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 화장품 관련주로 지금 접근하기 좋을까?(ft.중국)
    돈버는 꿀팁들 2022. 5. 25. 21:17

    본 글에는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LG생활건강 분석글 보러가기>

     

    LG생활건강 주가전망, 한풀 죽은 화장품관련주..지금이 저평가일까?

    이 글은 화장품관련주 LG생활건강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었지만, 그 전망과 주가전망 부분은 다분히 주관이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화장품 관련주 <LG생활건강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아모레퍼시픽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사업분석

    출처 아모레퍼시픽 공식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은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다수를 보유한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화장품/생활용품/식품 및 기타 제품을 취급하는 국내 화장품 관련주입니다.

     

     

    주주 구성으로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약 38.1%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대표이사 회장이 지분 약 10.7%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주요 브랜드로는 화중품 사업부문에서는 설화수/헤라/아이오페/한율/라네즈/마몽드/오딧세이 등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가 주류를 구성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상당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모레퍼시픽 공식홈페이지

    한편, DB(Daily Beauty) 사업부문에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송염, 덴트롤 등 생활용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들은 국내에서는 온라인/백화점/방문판매/전문점/할인점/대리점 등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가 48%, 면세 15%, 해외법인 및 수출이 36% 수준입니다.

     

     

    참고로, 아모레퍼시픽 본사 건물에는 삼일회계법인이 2018년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임대차 계약을 통해 약 1,889억 원을 납부하면서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아모레퍼시픽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약 90%가 화장품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DB사업부문, 즉 일상 뷰티 제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약 95%가 화장품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외 매출 비중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약 57.8%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뒤이어서 아시아 비중이 약 38.2% 수준으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실적 면에서 아쉬운 부분은, 2017년 중국 수혜로 약 6,000억 원 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던 데에서 점차 하락하더니 2020년 코로나19 직격타로 인해 약 1,430억 원 수준으로 급감한 이후로, 2021년에는 면세 및 중국 쪽 매출이 여전히 발목을 잡으면서 약 3,000억 원 수준 정도로 밖에 회복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온라인 매출이 약 20% 이상 증가했다는 점은 긍정적인 상황에서, 단 한가지, 중국의 도시 봉쇄 및 출입국 제한을 언제 푸느냐가 관건입니다.

     

     

    • 화장품 브랜드 - 설화수/마몬드/에뛰드 등

    출처 아모레퍼시픽 공식홈페이지

    앞서 언급드렸듯 아모레퍼시픽 산하에는 설화수, 오딧세이, 마몬드, 에뛰드, 이니스프리, 헤라, 아이오페 등 중저가 브랜드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브랜드 등 광범위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여기에, 기술력도 탁월한 데다가 국내에서, 그리고 중국 및 아시아 국가에서 프리미엄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다보니 화장품 하나로 말그대로 수 조 원대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미국 및 유럽 매출 비중은 약한 편이나, 이 비중 또한 점차 증가한다면 좋은 실적 기반이 될 것입니다.

     

     

    그 전에, 다시 한 번, 중국향 매출이 살아날 경우 실적은 다시 날개를 달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면세까지 더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2) 아모레퍼시픽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아모레퍼시픽 실적의 경우, 위와 같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입국 제한이 심각해지면서 2019년 매출 대비 약 20% 매출이 급감했고, 영업이익의 경우 33% 수준으로 대폭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 온라인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한편, 북미지역 매출 증가 등으로 다시 매출은 반등하기 시작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3,400억 원 대로 재진입했습니다.

     

     

    향후에는 중국향 매출 및 북미시장 파이 증가 등으로 다시 한 번 화장품 사업이 도약할 것으로 보이는 바, 긍정적인 시나리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모레퍼시픽은 현금및현금성자산만 해도 약 4,773억 원을 보유하고 있어 자금 여력도 충분한 편이라 버티기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 매출 비중이 57% 수준인데, 마스크 착용 의무도 완화되고 있어 색조 화장품을 중심으로 실적이 반등할 전망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아모레퍼시픽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글리세린 등 원재료 가격의 상승, 매출의 감소 등으로 2020년에는 영업이익률이 3% 수준으로 급락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부터는 7% 수준으로 회복하였고, 향후에는 9%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ROE의 경우에는 1% 미만으로 감소하기도 했을 정도로 당기순이익 면에서 위기였지만, 다시 당기순이익이 개선되면서 평균 6% 수준을 되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5월 25일 장마감 기준 아모레퍼시픽 시가총액은 9조 1,834억 원이며 주가는 157,0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서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이번에도 동일한 기준으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아모레퍼시픽 영업이익치는 중국 및 북미시장에서의 실적 회복 및 증가를 가정하여 2021년 및 2022년 전망치 평균인 약 3,8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아모레퍼시픽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멀티플의 경우에는 제 기준으로는 다소 높다고 보지만 동일업종 PER 수준인 약 30배를 적용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10배보다는 상당히 높으나, 한국 화장품의 중국 내에서의 파워, 아시아 국가에서의 프리미엄 이미지, 증권 시장 분위기상 동일업종PER이 30배라는 점 등 시장 분위기를 고려한 멀티플입니다.

     

     

    이에 따른 아모레퍼시픽 적정 시가총액은 약 11조 4,0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치는 약 195,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아모레퍼시픽 주가전망, 화장품 관련주로 지금 접근하기 좋을까?(ft.중국)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 [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 주가전망,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관련주로 괜찮을까?(ft.리쥬란힐러/리주란)

    본 글에는 파마리서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