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K드라마 관련주로 여전히 괜찮을까?돈버는 꿀팁들 2022. 6. 18. 22:28
본 글에는 K드라마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주회사 CJ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CJ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K드라마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튜디오드래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스튜디오드래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ft.K드라마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스튜디오드래곤 사업분석(ft.명백한 K드라마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은 씨제이이엔엠(CJ ENM)이 지분 54.46%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드라마 사업을 통하여 편성/판매 등을 통해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편성부문의 경우에는 드라마 제작 및 방송사 편성을 통한 매출 발생, 판매부문의 경우에는 드라마를 국내외에 판권 형태로 무형자산을 유통하며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드라마 소품을 협찬받아 간접광고를 매출에 반응하고 DVD나 OST, MD상품 판매 등에서 일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 구성은 통상 드라마 편성부문이 약 35% 선이며, 드라마 판매 비중이 55% 수준이나, 해가 바뀔수록 K드라마가 해외에서도 먹히면서 중국, 동남아 등 해외로의 판권 매출이 증가하면서 드라마 판매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가장 최근에 방영된 작품으로는 고스트닥터, 스물다섯 스물하나, 군검사 도베르만, 우월한하루, 돼지의왕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간 방영되거나 제작된 작품들에는 위와 같은 작품들이 있으며, 주연은 각각 아래와 같이 비쥬얼이 좋으면서도 연기력도 좋은 실력파 배우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요 작품별 주요 출연진>
- 미생 - 임시완/이성민/강소라/강하늘/김대명/변요한/박해준/김희원/이경영/최귀화
- 도깨비 - 공유/김고은/이동욱
- 비밀의숲 - 조승우/배두나/최무성/
- 미스터션샤인 - 이병헌/김태리/변요한/유연석/김갑수/최무성/김남희/진구
- 빈센조 - 송중기/전여빈/유재명/최덕문/윤병희
- 사이코지만 괜찮아 - 김수현/서예지/오정세/김창완/장영남/김미경/김기천/박진주
- 호텔델루나 - 이지은(아이유)/여진구/신정근/정동환
- 사랑의불시작 - 현빈/손예진/전국환/유수빈/황우슬혜
- 오나의귀신님 - 박보영/조정석/임주환/김슬기/강기영/최민철
- 시그널 - 이제훈/김혜수/조진웅/장현성/정해균/김원해/이유준/손현주/김기천/이상엽스튜디오드래곤의 성공요인은 매력적인 주요 출연진 외에도 잘 짜여진 각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결국 드라마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의 진짜 자산은 작가진이라고 보며, 위와 같이 김은숙/김영현/박상연/박지은/노희경 작가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아래 작가별 주요 작품(방송/영화)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계약 작가별 주요 작품>
1. 김은숙
- (드라마)더킹:영원의 군주,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태양의 후예, 상속자들, 신사의 품격, 시크릿 가든, 연인, 프라하의 연인
2. 김영현
- (드라마)아스달 연대기, 육룡이 나르샤, 뿌리깊은 나무, 선덕여왕, 대장금
3. 박상연(김영현 작가와 공동 집필 작품 다수)
- (드라마)아스달 연대기, 육룡이 나르샤, 뿌리깊은 나무, 선덕여왕
4. 박지은
- (드라마)사랑의 불시착, 푸른 바다의 전설/프로듀사(김수현,차태현,이지은,공효진 주연), 별에서 온 그대, 넝쿨째 굴러온 당신
5. 노희경
- 우리들의 블루스, 라이브(이광수, 정유미, 배성우, 배종옥, 이순재, 성동일 주연), 빠담빠담...그와 그녀의 심장박동소리(정우성, 한지민, 김범 주연)위와 같이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사랑의 불시착, 우리들의 블루스 등 현재와 최근까지 엄청난 사랑을 받는 작품이 위 작가들에서 스튜디오드래곤 매출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 필모도 좋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대되는 스테디+베스트셀러 작가들입니다.
이외에도 넷플릿스나 애플TV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과 협력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기존에 <스위트폼>, <경이로운 소문>과 같은 흥행작에 이해서 최근에는 CJ ENM, 스카이댄스와 손잡고 애플TV 플러스 로미디 시리즈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제목은 <The Big Door Prize>이며,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30분짜리 코미디 영화라고 합니다. 에피스드는 10편 분량이며, 이처럼 글로벌 진출에 적극적인 양상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들 작품들이 해외로도 판권 매출로 이어지고 있는데, BTS(방탄소년단), 싸이 등 K-컬쳐가 전세계의 이목을 끌면서 드라마 인기도 높아진 터라 스튜디오드래곤의 <웰메이드+매력적인 비쥬얼> 작품들이 해외에서 먹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해외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주요 고객사 두 곳에서 절반 가량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 한 곳은 지배회사인 씨제이이엔엠(CJ ENM)으로, 전체 매출 중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스튜디오드래곤 매출 중 편성 부문은 방영 편수가 감소(2021년 1분기 대비 1.4편 가량)했기 때문에 매출 감소가 납득이 됩니다.
반면에 신작 및 구작 모두 해외에서 판권 판매가 잘 되면서 판매 매출이 선방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1분기 대비 2022년 1분기에는 약 23% 증가한 77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는 OTT시장의 확대와 함께 안정적인 매출확보처가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동남아시아, 북미 시장으로의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 스튜디오드래곤 재무분석
- 실적
그럼 이제 K드라마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액은 2021년을 기점으로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 또한 점차 증가하면서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이 약 1,021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기 순이익 또한 순항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매출액 중에 약 90% 정도가 매출원가로 나가며, 이중에서 절반이 제작원가로 지출됩니다. 그만큼 드라마 제작에 많은 돈이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 재무비율
다음으로 K드라마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0% 수준이나 점차 판권 판매 등 원가가 거의 안들어가는 매출이 늘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그 비율이 15% 정도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ROE는 5% 수준이라 수익성이 생각보다는 좋지 못한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이 30% 미만으로 상당히 재무건전성은 양호한 기업입니다.
다만, 콘텐츠 섹터가 그렇듯 PER이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어 저평가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산업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PER만으로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는 한계가 있어 다음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파트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추가로, 스튜디오드래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일반 제조 기업이나 일반적인 기업들과는 달리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한 플러스가 아니라 변동이 있는 편입니다.
이는 판권의 증가가 원인으로, 국내외에 신작 및 구작 판권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라 생기는 이슈입니다. 때문에 오히려 이는 긍정적인 포인트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크게 눈에 띄는 포인트는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도 비슷한 추세이며, 다만, 2022년 1분기에는 단기차입금이 약 1,000억 원이나 증가한 것이 보입니다. 이는 애플TV 플러스와 손잡고 제작하는 콘텐츠에 대한 투자 목적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400억 원수준인데, 이는 지난해 말 기준 약 646억 원보다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향후 실적 증가를 통해 포텐셜을 제대로 보여주는지가 관건일 것으로 보입니다.
3)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그럼 마지막으로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6월 17일 장마감 기준 스튜디오드래곤 시가총액은 2조 140억 원이며, 주가는 67,1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이용해 특정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그 다음에 이를 기반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스튜디오드래곤의 경우 앞서 계산해뒀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02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멀티플은 약 3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9~10인 상황에서, 콘텐츠 미디어 산업에 대해서는 시장에서 주는 멀티플이 약 30~40배 수준이라는 점을 반영한 수치입니다.
여기에, 위와 같이 <유미의 세포들>과 같은 시리즈 작품(CJ ENM의 OTT서비스 TVING을 통해 방영)의 흥행을 시작으로 한 양질 콘텐츠 제작 및 판매,
<우리들의 블루스>와 같은 스튜디오드래곤만의 독보적인 작품의 흥행(메인 작가진 + 배우진이 중심이 된)이 더해지면서 앞서 살펴본 매출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 30배라는 멀티플에 힘을 실어줍니다.
콘텐츠 및 미디어 산업에 대한 시장 관심이 다소 높기는 하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분명 해외로도 포텐셜이 터질 수 있는 분위기와 구조(글로벌 OTT에 대한 판권 판매 가능, 해외 시장에서의 K드라마 수요 증가)이다 보니 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이에 따른 스튜디오드래곤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63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5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치는 약 102,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K드라마 관련주로 여전히 괜찮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의외의 미디어 콘텐츠 회사 [네이버] 분석글 보러가기
해외 종목 : 인공지능/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오일 주가전망, 유가 관련주로 얼마로 평가하면 될까?(ft.S-oil 아람코 관계) (0) 2022.06.22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고유가 고배당 둘다 잡을수 있는 이유 (0) 2022.06.20 농심 주가전망,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육개장/김치사발면) (0) 2022.06.18 오뚜기 주가전망, 주식도 갓뚜기라 할 수 있을까?(ft.식품관련주) (0) 2022.06.16 SPC삼립 주가전망, 과연 매력있는 기업일까?(ft.포켓몬빵 관련주) (0)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