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 위기라는데..어떻게 접근해야될까?(아이파크)
    돈버는 꿀팁들 2022. 5. 22. 19:37

    본 글에는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건설 분석글 보러가기>

     

    현대건설 주가전망, 힐스테이트만 봐선 안되는 이유(ft.밸류체인/디에이치)

    본 글에는 현대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현대건설 주가전망> 글에 이어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HDC현대산업개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HDC현대산업개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HDC현대산업개발 사업분석

    출처 HDC현대산업개발 공식홈페이지

    다들 아시다시피 HDC현대산업개발은 2022년 1월 11일 광주 화정 아이파크 현장 외벽붕괴사고 이후, 추정 손실만 약 1,623억 원 수준일 정도로 타격을 입은 국내 건설사입니다.

     

     

    이로 인해 영업정지 우려도 있었으나, 과징금 약 4억 원으로 대체되면서 정상 운영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HDC현대산업개발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물론 이러한 사고 이력이 향후 HDC현대산업개발의 건설사로서의 입지나 운영에 영향을 끼치겠지만,

     

     

    오늘 글에서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기본적인 분석에 목표를 두고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개발부문/주택부문/건축부문/토목부문/기타부문, 이렇게 5개 세부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주택부문에서 대부분 매출(2021년말 기준 약 69.2%)이 발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토목부문의 경우에는 국내 초기 민자 SOC 시장을 이끌었던 사업기획/개발/추진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에티오피아, 베트남, 인도 등 해외로도 도로/지하철/항만/공단부지 조성/고속철도 등 사회간접자본시설(SOC)를 중점으로 수주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서울 용산구청에서 용산역 전면공원 지하공간개발사업을 따낸 바 있으며,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여러 공사건을 따내기도 했습니다.

     

    출처 HDC현대산업개발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서 외주주택은 분양계약자에게서 계약금/중도금/잔금의 방법으로 분할해서 받은 자금을 기초로 하여, 도급자에게 기성불 또는 분양불 조건에 맞춰서 공사대금을 수령하는 식으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체공사의 경우에는 자체주택이라고 보시면 되며, 분양계약자에게서 계약금/중도금/잔금을 분할해서 분양대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수익 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 주택 브랜드 - 아이파크(IPARK)

    출처 아이파크 공식홈페이지

    HDC현대산업개발의 주택브랜드로는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IPARK)가 있으며, 이번 광주 현장 사고 이전에는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과의 관계로 인해 압구정 현대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수혜를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 아이파크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 주가 하락이 증명하듯 이번 사고는 기업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HDC현대산업개발 공사수주 감소로 이어지면서 아이파크 브랜드를 달고 나오는 아파트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현재 아이파크 아파트들 시세가 떨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결국 앞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이 원가 면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저가 수주를 감안하더라도 건축 안정성 면에서 개선을 보여준다면 기업 자체의 신뢰성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며, 이를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HDC현대산업개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년 약 3조 원 대 매출이 반영되고 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기존 최대 5,800억 원 수준에서 앞으로는 2024년 1,400억 원 대로 하락할 전망입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사고 이전에 수주잔고가 있기 때문에 2023년까지는 어느 정도 안정적일 것으로 보이나, 앞으로 이번 사고 관련 충당금을 쌓는 등 회계적 인식으로 인해 2024년부터는 다소 낮은 실적이 예상됩니다.

     

     

    물론 그 사이 수주를 다시 늘리고, 영업이익률 개선도 이루어지면서 브랜드 신뢰성이 회복된다면 반등도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로 인해 건설사들의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번 사고 발생이 결코 HDC현대산업개발에 우호적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 점을 고려해서 접근하심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기존 약 12% 대 영업이익률이 향후 평균 7%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ROE 또한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그럼에도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관리되면서 재무건전성은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사업 수익성은 떨어지는 한편, 재무건전성은 관리되는 형국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HDC현대산업개발은 2022년 1분기말 기준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만 약 8,441억 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당금 이슈나 과징금 등에 대한 자금적 불안 요소는 덜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기업 이미지 제고 및 현장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보시고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편, 영업이익률이 7% 수준으로 하락한다고 해도 국내 대형 건설사들 수준이고, 중소형 건설사들과도 큰 격차가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나쁜 편도 아닐 것입니다.

     

    3)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5월 20일 장마감 기준 HDC현대산업개발 시가총액은 8,865억 원이며 주가는 13,4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의 공식을 적용해 계산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영업이익은 향후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 전망치 약 2,44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HDC산업개발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 수준인 5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제가 평소 건설사들에 주는 멀티플 수준인데, 이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건설주들이 약 7.4배 정도를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도 보수적인 접근이라 봅니다.

     

     

    영업이익률이 5%를 훨씬 상회하고, ROE도 10% 수준임을 고려해도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에 따른 HDC현대산업개발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215억 원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7.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치는 약 18,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개인적인 하나의 의견에 불과하며, 그 어떠한 객관성도 확보되어 있지 않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전망, 위기라는데..어떻게 접근해야될까?(아이파크)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중소형 건설주 [서희건설]

     

    서희건설 주가전망, 서희스타힐스를 무시해서는 안되는 이유(ft.주식부자)

    본 글에는 서희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자율주행/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