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C 주가전망, 반도체 및 2차전지 관련주로 저평가일까?(ft.전지박)
    돈버는 꿀팁들 2022. 7. 28. 00:15

    본 글에는 SKC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전기차 관련주 노바텍 분서글 보러가기>

     

    노바텍 주가전망, 자석 하나로 2차전지 관련주로 얼마나 갈수 있을까?(ft.전기차/삼성전자)

    본 글에는 노바텍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노바텍 주가전망> 글에 이어 SKC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C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C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C 주가전망(ft.반도체 및 2차전지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C 사업분석(ft.반도체 및 2차전지 관련주)

    출처 SKC 공식홈페이지

    SKC는 최대주주가 SK(주)이며 지분율 40.6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뒤이어서 국민연금공단이 8.59%를 보유하며 2대주주로 있는 상황입니다.

     

     

    SKC는 간단히 말해,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Copper Foil)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전지박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 20만 톤에서 2025년 84만 톤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2차 전지용 전지박 시장 점유율은 중국 CCP가 12.9%, 국내 일진머티리얼즈 9.7%, 뒤이어 SKC 100% 자회사 SK넥실리스 7.4%)로 3사가 중심이 된 상황입니다. 점유율 수준에서 알 수 있듯, 해당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는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SK넥실리스라는 100% 자회사를 통해 2차전지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SKC 자체 사업부문은 화학/산업용 소재/전자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SKC 공식홈페이지

     

    이외에도 폴리우레탄(PU)을 원재료로 사용해 프로필렌옥사이드(PO) 제품을 생산하는 화학사업, 디스플레이/산업용/친환경 등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필름을 생산/판매하는 산업소재사업,

     

     

    세라믹 파츠(100% 자회사 SKC솔믹스를 통해), CMP Pad 등을 생산/판매하는 반도체 소재 및 부품 사업(지분 81.4% 자회사 SK텔레시스 및 SK솔믹스를 통해)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필름 관련 사업은 2022년 내에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에 약 1조 5,950억 원에 매각할 예정입니다. 또한 화학사업부문은 PO 및 PG(프로필렌글리콜) 제품에 있어서는 국내 시장점유율 70%에 육박하는 1위 생산기업이기도 합니다.

     

    SKC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출처 SKC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SKC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화학사업에서 약 38%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뒤이어서 약 29%는 산업용 소재에서, 다음으로 2차전지 소재 사업에서 약 16%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반도체 소재(약 10%), 그리고 중계기 등 통신장비(약 7%)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 한 해와 비교하기 위해 2021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해보니(아래 표 참고), 2021년에는 화학사업에서 약 32.5%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SKC 2021년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 /출처 SKC 2021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산업용 소재에서 약 38.5%, 세 번째로 2차전지 소재 사업(당시 모빌리티 소재 사업부문) 19.5%,

     

     

    그리고 반도체 쪽에서 약 14.2%가, 기타사업 부문인 통신장비 등을 취급하는 부분에서 약 0.6%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사실 2022년에 가장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부문은 2차전지 소재 사업, 그리고 화학 사업부문입니다. 1분기를 기준으로 비슷한 수준의 매출이 매분기 발생한다면 2022년에는 각각 약 17%, 100% 증가까지 가능한 상황입니다.

     

    • 원재료 가격 부담 및 제품 가격 변동추이 현황

    출처 SKC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다만, SKC 또한 지난 2년 사이 발생한 글로벌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기 때문에, 매출은 증가할 것이지만 영업이익률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올해에는 지난해에 비해서는 제품 가격을 크게 인상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영업이익의 소폭 증가 또는 유지 정도의 실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실적 전망치는 다음 재무분석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화학사업부문에서의 매입액 비중이 가장 큰 편(전제 매입액 중 약 75.6%)인데, 해당 원재료는 SK그룹 계열사 중 한 곳인 SK지오센트릭에서 매입하고 있어 어느 정도 시너지는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SKC 수출 현황 /출처 SKC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SKC 수출 비중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는 50대 50 비중으로 내수와 수출 비중이 구성되어 있어 안정적인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눈에 띄는 부분은 2차전기 소재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수출 비중이 약 96% 수준으로 대부분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2차전지 생산 공장이 국내보다는 해외에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2) SKC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C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원재료 인상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 그리고 2차전지 소재 사업부문 매출 및 화학 사업 매출의 급격한 성장세로 2022년에는 4조 5,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부담으로 인하여 매출 증가세에 비해서는 다소 약세이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체적으로는 2차전지 사업부문, 그리고 산업용 소재 사업부문의 강세가 예상됩니다.

     

    출처 SKC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2년 1분기에는 전년도 동기 대비하여 2차전지 소재, 그리고 산업용 소재 쪽 영업이익 증가세가 100% 초과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를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연내 매각될 산업 소재 부문 중 태양광 필름 및 PVDF 필름 사업이 제외된 영업이익치이기 때문에 해당 수치를 기준으로 그 전망을 해보아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향후 매각될 해당 사업들에서 발생될 매각 대금 약 1조 6,000억 원은 2차전지 소재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니, 2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의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세를 더욱 가파를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정리하면, 향후 매출은 화학사업 및 2차전지 소재사업이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산업용 소재 사업 및 2차전지 소재사업이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C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제조업에 속한 기업치고는 다소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을 기점으로 10%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익성은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2차전지 사업 덕분일 것입니다.

     

     

    특히 저는 영업이익을 중요하게 보는데 2차전지 사업의 영업이익이 좋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보니 반도체 관련주보다는 2차전지 관련주로 더욱 적합해 보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50~170% 수준으로 보이는데, 200%보다는 낮은 수준이라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2차전지 사업에 투자를 해나가는 입장이기 때문에 용인 가능한 수준이라 봅니다.

     

    • 현금흐름

    SKC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C 2021년 사업보고서

    더욱 구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을 따져보기 위하여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우량기업 답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자금 조달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상환도 잘 해나가고 있음을 확인했기에 재무건전성에 대해서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증가해왔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SKC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C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특히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약 9,316억 원으로 상당한 수준입니다. 시가총액 대비 약 20% 수준으로 우량기업들 중에서는 평이한 수준입니다.

     

     

    아직은 1분기이다보니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 변동에서 재고자산 증가, 매입채무 감소 등으로 일시적인 영업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보이나, 이는 한 해가 지나면 해소될 것으로 보겠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금융자산 처분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금유입으로 보입니다.

     

    3) SKC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SKC 주가전망을 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SKC 시가총액은 2022년 7월 27일 장마감 기준으로 4조 9,607억 원이며 주가는 131,0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 그리고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C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5,39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SKC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 수준인 20배보다는 다소 적은 15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2차전지 소재 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은 10% 수준이고, SKC 전체적인 영업이익률 및 ROE도 10%에 불과한 수준이라 보수적으로 10배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2차전지 관련 사업에 대한 관심도를 무시할 수 없고, SKC가 전지박 관련으로는 글로벌 탑 3위 안에 든다는 점, 그리고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화학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이 20%를 상회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15배는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SKC 적정 시가총액은 약 8조 895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C 주가전망치는 약 213,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너만의 생각에 불과함을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SKC 주가전망, 반도체 및 2차전지 관련주로 저평가일까?(ft.전지박)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2차전지 관련주 [동원시스템즈]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 의외의 2차전지 관련주..저평가일까?(ft.셀파우치)

    본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및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 비교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