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계룡건설 주가전망, 건설주 중에서도 주목받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1. 10. 24. 20:42

    해당 글을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내리기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 글 이외에도 다른 전문가분들의 자료, 뉴스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건설주 중에서도 가장 저평가되어 있다고 알려진 계룡건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룡건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계룡건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계룡건설 주가전망

     

    그럼 오늘의 주가전망,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계룡건설 사업분석

    • 사업분야

    출처 계룡건설 공식홈페이지

     

    계룡건설은 국내 건설사 중에 시공능력 18위에 위치한 건설사입니다. 다른 건설사에 비해서 저평가 받고 있다는 평이 많은 상황인데, 이는 국내 건설사 대부분이 저평가 받는 상황이라 큰 이슈 포인트는 아닙니다.

     

     

    그러나 중견 건설사 중에서 재무건전성 면에서나 공사 수주 계약 현황 등을 고려할 때 업포텐셜이 높아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대우건설이 국내 평균 멀티플인 10배 정도에 영업이익을 곱해 산출되는 적정 시가총액 기준으로 2020년 영업이익 대비 현 시가총액이 1/3배 정도에 형성되어 있고, DL이엔씨가 약 1/4배 정도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계룡건설은 1/7로 상당히 저평가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적정 시가총액 산출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3) 계룡건설 주가전망' 파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계룡건설 연결 기준 사업 부문별 재무정보 요약표 /출처 계룡건설 2021년 반기보고서

    우선, 계룡건설의 사업부문에 대해 가단히 짚어보겠습니다. 계룡건설 매출 중 약 60%는 주택 건축과 같은 건축계약 공사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뒤이어 토목계약 공사부문에서 약 25%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파트 건설과 같은 건설 쪽에서 당연히 거의 대부분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건축 및 토목에서 약 77%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 수주에 따른 매 분기별 손익 인식에 따라 회계적으로 실적이 반영되는 식입니다.

     

    출처 계룡건설 공식홈페이지

     

    위와 같이 리슈벌(Richeville)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로 건물을 짓고 있으며, 이미 2021년 9~10월 사이에 상당량의 수주 계약을 따놓은 상황일 정도로 견조한 흐름을 보이는 건설사입니다.

     

     

    매 분기 전년도 매출액 기준 20~25% 정도의 수주를 따내고 있는 상황이며, 올해에도 3분기(7~9월) 동안 지난해 매출액 기준 25%에 달하는 수주계약을 확보했습니다.

     

     

    이처럼 사업부문은 건설에 초집중되어 있으면서도 꾸준히 거액 수주를 잘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계룡건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계룡건설의 실적은 매년 약 2조 2천억 원 규모의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올해 전망치만 약 2천 억원에 달합니다.

     

     

    최근 분양 아파트 건설, 재건축 및 재개발 추진, 기업들의 사옥 및 R&D 시설 건설 등으로 실적에 탄력을 받은 상황인데, 향후에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지는 내년 정권 교체에 따른 부동산 시장 정책에 따라 그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부동산이 가파르게 올랐다는 것을 인정하는 상황이며, 정부에서도 이를 잡기 위해 여러 방법을 강구했지만 계속해서 전국적으로 오른 상황이라 건설사 입장에서도 섣불리 주택 쪽으로 계약을 따내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올해 실적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주가는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실 현재의 주가는 이미 선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명 실적은 좋으나, 내년 상하반기 실적이 좋지 않은 이상은 주가가 하락할 여지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내년 상하반기 실적의 향방은 정권 교체 이후 부동산 시장 정책과 흐름에 달려있기 때문에 내년 대선인 3월 이후, 2분기 정도에 그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새로운 정부에서 재건축, 재개발, 분양, 지식산업센터 건설 확대 방향을 추진할 경우에는 계룡건설의 실적과 주가는 또다시 탄력받을 것입니다.

     

    • 재무비율

    계룡건설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계룡건설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계룡건설의 영업이익률은 7~8% 수준으로 다른 건설사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부채비율이나 당좌비율도 비슷한 수준이라 재무적으로 큰 이슈는 없어 보입니다. 유보율과 당좌비율은 높아지는 한편, 부채비율은 감소하는 추세라 오히려 재무건전성은 다소 개선되는 모습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시가배당률은 주가 상승에 따라 낮아졌는데, 2019년 시가배당률인 3% 대였던 당시 주가인 25,000~27,000원에 매수했다면 좋았겠으나, 영업이익이 2019년 대비 약 50%가 증가한 상황이니 배당을 900원으로 올려주지 않는 비슷한 수준의 배당률을 누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2019년 대비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비교할 경우 50% 증가인데, 현재의 주가도 당시에 비해 50% 정도 오른 수준이니 현재의 주가는 당시와 비슷한 시장 평가를 받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현재의 시장 평가와 해당 기업의 적정 주가는 다른 얘기이니 '3) 계룡건설 주가전망' 파트에서 현재 시장 평가 상황과 계룡건설 적정 주가 비교를 통해 어느 정도에서 매수를 해나가고 매도하면 될지를 다루겠습니다.

     

    • 현금흐름

    계룡건설 2018~2020년 현금흐름표 요약 /출처 계룡건설 2020년 사업보고서

     

    계룡건설의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 연속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매년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추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18년과 2019년에는 외부 차입이 많았던 터라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상당 부분 상환을 통해 외부 차입 의존을 낮추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간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이 2020년 계룡건설 부채비율의 감소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덧붙여서, 2020년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751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계룡건설 2021년 현금흐름표 /출처 계룡건설 2021년 반기보고서

    계룡건설의 2021년 반기만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이미 과거 3년의 매년 한 해에 발생했던 수준을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말 현금및현금성 자산은 약 5,119억 원으로 2020년 말 기준에 비해 36%나 많은 수준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도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하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의 긍가보다 차입의 감소가 많은 상황이라 부채를 줄이는 데에 신경쓰고 있는 양상을 보입니다.

     

     

    돈도 잘 벌고 있고, 투자활동은 활발한 한편, 외부 차입 의존도를 줄이고 있고, 이것이 자연스럽게 부채비율의 감소와 당좌비율 및 유보율 증가로 이어지고 있어 재무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다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겠습니다.

     

    3) 계룡건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계룡건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22일 장마감 기준 계룡건설 시가총액은 3,242억 원이며, 주가는 36,3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통상 기업들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계룡건설의 경우, 중견건설사에 속하며, 비슷한 매출 및 영업이익 규모의 건설사로는 태영건설이 있습니다. 현재 태영건설 시가총액이 약 4,000억 원임을 고려할때, 계룡건설의 시가총액 3,242억 원은 저평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태영건설의 경우 부채 비율이 450%를 상회하며, 당좌비율도 60% 선이라 각각 250%, 90% 대인 계룡건설이 태영건설보다 저평가 받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한편, GS건설/현대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의 경우 PER이 현재 약 10~15배 수준이며, 그 아래 대우/DL이엔씨 등은 5배 정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계룡건설도 멀티플 5배 정도를 받아야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치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 실적의 방향이 올해 이후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내년 부동산 시장 및 정권 교체에 따른 정책 변경 등),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인 약 1,54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계룡건설 적정 시가총액은 약 7,74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138% 상승 여력이 있는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계룡건설 주가전망치는 약 86,000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끝을 내면 좋겠지만, 건설주는 오랜 국면 저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제가 건설주를 매수할 경우 액션 플랜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현재의 시가총액은 2019년의 영업이익과 비교해 적정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 매수를 하는 건 평균적인 수준에서 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태영건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저는 앞서 태영건설보다는 계룡건설이 더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의 태영건설 시가총액인 약 4,000억 원을 계룡건설 주가전망 단기 매도 수준으로 보겠습니다.

     

     

    즉, 약 44,600원에서 단기 물량(약 40%)을 매도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기 물량인 30%는 약 64,000원에서 매도, 나머지 물량은 장기적으로 약 86,000원에서 매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계룡건설 주가전망, 건설주 중에서도 주목받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제 글 이외에도 다른 자료들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디테일한 투자 판단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투하시기를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글로벌 플랫폼 관련주, 네이버[NAVER]

     

    네이버 주가전망, NAVER는 과연 지금 고평가일까?(ft.라인주식회사/BTS/하이브/방탄소년단/위버스컴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투자 판단을 내리기 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결제 관련주, 페이팔[PYPL]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