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항공 관련주로 어디까지 갈수 있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5. 29. 22:22

    본 글에는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대한항공 분석글 보러가기>

     

    대한항공 주가전망, 여행관련주로 지금이 적기일까?(ft.항공주)

    본 글에는 대한항공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다뤘던 국내 대표 항공 관련주 <대한항공 주가전망>글에 이어서 또다른 항공 관련주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시아나항공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아시아나항공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아시아나항공 사업분석

    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홈페이지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2위 항공사로, 1위 대한항공이 국제여객 수송점유율 2022년 1분기 기준 26.6%인 데에 이어서 19.9%로 국내 굴지 항공사입니다.

     

     

    국제화물 소송점유율 기준으로도 대한항공이 32.2%이고, 이어서 아시아나항공이 18.8% 수준입니다.

     

     

    이렇게 여객 항공 및 국제화물 수송점유율이 높은 회사가 2020년 대한항공에 인수된다는 소식을 시작으로 현재도 인수합병이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출처 아시아나항공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아직은 금호건설이 아시아나항공 지분 약 30.77%를 보유하고 있고, 금호석유화학이 11.02%를 보유하면서 금호산업이 전체 지분 중 약 41.79%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한항공이 이들 지분을 인수하는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산하에 저가항공사(LCC)인 에어서울, 에어부산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1월 14일 대한항공이 세계 10여개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한 이후 아직까지 완료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시아나항공이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원인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당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무리한 사업확장에 있습니다. 

     

    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홈페이지

     

    2018년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식 공급 차질 사태, 2019년 회계법인에서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 의견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2019년에는 거래 정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8년 당기순이익 적자를 시작으로 2019년 영업이익 적자 및 당기순이익 적자, 2020년 코로나19 사태까지 마주하면서 더이상 버티지 못하던 아시아나항공에 산업은행이 총 3조 6,000억 원까지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 현재의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이번 글에서는 대한항공과의 관계나 인수합병을 전제한 분석이 아닌, 아시아나항공 자체에 대한 분석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 아시아나항공 사업부문별 현황

    출처 아시아나항공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아시아나항공은 크게 3가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운송부문에서는 국내외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정보통신부문(아시아나 IDT를 통한 계열사 전산업무), 항공운송지원 서비스부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출 중 90% 이상이 항공운송부문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말해 항공운송 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표의 항공운송부문 매출액 34기(2021년 한 해) 및 35기(2022년 1분기 기준)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영업이익이 이미 지난해 전체의 절반 이상을 달성하고 있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제여객 쪽에서 매출 증가 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또한 증가 속도가 국제여객에 비해서는 느리지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화물은 대동소이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개 전세계적으로 완화되고 있는 양상(중국 제외)이라 우선은 해외 여행을 나서는 수요를 중심으로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등으로 다시금 펜데믹 우려가 존재하나, 해당 질병이 크게 확산되지 않는 이상 점차 글로벌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아시아나항공도 실적면에서도 주가 면에서도 항공 관련주로 순항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2) 아시아나항공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기대 속에 아시아나항공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2년 전망치에서부터 2024년 전망치까지 점차 증가하면서 2024년에는 2018년 이후 최고 실적까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2년부터 2024년 영업이익 평균치는 약 2,980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데, 향후에 대한항공에 인수가 될 경우 조직 재편 등을 통해 재무 악화 상황을 개선하는 한편, 탄탄한 실적을 기반으로 다시금 재무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완화 기대 하에 앞으로 2024년 약 4%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ROE 또한 아주 부정적인 수준이나 양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상당한 편인데, 2022년 1분기 말 기준으로 유동부채는 유동자산을 약 2조 7,482억 원만큼 초과하고 있을 정도이며, 2021년 말 기준으로는 부채비율이 2,410% 수준이라 말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그나마 2024년에는 400% 수준으로 완화될 것으로 보이나, 200% 수준까지는 내려가야 건전성이 양호하다고 볼 수 있기에 향후 대한항공과의 인수합병이나 실적 개선 등을 주시할 필요가 있는 기업입니다.

     

     

    올해 3월말에는 기존 법인세 등 세무조사 건으로 2015년~2017년에 대한 추징금 1,123억 원에 대한 가산세 151억 원까지 부과할 정도로 재무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3)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항공 관련주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5월 27일 장마감 기준 아시아나항공 시가총액은 1조 4,027억 원이며, 주가는 18,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출처 아시아나항공 공식홈페이지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코로나19 완화로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시나리오 하에, 앞서 산출한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약 2,98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은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아시아나항공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9,800억 원으로 산출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112.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치는 약 40,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객관성이나 전문성이 없는, 제 개인적인 바람에 불과합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것은 코로나19 이후 팬데믹이라는 컨셉 자체가 시장에 공포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원숭이두창 등 질병 이슈가 붉어질 경우, 다시 해외 여행이 제한당할 수 있기에 이 점을 반드시 감안하고 접근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항공 관련주로 어디까지 갈수 있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국내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 화장품 관련주로 지금 접근하기 좋을까?(ft.중국)

    본 글에는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유튜브/인공지능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