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저렴한 걸까?
    돈버는 꿀팁들 2022. 7. 30. 00:20

    본 글에는 코로나 백신 관련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랩지노믹스 분석글 보러가기>

     

    랩지노믹스 주가전망,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로 진짜 다 오른걸까?(ft.위드코로나)

    본 글은 랩지노믹스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까지 모두 포함된 글입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이니 흥미롭게 봐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랩지노믹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바이오사이언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ft.코로나 백신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바이오사이언스 사업분석(ft.코로나 백신 관련주)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식홈페이지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이 지분 68.34%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회사라고도 볼 수 있으나, 2018년 7월 1일부로 물적분할하면서 국내 상장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특히 코로나19 백신 C(D)MO 사업으로 수혜를 보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2021년에는 2020년 대비 매출액은 9,290억 원으로 312%, 영업이익은 4,742억 원으로 1,158%나 증가한 바 있습니다.

     

     

    전체 매출 비중 또한 코로나19백신 L/I를 포함한 자체 생산 백신제품이 69%를 차지하며, C(D)MO 등 용역매출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탁생산하는 코로나19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입니다.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전체 매출 중에서 용역매출 비중이 80% 수준까지 급증했으며, 여전히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대부분인 상황입니다.

     

     

    솔직히 코로나19 백신이 아니면 뭘로 먹고 살까 싶을 정도로 코로나19 백신 의존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그러니 코로나 백신 관련주이고요. 물론 백신 연구 능력이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C(D)MO도 따낼 수 있었던 것이긴 합니다.

     

     

    실제로 코로나19 백신 외에도 <스카이셀플루(국내 최소 성인용, 세계최초 소아용으로 상용화에 성공한 세포배양 독감 백신)>, 뒤이어서 4가지 바이러스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세포배양4가 독감 백신 <스카이셀플루4가>,

     

     

    국내 최초, 세계 두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 수두 백신 <스카이바리셀라>, 세계 최초 '단일 사슬형 분자구조'를 지닌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A형 혈우별치료제 <앱스틸라> 등 다양한 백신 제품이 있습니다.

     

    2)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SK바이오사이언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의 경우 2021년을 기점으로 코로나19 백신 관련 수혜로 1조 원에 가깝게 급증한 바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각각 5,000억 원 대, 4,000억 원에 가까운 수준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바백스의 경우 수주 기간이 2021년 12월 23일부터 납기 2022년 12월 31일이기 때문에 연장을 하거나 추가 수주를 하지 않는다면 별도의 수주가 필요하며, 다른 백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번 아스크라제네카 백신, 노바백스 백신 등 굵직한 포트폴리오를 쌓은 기업으로 인정받을 것이며,

     

    노바백스와의 추가 수주 계약(기간 2022년 7월 18일~2023년 12월 31일)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단일판매 공급계약 dart 2022.07.19 공시

     

    글로벌 4대 제약사 중 한 곳인 사노피(Sanofi)와는 2014년부터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공동 개발 및 수출 등 협력 경험이 있기 때문에 향후에 또다른 팬데믹 발생 시 수주도 가능할 것입니다.

     

     

    여기에 최근에 오미크론, 켄타우루스 등 변종 및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또다시 팬데믹 공포가 퍼지고 있는 데다가,

     

     

    백신 접종률이 아직도 낮은 동남아 국가들에서는 여전히 백신 수요가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주 계약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는 실적으로 이어질 거라 기대됩니다.

     

     

    실제로 위 표처럼 노바백스 등과의 추가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40~50%에 육박할 정도로 수익성은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ROE 또한 20~40% 수준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2012년 경상북도 안동시에 최첨단 백신공장 L House를 완공해서 이용 중이기 때문에 이미 고정 비용은 해소한 상황이기 때문에 C(D)MO를 수주할 경우 수익성이 좋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 수준으로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 재무건전성도 좋아보입니다.

     

    • 현금흐름

    SK바이오사이언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상태를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여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 상장하면서 보통주 발생이 대거 발생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차입이 많지 않으며, 상환 또한 제때 이루어져왔습니다.

     

     

    아무래도 SK에서 주도적으로 밀어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자금 걱정은 덜한 편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살펴보면 일시적으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이 크게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금융상품의 순감소로 인한 플러스를 보이는데, 이 또한 예적금 해지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금 유입으로 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내역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SK바이오사이언스 2022년 1분기 기준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내역을 확인해보면 재고자산의 증가, 매입채무의 감소(돈을 갚음), 기타유동부채 감소(상환 등)로 인해 마이너스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영업활동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는 거의 없어 보입니다.

     

     

    정말 우려해본다면 재고자산이 폐기되는 상황인데, 어느 기업이든 분기별로는 재고자산의 증가, 매출채권의 증가는 거래 시점과 현금 유출입 시점 차이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우려할 부분은 아니라 봅니다.

     

     

    마지막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약 1,917억 원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7월 29일 장마감 기준 SK바이오사이언스 시가총액은 9조 3,677억 원이며 주가는 122,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해 분석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그다음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바이오사이언스 영업이익치의 경우, 위에서 살펴본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5,00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식홈페이지

    SK바이오사이언스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40~50% 수준임을 고려하여 4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약 바이오 산업에 대한 시장에서 부여하는 멀티플 자체가 60~100배 수준으로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서도 보수적인 접근이라 봅니다.

     

     

    물론 단순 위탁생산업체일 경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주는 게 맞겠지만, 백신 전문 C(D)MO 기업이라는 점, 향후 코로나19 관련 변이 바이러스가 종식될지 미지수라는 점,

     

    출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식홈페이지

     

    영업이익률이 단순 제조업 산업 내 기업들이 5%에 불과한 것에 반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40~50%에 육박한다는 점, SK에서 제약 바이오 사업에 큰 투자 계획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40배라는 멀티플은 마땅한 수준이라 봅니다.

     

     

    이에 따른 SK바이오사이언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20조 240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치는 약 11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치는 약 261,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저렴한 걸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삼양사 분석글 보러가기

     

    삼양사 주가전망,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ft.큐원 상쾌환 이온교환수지)

    본 글에는 삼양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