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스맥스 주가전망, 글로벌 화장품관련주로 괜찮은 이유(ft.로레알 등)
    돈버는 꿀팁들 2022. 5. 24. 23:24

    본 글에는 코스맥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LG생활건강 분석글 보러가기>

     

    LG생활건강 주가전망, 한풀 죽은 화장품관련주..지금이 저평가일까?

    이 글은 화장품관련주 LG생활건강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었지만, 그 전망과 주가전망 부분은 다분히 주관이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LG생활건강 주가전망> 글에 이어 코스맥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스맥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코스맥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코스맥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코스맥스 사업분석

    출처 코스맥스 공식홈페이지

    코스맥스는 글로벌 화장품 ODM전문 기업입니다.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이란 자체 개발한 컨셉이나 제품을 고객사에 제안하고, 주문을 받은 후 완제품을 공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ODM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즉 단순 주문자 생산 방식과는 달리 자체 개발 역량까지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회사 자체의 경쟁력도 가질 수 있는 방식이라 저는 OEM보다는 ODM 업체에 더 주목하곤 합니다.

     

     

    코스맥스가 바로 그러한 업체이며, 국내, 아시아, 미국 등 국내외 파트너사들에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의 강점 제품으로는 젤타입의 아이라이너, 그리고 쿠션 파운데이션 등이 있으며, 지역별 매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코스맥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국내에서 대부분 매출(약 50%)이 발생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약 40% 매출이,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10%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어서 구체적인 파트너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외 파트너사 - 로레알/LG생활건강 등

    출처 코스맥스 공식홈페이지

    우선, 해외로는 위와 같이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 로레알 그룹에서부터 뉴스킨 등 내노라하는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있는 상황입니다. 역시 로레알이 가장 눈에 띕니다.

     

     

    여러 글로벌 기업들에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보니 직간접적으로 일본/중국/홍콩 등 아시아는 물론이고 호주 지역, 유럽, 중남미, 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약 100여 개 국가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신기한 부분은 기존 경쟁사들이 중국을 생산 공장 정도로 활용해온 반면에, 코스맥스는 중국을 소비 시장으로 보고 중국에 2004년 코스맥스 차이나 설립 후, 2013년 코스맥스광저우를 설립한 뒤 중국 내에서 카장 큰 화장품 ODM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코스맥스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2021년 중국 법인의 온라인 채널 고객사 비중이 약 70% 이상이라, 점차 온라인으로 유통 채널이 옮겨가는 상황에도 잘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미국 또한 2013년 오하이오에 위치한 로레알 공장 인수를 통해 미국 사업 진출에 나선 후로, 2017년에는 뉴저지에 위치한 색조 화장품 ODM 전문 기업 누월드(NUWORLD)를 인수하면서 기초, 색조 등 모든 카테고리를 다룰 수 있게 되면서 종합 화장품 ODM 회사로 입지를 굳혔습니다.

     

     

    동남아시아의 경우에는 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서는 온라인 채널 고객사에 집중하고 있으며, 태국 법인(방콕) 또한 2018년부터 제품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출처 코스맥스 공식홈페이지

    한편, 국내에서는 LG생활건강에서부터 더페이스샵, 미샤, 클리오, 올리브영, A.H.C, 닥터 자르트, 스타일난다, 토니모리, 더샘, 셀트리온 등 국내 굴지 화장품 기업들에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이중 가장 우량해 보이는 기업은 LG생활건강, 올리브영 정도입니다.

     

     

    해외에 비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많은 것 만큼이나 아직까지는 수출 보다는 내수 비중이 높은 상황이나, 이는 향후 중국, 미국 법인 등에서 코로나19 방역 해체가 펼쳐질 경우 색조 화장품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출처 코스맥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 기준 코스맥스 전체 매출(연결 조정 전) 중에서 수출 비중은 약 13% 수준인데, 이는 2021년에는 19% 수준, 2020년에는 20% 수준이었던 데에서 상당한 비중 하락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드렸듯 중국 및 미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따른 매출 하락이 큰 비중 하락 요인이었기 때문에 이것이 해결된다면 자연스럽게 실적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행인 점은 아직 내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포스트 코로나로 나아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내수 매출이 지지대가 되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색조 화장품 비중이 약 50% 수준인 터라, 마스크 착용 해제에 대비한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에서 기대되는 구성입니다.

     

    2) 코스맥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코스맥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 및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는데, 코로나19 상황임에도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주요 원재료인 에탄올, 글리세린 등 원자재 가격 상승, 포스토 코로나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인력을 충원하는 등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스맥스 2022년 1분기 판매비와 관리비 구성 /출처 코스맥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그만큼 제품 가격 인상으로도 전가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은 증가하면서 외연 성장이 기대됩니다. 즉, 어느 정도 고객사를 통한 가격 전가력이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중국 이슈가 크고, 중국 법인 상장 계획(연내 상장 계획) 등으로 인해 투자 수급이 줄어들 수도 있는 우려도 공존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코스맥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2년에는 약 5.86%로 하락할 전망이나, 향후에는 규모의 경제로 영업이익이 커지면서 영업이익률은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12% 수준을 상회하며, 부채비율은 점진적으로 낮아지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한편, 코스맥스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191억 원 정도가 있는 상황이라 순손실을 내고 있는 미국 및 태국 법인, 현재 도시 봉쇄가 진행 중인 중국 등에 실적으로 수혈하면서도 자금 여력도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3) 코스맥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코스맥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5월 24일 장마감 기준 코스맥스 시가총액은 7,479억 원이며 주가는 65,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코스맥스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2021년 확정 영업이익치, 그리고 2022년 및 2023년 영업이익 전망치 이렇게 3개년의 평균치인 약 1,22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치인 약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현재 PER수준이 9.91배라는 점, 현재 화장품 관련주들에 대한 평가가 박한 증시 상황을 고려할 때 보수적인 수준이라 봅니다.

     

     

    에 따른 코스맥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221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코스맥스 주가전망치는 약 107,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코스맥스 주가전망, 글로벌 화장품관련주로 괜찮은 이유(ft.로레알 등)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국내 건설주 [현대건설]

     

    현대건설 주가전망, 힐스테이트만 봐선 안되는 이유(ft.밸류체인/디에이치)

    본 글에는 현대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vs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