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뚜기 주가전망, 주식도 갓뚜기라 할 수 있을까?(ft.식품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6. 16. 23:16

    본 글에는 오뚜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CJ제일제당 분석글 보러가기>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글에 이어 오뚜기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뚜기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오뚜기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오뚜기 주가전망(ft.식품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오뚜기 사업분석(ft.갓뚜기로 불리는 이유)

    출처 오뚜기 공식홈페이지

    오뚜기는 오뚜기밥, 진라면 등 즉석 식품이나 냉동식품 같이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살균하여 포장한 레토르트 식품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무엇보다 오뚜기밥의 경우에는 CJ제일제당의 햇반과 함께 국내 즉석밥 시장 점유율을 상당 부분 차지(약 30% 수준)하고 있으며, 라면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2022년 1분기 기준 주주 구성은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23.7%로 최대주주이며, 이어서 그 누나 함영림 씨와 그 동생 함영혜 씨가 각각 3.1%를, 함창호 故 함태호 명예회장 동생(함영준 회장 숙부)이 약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오뚜기 공식홈페이지

    오뚜기 제품들은 조미소스/식품, 분말/건조식품, 레토르트/간편식, 곡류가공식품, 농/축/수산식품, 다류, 식용유지, 향신료류, 라면류, 면류, 냉장/냉동식품, 라면스낵류(뿌셔뿌셔 과자) 등 다양한 제품군 총 903개 제품들이 있는 상황입니다.

     

     

    오뚜기 역사의 주역이기도 한 오뚜기밥, 3분 시리즈, 진라면 등은 여전히 시장 점유율 중 최소 20~30%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기에 오뚜기는 갓뚜기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오너 일가에 대한 인식이 좋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오뚜기 공식홈페이지

     

    참고로, 오뚜기가 갓뚜기로 불리우게 된 배경에는 상속세 성실 납부/25년 동안 심장병 어린이 수술비용 후원/98.84%로 높은 정규직 비율/협력업체와의 상생/오뚜기재단을 통한 21년간의 장학금 지원/석봉토스트*에 소스 무상제공/2008년 이후 10년간 라면 가격 동결 등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미담이 많은 갓뚜기입니다.

     

     

    *석봉토스트 미담 - 즉석 토스트 프랜차이즈 석봉토스트 창업자 김석봉 씨의 노숙자와 어려운 이웃에 대한 토스트 무료 나눔 선행에, 오뚜기에서 소스를 10년 동안 무상 제공 받은 미담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3월 기준으로 분말카레는 국내 시장점유율 83%, 3분류(3분 카레, 3분 짜장 등)는 84% 정도로 사실상 독과점에 가까울 정도의 점유율을 보입니다.

     

     

    한편, 참기름 제품과 같이 최근 원재료 가격이 높아지면서 제품 가격도 인상되고 있는 제품군의 시장점유율도 47.1% 정도로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최근 원재료 가격이 특히 높아진 유지류(팜유, 올리브유 등)의 매출 성장이 돋보이고, 면제품류가 구성하는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며, 그 다음으로는 양념소스류 매출이 많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제품류인 건조식품류, 농수산가공품류 매출도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각각 제품군들이 두루 매출이 탄탄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해외 비중은 약 10% 수준으로 높지 않고, 내수에 집중된 구성을 보입니다. 이는 코로나19 발발 이전에도 비슷한 비중이었습니다.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앞서 언급드렸듯 주요 원재료 중에서 대두유, 팜유와 같은 유지류 원재료 가격 인상이 눈에 띄는데, 이들은 전량 수입하여 공급해오다 보니 이로 인한 원가 부담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밀가격 상승 등으로 원재료 부담이 가중되었는데, 이에 따라 면제품, 참기름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결국 오뚜기는 이로 인해 매출 증가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향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원재료 가격 안정화 등으로 국면이 안정적으로 변할 때 영업이익률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실적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봅니다.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오뚜기 제품 및 상품은 대형마트(약 36.74%)나 특약점및대리점(특약점 및 대리점 합산 약 44.57%) 매출 비중이 큰 편입니다.

     

     

    예상 외로 편의점 매출 비중이 적은데, 이는 대형마트에 냉장 제품 및 레토르트 제품이 대량 진열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해가 됩니다.

     

     

    오뚜기는 특히 라면 제품에서도 시장점유율 24% 수준에, 위와 같이 꾸준한 인기몰이 상품이 탄탄한 편이라 안정적인 매출 마진 확보도 가능한 기업입니다. 다만, 라면 제품은 가격 인상이 쉽지 않은 제품(정부의 가격 규제 가능)이라 그 점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유지류의 가격 상승, 면제품 가격 상승이 단행될 정도로 글로벌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향후 인플레이션 관련주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오뚜기 매출 중에서 유지류 비중은 약 16.5%, 면제품 비중은 약 26%입니다.

     

     

    오뚜기 제품은 타사 식품들보다 생필품에 가까운 제품들이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는 까닭입니다. 이는 원재료 가격 완화시 실적 증가와 영업이익률 개선이라는 수혜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오뚜기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실제로 오뚜기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2021년에는 원재료 부담 등으로 2020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당기순이익 증가 또한 긍정적일 전망입니다.

     

     

    성장주들에 비해서는 다소 차분한 성장세이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식품관련주이기도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오뚜기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6% 수준에서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그리 큰 폭 개선은 기대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다만 ROE는 9%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부채비율은 70% 미만인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이 탁월한 기업입니다. 물론 그만큼 외부 자금 조달을 통한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은 아닙니다.

     

    • 현금흐름

    오뚜기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오뚜기 2021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오뚜기 과거 3년(2019년~2021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매년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자금 조달을 현명하게 하고 있으며, 장기차입 규모가 매년 상환액에 비해서 많은 편입니다.

     

     

    이를 향후 어떻게 상환해나가는지도 봐야겠지만, 부채비율이 낮은 회사이다보니 그 관리가 잘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오뚜기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에는 투자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이나 이는 전년 동기에도 마찬가지였으며, 1년 한 해가 지난 다음 사업보고서를 통해 1년치 흐름을 보는 것이 유의미해 보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2,356억 원 수준이며 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오뚜기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와 같이 현금을 보유하기 보다는 요구불예금이나 단기투자자산에 자금을 파킹해두면서 금리도 챙기는 실리있는 자금 운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오뚜기는 사업 포트폴리오 면에서도, 재무적인 면에서도 안정적인 기업으로 보입니다.

     

    3) 오뚜기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식품관련주 오뚜기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6월 16일 장마감 기준 현재 오뚜기 시가총액은 1조 5,734억 원이며 주가는 428,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한 다음, 주가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오뚜기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4년 3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약 1,96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오뚜기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 수준인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이기도 하며, ROE가 9% 수준, 국내에서 오뚜기는 CJ제일제당, 농심과 함께 우량 식품관련주이기 때문에 무난한 멀티플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오뚜기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9,6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24.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오뚜기 주가전망치는 약 534,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기대치이니 단순 참고 정도로 논리만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뚜기 주가전망, 주식도 갓뚜기라 할 수 있을까?(ft.식품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식음료 관련주 [롯데칠성]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본 글에는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결제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