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 왜 지금 주목해야 되는걸까?(ft.강판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6. 13. 23:22

    본 글에는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비앤지스틸 분석글 보러가기>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로 다시 봐야되는 이유(ft.니켈가격)

    본 글에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냉연강판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강판관련주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구 포스코강판)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코스틸리온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포스코스틸리온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포스코스틸리온 사업분석(ft.강판관련주인 이유)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공식홈페이지

    포스코스틸리온은 도금강판 제품 및 컬러강판 제품을 생산해 강건재/자동차/가전 시장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액 기준 진출 시장 구성은 강건재/자동차/가전 각각 40/30/30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도금강판 쪽으로는 포스코스틸리온 품질이 최고이며, 알루미늄도금강판(ALCOSTA)은 자동차 및 가전에, MACOSTA제품(내식성이 좋은)은 강건재 및 자동차에, ALZASTA제품은 강건재 및 가전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컬러강판 쪽으로는 강전재용으로 판넬, 지붕재 등에 사용되며, 가전용으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제품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Lami강판, 프린트강판 등 다색강판 고급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매출 구성은 위와 같이 컬러강판에서 약 60%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도금강판에서 약 4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스틸리온은 주요 원재료로 냉연강판(Full Hard), 아연 및 알루미늄괴, 아연도금강판(GI), 도료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구성 및 매입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특히, 가장 많은 매입 비중을 차지하는 냉연강판과 아연도금강판은 관계사 포스코에서 매입하고 있어 어느 정도 공급 안정성은 있는 편입니다.

     

     

    현재는 냉연강판, 아연도금강판 등 원재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제품 가격도 인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원재료 가격 인상을 원인 삼아 제품 가격 인상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적 증가에 기여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위와 같이 2020년부터 점진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올라가면서 제품 가격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번 오른 제품 가격은 잘 떨어지지 않는데, 향후 원재료 가격은 하락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영업이익률 개선 및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증가를 바랄 수 있습니다.

     

     

    물론 포스코와 같은 주요 원재료 공급처에서 가격 완화를 단행하지 않을 경우, 영업이익률 개선은 더딜 수 있습니다.

     

    포스코스틸리온 지역별 매출 구성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포스코스틸리온 지역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 중에서 약 54%는 한국지역에서 발생하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럽지역에서 약 21.4%가 발생하면서 두 번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서 미국, 중국, 동남아 및 태평양 지역 등에서 큰 비중으로 매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지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라 포스코스틸리온이 유럽 지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관계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로 약 25.4%(2022년 1분기 기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포스코스틸리온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포스코스틸리온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앞서 언급드린 이유(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품 가격 인상, 뒤이어서 실적 증가)로 2021년 기준 매출은 약 50%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약 9배 수준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12배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엄청난 실적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실적 증가는 2022년 역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이 큰 이유이며, 이로 인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포스코스틸리온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0% 수준으로 급증했으며, 마차가지로 2022년에도 이러한 수익성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ROE 또한 마찬가지로 증가했으며,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80% 수준으로 완화되면서 재무건전성 또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PER은 3배 수준으로 낮은 상황이나, 이는 아무래도 당기순이익이 급증하면서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게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과연 저평가인지는 마지막에 주가전망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포스코스틸리온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포스코스틸리온 2019년~2021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간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2019년을 제외하고는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 및 2020년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21년에 플러스를 보이면서 일시적으로 다른 흐름을 보였으나, 이는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처분이 발생한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 증감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외부 차입을 통한 자금 조달이 활발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환을 꾸준히 잘 해오고 있어 그리 이슈가 될 사항은 아닙니다.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물론 한 해가 지나봐서도 그대로 유지되는지 봐야겠지만요).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별다른 이슈는 없으며, 2021년 당기순이익이 컸던 영향으로 기말 현금이 즐가하면서 약 1,064억 원이라는 현금 여력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강판관련주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2022년 6월 13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445억 원이며 주가는 40,7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해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뒤이어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치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포스코스틸리온 영업이익의 경우, 2022년에도 2021년 수준 영업이익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2021년 영업이익치인 약 1,43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포스코스틸리온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3배를 사용하겠으며, 이는 동일업종 PER 약 9배 보다는 낮으면서도, 현재의 영업이익률 10% 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여기에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10배 보다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3배라는 멀티플은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철강업체에 대한 시장 멀티플이 다소 낮은 편이기 때문에 3배는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포스코스틸리온 적정 시가총액은 약 4,299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치는 약 71,7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제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포스코스틸리온 주가전망, 왜 지금 주목해야 되는걸까?(강판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철강관련주 [현대제철]

     

    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주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본 콘텐츠 안에는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그 전망과 의견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