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포스코건설과 봐야되는 이유(ft.POSCO홀딩스)
    돈버는 꿀팁들 2022. 6. 3. 00:02

    본 글에는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건설 분석글 보러가기>

     

    현대건설 주가전망, 힐스테이트만 봐선 안되는 이유(ft.밸류체인/디에이치)

    본 글에는 현대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현대건설 주가전망> 글에 이어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코홀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포스코홀딩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포스코홀딩스 사업분석

    출처 포스코홀딩스 공식홈페이지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그룹 지주회사로, 2022년 3월 1일부로 철강사업부문을 100% 지분 보유를 하는 형식인 물적분할한 후, 지주회사를 POSCO홀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향후 물적분할한 포스코를 상장할 경우, POSCO홀딩스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지주사가 대체로 국내에서 받고 있는 디스카운트를 받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종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크게 4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각각 철강/친환경 인프라/친환경 미래소재/시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출처 POSCO홀딩스 공식홈페이지

     

    총 172개 연결대상 회사 중 각각 사업부문에 속한 주요 종속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별 주요 종속회사 현황>


    1) 철강 사업부문 - 포스코, 포스코스틸리온(구 포스코강판), 중국 POSCO(Zhangjiagang) Stainless Steel Co., Ltd., 해외 가공센터 등 총 62개

    2) 친환경 인프라 사업부문 -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 총 76개 연결대상 종속회사
    (*포스코에너지는 발전시설 및 LNG터미널 운영)

    3)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부문 - 포스코케미칼 등 총 11개 연결대상 종속회사

    + 기타 사항) 상장사 - 포스코ICT,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엠텍, 포스코스틸리온 등

     

    각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포스코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우선,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철강사업부문에서는 전체 연결 매출 중 약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물적분할된 주식회사 포스코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철강부문 세부 구성을 정리하면, 매출액 단순 합계 기준으로 냉연제품 32.2%, 스테인리스제품 26.5%, 열연제품 12.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친환경 인프라 부문에서 약 43% 매출이 발생했으며,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는 무역사업(국내 및 해외 트레이딩 사업)이 81.5%를, 건설사업에서 약 11.7%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부문 약 2%(전기차용 이차전지 관련 사업 포함), 그리고 나머지 21%(포스코홀딩스 포함)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포스코케미칼 매출만 해도 2021년 기준 약 2조 원 규모인데, 포스코홀딩스 전체 매출이 약 76조 원 수준이었다 보니 요즘 핫한 포스코케미칼 매출이 2%에 불과할 정도로 포스코홀딩스는 덩치가 큰 회사입니다.

     

    2) 포스코홀딩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포스코홀딩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2021년부터 매출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급증했는데, 아무래도 철강사업부문 매출이 2020년 대비 약 12조 2,005억 원 증가(약 42% 증가)한 영향이 큽니다.

     

     

    철강사업부문(주식회사 포스코, 100% 물적분할된 회사)의 주요 매출처가 포스코인터내셔널(내부거래), KG스틸, 동국제강, 디케이씨, 현대기아차, 현대중공업그룹(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포함), 포스코스틸리온, 세아제강, LG전자, 대우조선해양 등 기간산업 회사들인데,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가격 우위를 가지면서 매출이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포스코건설 수주잔고 현황 /출처 포스코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좋은 수익성은 하반기에는 포스코건설이 안정적인 실적을 보이면서 더욱 탄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포스코건설 수주잔고가 약 36조 5,000억 원 규모인 데다가 향후 윤석렬 정부 기간 250만 호 민간주택 공급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와 수주잔고 상황은 포스코건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포스코홀딩스 전체 영업이익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약 8조 원 규모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 영업이익률 또한 양호한 편인데, 제조업 기반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10%에 이르는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ROE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보통 기업들이 200% 수준인데, 포스코홀딩스는 워낙 돈을 잘벌다 보니 부채비율 또한 70% 미만으로 상당히 재무건전성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현금배당수익률이 약 5.5~6.0% 수준이라 고배당주로서도 접근하기에 매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3)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2년 6월 2일 장마감 기준 포스코홀딩스 시가총액은 25조 1,098억 원이며 주가는 288,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이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의 경우, 앞서 언급드렸던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치인 약 8조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포스코홀딩스 공식호메이지

    여기에 멀티플은 동일업종 평균인 약 4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이지만, 상장된 종속회사들이 더러 있고, 여기에 국내에서는 이러한 지주회사들에 대해 디스카운트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 또한 주가 더블카운팅 이슈를 피하지 못하고 있으며, 물적분할된 주식회사 포스코의 상장 가능성이 있어 주주들 사이에서도 불안감이 없을 수는 없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멀티플은 4배 정도를 보수적으로 주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포스코 공식홈페이지

    6%에 육박하는 배당수익률까지 있는 기업이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멀티플을 줄 경우, 고배당까지 누리는 메리트도 있다고 봅니다.

     

     

    돌아와서, 이러한 상황에서 위 공식을 적용한 포스코홀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32조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7.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치는 약 367,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개인적인 의견이지, 전문성이나 객관성이 보장된 수치는 아님을 밝힙니다.

     

     


    그럼 이것으로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포스코건설과 봐야되는 이유(ft.POSCO홀딩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1 : 지난번 KCC건설 분석글 보러가기

     

    KCC건설 주가전망, 케이씨씨그룹 전체로 보면 어떨까?

    본 글에는 케이씨씨그룹 내 건설사인 KCC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

    lifeisfit.tistory.com

     

    국내 중목2 : 미국 건설 관련주, 한미글로벌

     

    한미글로벌 주가전망, 중국수출제한 수혜주..얼마가 적당할까?(ft.미국인프라관련주)

    본 글에는 한미글로벌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결실과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