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 과연 뭐길래 주목받고 있는걸까?(ft.미용의료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6. 1. 23:54

    본 글에는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바이오플러스 분석글 보러가기>

     

    클래시스 주가전망, 피부미용 관련주로 어떨까?(ft.의료기기)

    본 글에는 클래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산업에 대한 관점이나 기업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미용의료관련주 <클래시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 또다른 미용의료관련주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바이오플러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바이오플러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ft.미용의료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바이오플러스 사업분석(ft.미용의료관련주)

    출처 바이오플러스 공식홈페이지

    미용의료관련주 바이오플러스는 히알루론산(HA)을 주요 재료로 사용하는 의료기기 더말 필러, 유착 방지제, 관절 조직 수복제, 방광용 조직 수복제 등 바이오 의료기기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동남아 등 아시아권 국가 파트너사 확보를 통해 회사의 외형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한 플랫폼 기술인 'MDM Technology' 및 온도 감응성 소재(Temperature Triggered Material) Technology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다음과 같은 제품 및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 미래 먹거리 다변화에도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개발 중인 바이오 의료기기>

    - 단일 제형 지혈제
    - 생체 유방 대체제
    - 생체 연골 대체제
    - 임플란트 골이식 첨가제


    <개발 중인 바이오 의약품>

    - 개량형 보툴리늄 톡신
    - 항바이러스제
    - 비만/당뇨 치료제 

     

    현재 취급중인 제품들은 아래와 같은 필러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출처 바이오플러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통상적으로 바이오플러스 매출 중 약 85%는 HA필러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보다 필러 제품에 특화된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앞서 언급했던 유착방지제, 관절활액, 방광염치료제 등이 있는 상황입니다.

     

     

    한 가지 눈길이 가는 부분은 상품 매출이 대폭 증가해오고 있다는 부분인데, 특히 2022년 1분기에만 20억 원을 벌어들였습니다. 2020년 2.6억 수준에 불과했던 상품 매출이 2021년 한 해에 걸처 16.7억 원 수준이었는데 이는 상당한 개선입니다.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상품 매출은 거의 100%가 수출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향후 수출 쪽에서 매출이 더해지면서 회사 실적이 증가할 것임을 전망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 위 제품인 skinplus-hyal의 경우, 안면부 주름의 일시적 개선을 위한 필러 제품이며, 이외에도 hyaldew all 제품, hyaldew mid, fine, shine, bioplusdew 제품 등 다양한 필러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바이오플러스 공식홈페이지

     

    왼쪽 아래 제품인 interblock 제품은 유착방지제(심부체강창상피복제)이며, 수술부위의 유착형성의 저감을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추가로 hylsyno 제품과 같은 관절용조직 수복용 생체재료(관절활액제) 등도 있는데, 이는 무릎이나 어깨 부위의 관절경 수술시 세척 및 유실된 관절활액의 일시적 대체를 통한 관절부위 기계적 마찰을 저감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 제품인 kiarareju 제품은 코스메틱 제품으로 기타 매출로 잡히며, 피부 윤택 및 재생촉진 제품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 제품과 같은 화장품 제품인 라벨라 스킨 케어 젤/라벨라 EGF BALL/라벨라 헤파리노이드 에센스 등 라벨라 브랜드를 중심으로 자사몰을 통해 화장품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출처 바이오플러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앞서 언급드렸듯, 바이오플러스 매출 중 상품 매출이 수출에서 거의 100% 발생하고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그 실적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K-화장품 의료기기 쪽으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필러 제품의 수출 증가도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바이오플러스 실적 증가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 바이오플러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바이오플러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와는 무관하다 할 정도로 꾸준한 매출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성장을 보이고 있어 실적 추이는 상당히 양호합니다.

     

     

    다만, 상장한 지 1년이 채 안된 상황이라 과연 이러한 실적이 앞으로 잘 찍힐지는 예민하게 주시해야겠습니다.

     

     

    전망대로 이루어질 경우, 2022년 영업이익 280억, 2023년 376억, 2024년 약 370억 원 수준으로, 370억 원 대 영업이익 수준을 다질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 여느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처럼 영업이익률이 정말 좋은 편입니다. 45~50% 수준이라 영업이익률이 정말 좋습니다.

     

     

    예전에 살펴봤던 클래시스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클래시스가 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가 약 1,000억 원에 2022년 5월 3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이 1조 1,401억 원이며, 시장에서 약 10배 수준의 멀티플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 현재 바이오플러스는 2024년 전망치 기준으로는 비슷한 멀티플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바이오플러스는 부채비율이 10% 미만으로 재무건전성이 말도 안되게 안전한 기업이라(클래시스도 30% 수준으로 정말 낮지만) 보통 기업들이 200% 수준임을 고려할 때 재무안정성이 양호합니다.

     

    3)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5월 31일 장마감 기준 바이오플러스 시가총액은 3,968억 원이며 주가는 27,4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다음 공식을 적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바이오플러스의 경우 2023~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37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바이오플러스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멀티플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50%, ROE가 20% 수준임을 고려하면 멀티플을 20~30배 까지도 줄 수 있겠지만,

     

     

    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끌어온다는 점, 그리고 현재 동일업종 PER이 17배라는 점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바이오플러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5,55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4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치는 약 38,4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단, 이는 제 개인적인 주관이 반영된 수치일 뿐입니다.

     

     

    *추가 멘트 : 기존에 클래시스 분석에서도 비슷한 상승 여력을 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국내 의료기기 관련주들은 비슷한 시장 멀티플을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해당 시장에서 관련 기업들의 실적 증가 추세는 비슷해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바이오플러스 주가전망, 과연 뭐길래 주목받는걸까?(ft.미용의료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 [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로 괜찮을까?(ft.리쥬란힐러/리주란)

    본 글에는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그리고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