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물류센터도 봐야되는 이유(ft.신세계그룹/이마트/빌리브)
    돈버는 꿀팁들 2022. 5. 20. 00:25

    본 글에는 신세계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계룡건설 분석글 보러가기>

     

    계룡건설 주가전망, 건설주 중에서도 주목받는 이유

    해당 글을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내리기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계룡건설 주가전망> 글에 이어 신세계건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세계건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신세계건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신세계건설 사업분석

    출처 신세계건설 공식홈페이지

    신세계건설은 신세계그룹 내 건설사로, 매출 비중이 건설부문 97%, 레저부문(골프장, 아쿠아필드 운영 등) 3%로 구성된 국내 중소형 건설사입니다.

     

     

    참고로 아쿠아필드 운영의 경우,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고양, 스타팔드 안성 등 스타필드 내에서 사업장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타필드를 신세계그룹이 경영하다 보니 그 수혜를 누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신세계건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국내 시공능력평가에서 2021년 기준 37위를 기록하면서 중소형 건설사 정도의 수준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주 구성으로는 이마트가 지분 약 42.7%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며, 나머지는 기타 주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신세계건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신세계그룹 계열사이자 이마트를 지배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이마트 및 신세계 등 기업집단 계열회사에서 발생하는 매출 안전마진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신세계건설 사업부문에서 새로운 먹거리로 낙점하고 있는 물류센터 건설 또한 주목해야 될 포인트입니다.

     

     

    건설업계에서는 최근 주택시장 포화상태로 인해 사업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가운데,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른 물류센터 건설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CJ대한통운, 동부건설, 동양, 한양 등 중견 건설사들이 물류센터 수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물류센터의 지방 유치는 비수도권 경제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 정책적 지원도 가능하다는 시나리오를 고려하면 이 부분에서의 건설사 수혜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신세계건설 주택브랜드 - 빌리브(VILLIV)

    출처 빌리브 공식홈페이지

    신세계건설은 2017년 주택브랜드 빌리브(VILLIV)를 출시했고, 5년 만에 전국 단위로 수주를 달성한 바 있으며, 누적 수주잔고 약 3조 698억 원으로 2021년 매출액 1조 2,568억 원 기준 3년치 매출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빌리브는 공동주택, 즉 아파트, 그리고 고급형 아파텔(전용면적 약 14~18평)을 중점으로 다루는 주택브랜드이며, 매력있는 브랜드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엄연히 따지면 오피스텔이며, 대구, 부산 등 지방에서는 미분양 우려가 혼재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2017년에 시작한 브랜드이다보니 신생브랜드에 가까우며, 따라서 지금 빌리브 주택들의 브랜드 인지도, 시공능력평가에 따라 건설사로서의 미래 투자 가지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신세계건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신세계건설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모두 2020년 다소 주춤했다가 2021년 증가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매출은 약 1조 원, 영업이익 규모는 평균적으로 약 240억 수준입니다.

     

     

    아직은 신세계건설 빌리브 브랜드 인지도가 탄탄한 시기는 아니기 때문에 영업이익 규모가 중소형에 불과하나, 지방 거점 도시, 수도권(서울 마포 등) 등 부동산 투자 매력이 높은 지역에 건설하고 있는 상황이라 개인적으로는 성장이 기대되는 브랜드입니다.

     

    출처 신세계건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또한 신세계그룹 및 이마트와 연계한 물류센터 수주 등 사업다각화 면에서도 긍정적인 시나리오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향후 10년 안에는 주요 건설사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지 않을까 생각하며, 그 뒤에 신세계그룹 및 이마트가 있기 때문에 그룹 시너지도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신세계건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부채비율은 200% 후반대이나, 그 비율을 점차 축소해나가는 한편, 당좌비율을 높여가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현재의 부채비율은 비슷한 규모의 타건설사들에 비해서는 살짝 높은 편이며, 당좌비율은 아주 낮은 편으로 보입니다.

     

     

    한편, 영업이익률 약 2.5% 수준으로 국내 건설사들 중에서도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낮은 편으로 보이며, 여기에 고급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기 떄문에 원재료도 아낌 없이 투입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출서 각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비슷한 매출 규모인 서희건설과 비교해보면, 신세계건설은 매출총이익률(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한 금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이 약 7.5%인 것에 반해, 서희건설은 20.7% 수준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매출원가 비중이 높다는 말이기 때문에 현재 신세계건설을 원가율이 높더라도 손해보지 않는 한도 내에서 시공능력평가 순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중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출시 5년차 초기 브랜드이다보니 마케팅 비용이 클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판매비와 관리비가 서희건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관리비 비중은 신세계건설은  약 92%이며, 서희건설은 약 25.7% 수준입니다. 즉, 신세계건설은 인건비를 포함하여 마케팅비용까지 큰 비중을 투입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중입니다.

     

     

    정리하면, 신세계건설은 후발 주자 건설사이기 때문에 사업 수익성은 떨어지는 편이나, 그룹 시너지가 기대되면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갖춰지기 위해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신생 건설사로 접근하심이 맞겠습니다.

     

    3)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신세계건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5월 19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230억 원이며 주가는 30,75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신세계건설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2021년 및 향후 2년(2022년, 2023년) 예상 영업이익 평균치 약 3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향후 2년, 즉 2022년 및 2023년 수주 잔고상 매년 1조 2,000억 원 규모의 매출이 예상되기 때문에 영업이익 또한 적어도 매년 300억 원대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300억 원이라는 영업이익치는 적절한 접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출처 신세계건설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여느 건설사와 마찬가지로 제가 부여하는 5배 수준을 부여하겠습니다. 이 또한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동일업종 PER이 약 7.5배라는 점에서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한 신세계건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50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 대비 약 2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신세계건설 주가전망치는 약 37,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드리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물류센터도 봐야되는 이유(ft.신세계그룹/이마트/빌리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건설 대장주 [현대건설]

     

    GS건설 주가전망, 자이 브랜드만 보고 들어가도 될까?

    본 글에는 GS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이커머스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