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 명품 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환율)
    돈버는 꿀팁들 2022. 8. 2. 23:11

    본 글에는 명품 관련주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신세계건설 분석글 보러가기>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물류센터도 봐야되는 이유(ft.신세계그룹/이마트/빌리브)

    본 글에는 신세계건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신세계건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명품 관련주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세계인터내셔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신세계인터내셔날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준명품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신세계인터내셔날 사업분석(준명품 관련주/해외 패션 관련주)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홈페이지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대주주가 (주)신세계로 약 54.05%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기존 신세계백화점 내 해외사업부가 패션 비즈니스 전문화 및 사업 확장 목적으로 (주)한국유통산업연구소로 설립된 후 현재의 사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그리고 코스메틱(향수, 샴푸 등), 이렇게 2개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특히 각종 백화점들에 해외 패션 브랜드를 공급하는 사업에 활발한데, 그중에서도 준명품 패션 브랜드(아크네 스튜디오, 알렉산더왕, 아르마니 익스체인지, 셀린느, 끌로에, 크롬하츠, 디스퀘어드2 등)의 국내 공급에 선두주자입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홈페이지

    위와 같이 상당히 많은 브랜드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자체 패션 브랜드(보브, 지컷, 델라라나, 일라일 등) 또한 주요 백화점에 입점시키면서 수익을 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JAJU(자주)는 이미 이마트와 같은 서민 경제 중심의 마트 뿐만 아니라 백화점, 쇼핑몰,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입점하면서 국내 대표 생활브랜드로 자리매김 중입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네셔날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더해서 코스메틱 사업 또한 활성화하면서 2012년부터 자체 브랜드에서부터 수입 브랜드까지 그 포트폴리오를 넓히는 한편,

     

     

    니치 향수 쪽으로 사업을 강화하면서 해당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0년에는 국내 기업 최초로 글로벌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스위스퍼펙션'을 인수한 데에 이어서, 2021년에는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 화장품 '뽀아레'를 출시하는 등 코스메틱 쪽에서도 럭셔리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홈페이지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해외 브랜드들 중에서도 심플하면서도 감각적이며, 럭셔리한 브랜드들을 잘 런칭시키는 것으로 경쟁력이 있어 보이며,

     

     

    그룹사에 신세계 백화점이 있고, 해당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가 국내 3사 백화점 중에서는 가장 럭셔리에 가깝다는 후광효과 또한 현명하게 이용하고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인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에서 약 80% 가량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코스메틱 부문에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JAJU 1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사실상 패션 쪽에서 대부문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유통 채널로는 백화점이 50%를 상화하면서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대형마트, 면세점 순으로 많은 채널별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신세계인터내셔날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회복기를 가지면서 해외 브랜드에서의 공급 활로가 회복되었고, 패션 트렌드 파악을 위한 직원들의 해외 패션쇼 참석 등이 가능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실적이 점차 개선된 것으로 보이고, 패션 트렌드 파악이 실제 브랜드별 패션 출시 시기로부터 약 1년이 앞서는 게 통상 패션업계 특성이니 사실 제대로된 패션 트렌드의 국내 도입은 2022년부터 펼쳐지고 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이로 인해 2022년 실적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또한 약 1,381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 신세계인터내셔날과 환율 사이 관계

    여기에 더해서, 제가 주의깊게 보는 부분은 환율 상승입니다. 즉, 1달러당 더 많은 원화를 교환하게 되는 상황이 미국 금리인상기와 맞물려 펼쳐질 것으로 보이며, 2022년 8월 2일을 기점으로도 환율이 1,300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해외브랜드 의류를 수입해오는 데에 원가적인 면에서는 부정적이겠으나, 이를 제품 가격 인상으로 귀결시킨다면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준명품 브랜드가 대부분 브랜드인 만큼 어느 정도 소비 여력이 있거나 소비 의자가 강한 최종소비자들로 소비자군이 형성되어 있을 확률이 높으며, 따라서 가격 인상은 무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9월에 미국에서 0.50% 금리를 인상하는 빅스텝을 끝으로 인플레이션을 어느 정도 잡고,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 또한 기준금리 속도를 일단은 미국에 맞출 것이므로 환율이 1,100원~1,200원 정도로 돌아온다면 단기적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과 같은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앞서 언급한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는 충분히 가능한 성장세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6% 수준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8%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패션 쪽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혜를 누리는 업종이기도 하며, 특히 신세계인터내셔날과 같이 해외 (준)명품 브랜드 의류를 국내에 공급하는 기업은 그 수혜에 더하여 환율로 인한 변동까지 직접적으로 겪게 됩니다.

     

     

    다만, 환율이 낮을 경우에는 원가 경쟁력이 생길 수 있고, 환율이 높을 경우에는 이를 제품 가격에 반영할 여지도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입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보통은 패션 쪽은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나, 신세계인터내셔날과 같이 해외 (준)명품 브랜드를 공급하는 기업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처분 소득의 증감이나 경기로 인한 영향을 덜 받는 편입니다.(부자이거나 해당 브랜드에 대한 소비 의지가 강하기 때문) 이 점 또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돌아와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ROE는 12~14%로 양호한 편이며, 부채비율 또한 100% 미만으로 상당히 재무건전성이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22년 1분기말 기준으로 약 250억 원 정도로 그리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신세계 그룹이라는 든든한 모회사가 있기 때문에 자금적인 면에서 큰 우려는 없어 보입니다.

     

    3)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8월 2일 장마감 기준 신세계인터내셔날 시가총액은 1조 656억 원이며 주가는 29,85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으며, 그 다음 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신세계인터내셔날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앞서 구했던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38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 대한민국 기업 평균 수준인 10배 정도만 주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분명 좋은 점이 많은 기업이기는 하나, 기존 비즈니스가 안정적으로 갈 것이라는 것 외에는 업포텐션이 크지 않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내수가 99%인 기업이기도 하니, 해외로 나갈 가능성 또한 아직까지는 높지 않아 보입니다.(아직까지는 자체 브랜드의 해외 수출이 크지 않으며, 큰 시그널이 될 만한 소식 또한 없기에)

     

     

    이에 따른 신세계인터내셔날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3,810억 원 정도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9.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치는 약 38,500원 정도로 기대됩니다.

     


    그럼 이것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 명품 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환율)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핸드백 OEM 관련주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단순히 핸드백OEM에 불과할까?(위드코로나 관련주)

    본 글은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된 글입니다. 저 또한 아마추어 투자자이며, 투자 판단 이전에 가볍게 분석하는 목적의 글임을 밝힙니다. 해당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제약바이오 및 빅데이터 AI 관련주 [SDGR]슈뢰딩거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