는 중대재해처벌법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주주들에게는 불리한 이슈가 됩니다.
외국계 기업들 중에 첫 수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조치를 받을 경우에는 그 부정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투자 시 반드시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에스오일 주가전망, 유가 관련주로 얼마로 평가하면 될까?(ft. S-oil 아람코 관계)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우주항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업 [한양이엔지]
해외 종목 : 미국 결제 관련 기업 [PYPL]페이팔홀딩스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현대 주가전망, 단순히 지주회사로 봐서는 안되는 이유(현대중공업지주) (0) 2022.06.25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0) 2022.06.22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고유가 고배당 둘다 잡을수 있는 이유 (0) 2022.06.20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K드라마 관련주로 여전히 괜찮을까? (0) 2022.06.18 농심 주가전망,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육개장/김치사발면) (0) 2022.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