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CJ 주가전망, 지주회사로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ft.씨제이 올리브영)
    돈버는 꿀팁들 2022. 6. 4. 22:25

    본 글에는 CJ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CJ제일제당 분석글 보러가기>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다룬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글에 이어 CJ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J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CJ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CJ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CJ 사업분석

    출처 CJ 공식홈페이지

    CJ는 CJ제일제당, CJ ENM, CJ CGV,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 스튜디오드래곤 등 국내 식음료 및 문화(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등)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 회사입니다.

     

     

    언급드린 주요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총 87개 국내법인, 그리고 해외법인은 총 379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법적용대상으로는 넷마블을 포함하여 약 87개 법인과 관련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CJ그룹 사업군 현황 /출처 CJ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주요 사업군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식품/식품서비스, 생명공학(결국 식품에 가까운), 물류/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지주회사 및 시너지/인프라 등 크게 5개 사업군으로 분류됩니다.

     

     

    해외로는 미국부터 중국, 터키, 베트남, 인도네시아, 영국, 스웨덴, 태국, 일본, 홍콩, 캐나다, 말레이시아, 미얀마, 싱가폴, 아랍에미리트, 탄자니아, 남아프리아공화국, 브라질, 독일, 버진 아일랜드, 필리핀, 조지아,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독일, 투르크메니스탄, 네팔, 오스트리아, 케냐, 우간다, 잠비아, 멕시코, 스페인, 호주 등 전세계적으로 법인이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미국 쪽으로 현지법인 신설 및 인수를 통한 사업 확대 움직임이 보입니다.

     

    주요 사업군별 매출 구성 /출처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사업군별 주요제품 및 매출 비중의 경우, CJ이엔엠 커머스 사업,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 등이 포함된 물류/신유통 사업군이 약 38.3%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큰 수익을 거양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CJ제일제당 식품부문을 중심으로 한 식품/식품서비스 사업부문이 약 33.2% 수준으로 매출 비중이 높으며,

     

     

    그 다음으로는 CJ제일제당 바이오 부문을 중심으로 한 생명공학이 18.7%, CJ ENM 미디어/영화/음악 사업부문, CJ CGV,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을 포함하는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부문에서 9.4%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출처 CJ 공식홈페이지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피해를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사업부문에서 여과없이 맞았기 때문에 향후 이 부문에서의 실적 개선이 주목되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저는 CJ ENM, CJ CGV,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에서 CJ그룹 매출 개선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CJ그룹 각 종속회사 지분 구조

    CJ그룹 종속회사 지분 현황 발췌 /출처 CJ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각각 주요 종속기업에 대한 지분 구조를 살펴보면, 우선 가장 메인 회사인 CJ제일제당에 대해서는 지주회사 CJ가 지분 약 45.64%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으로 CJ대한통운에 대해서는 45.93%를, CJ ENM 42.39%, CJ CGV 40%, 스튜디오드래곤 54.46%,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 51.15%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종속회사 중 상장기업은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CJ ENM, CJ CGV, CJ씨푸드, CJ프레시웨이(식자재 유통), CJ바이오사이언스, 스튜디오드래곤 등이 있습니다.

     

    출처 CJ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CJ그룹 매출의 경우, CJ제일제당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분기순손익이 증가했고,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씨제이 올리브영)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증가세는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식품 가격 인상,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택배 배송 증가, 택배비 증가, 코로나19 마스크 의무착용 완화로 인한 색조 화장품 수요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영화관 사업, 콘서트 사업 실적 증가가 가세할 것으로 보입니다.

     

    2) CJ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CJ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드린 실적 증가 원인을 토대로 매출 및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영업이익은 약 2조 1,190억 원, 2023년 2조 3,102억 원, 2024년 2조 5,144억 원으로 전망되며, 이들 3년 평균 영업이익치는 약 2조 3,145억 원 정도입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사건이 있지 않는 한, CJ그룹 내 계열사들의 실적 증가에 방해되는 요소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전망이 나름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평균 5.5% 정도이며, ROE는 약 6% 수준입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은 약 2.7% 수준인데, 고배당주는 아닌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150%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인데, 아무래도 기본이 탄탄히 잡힌 기업이니 만큼 수익성 측면에서는 무리 없이 양호한 편입니다.

     

     

    PER은 당기순이익의 증가, 최근 약세인 증시 상황 등으로 인해 10배 수준으로 다소 낮아진 상황입니다.

     

    3) CJ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CJ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2년 6월 3일 장마감 기준 CJ 시가총액은 2조 4,888억 원이며 주가는 85,3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적정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앞서 계산해봤던 CJ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치는 약 2조 3,145억 원이었고, 해당 수치를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지주회사에 대한 디스카운트 기조를 반영하여 약 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이지만, 지주회사에 대한 디스카운트, 그리고 주요 계열사에 대한 지분 보유분이 평균적으로 50% 수준이고, 영업이익률이 5.5% 수준이기 때문에 5배라는 멀티플은 적절해 보입니다.

     

     

    이에 따른 CJ 적정 시가총액은 약 11조 5,725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6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CJ 주가전망치는 약 396,6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일 뿐 어떠한 객관성이나 전문성도 뒷받침되지 않았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CJ 주가전망, 지주회사로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ft.씨제이 올리브영)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삼성SDS

     

    [삼성SDS]삼성에스디에스 주가전망, 과연 어디까지 오를까?(ft.저평가인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한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에 앞서 조사/분석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이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며, 모든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