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섬 주가전망, 현대백화점과 같이 보면 꽤 괜찮은 이유(ft.패션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8. 4. 23:59

    본 글에는 패션관련주 한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백화점 분석글 보러가기>

     

    현대백화점 주가전망, 단순히 코로나라서 저평가일까?(ft.기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의 의견이나 증권리포트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지만,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룬 <현대백화점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한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섬 주가전망(ft.국내패션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섬 사업분석(ft.현대백화점, 패션관련주)

    출처 한섬 공식홈페이지

    한섬은 현대백화점그룹 내에 있는 패션 브랜드이며, 최초에는 여성 의류 전문이었으나 현재는 남성용까지 두루 다루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대주주로는 현대홈쇼핑(34.64%)이 있으며 이외에는 유의미한 지분을 보유한 기업은 없는 상황입니다.

     

     

    종속회사로는 한섬 파리(Handsome Paris), 한섬상해(상무)유한공사, HYUNDAI G&F NEW YORK.INC 등 지분 100%를 보유한 해외법인 및 한섬라이프앤(51% 지분 보유)이 있습니다.

     

     

    참고로 매출 비중은 국내에서 99%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 및 유럽에서 미미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섬 공식홈페이지

    본론으로 들어와서, 한섬은 현대백화점이라는 프리미엄 유통 채널을 기반으로 고가 의류 브랜드를 해외에서 들여와 국내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왠만한 소득자들의 소득 변동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어느 정도 재력이 되는 소비자들 또는 본인의 소득에 상관없이 해당 브랜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진성 고객들이 주요 고객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가격 전가력도 있는 편입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TIME, SYSTEM, SJYP, DKNY, CLUB MONACO, MUE 등이 있으며, 이들 브랜드는 명품까지는 아니더라도 고가 브랜드이기 때문에 매출 기여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TIME, TIME homme, SYSYEM, SYSTEM homme, MINE, SJSJ 등은 국내 패션 브랜드로, 해외 브랜드와 견줄만큼 퀄리티가 좋은 편입니다.

    출처 한섬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캐시미어 전문 의류 브랜드 the CASHMERE는 의류 외에도 라이프스타일 섹션을 통해 그릇, 가정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럭셔리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내놓으면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한섬은 프리미엄 의류 브랜드를 줄곧 런칭하면서 각각 고유의 럭셔리 이미지를 이미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킨 상황이며, 현대백화점이라는 럭셔리 유통 채널을 십분 활용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시너지가 있는 기업입니다.

     

     

    사실 현대백화점 타이틀이 없더라도 충분히 퀄리티나 옷의 무드 면에서 상당하지만, 현대백화점이라는 브랜드 후광효과로 그 가치를 더욱 배가할 수 있는 것이 한섬의 강점이라 봅니다. 개인적으로, SYSTEM Homme를 애용했던 사람으로서 브랜드 자체의 퀄리티는 해외 제품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습니다.

     

    2) 한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다음으로 한섬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 해외 여행길이 완전히 열린 상황이 아니면서도, 국내 여행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고, 야외활동도 활발해질 것이기 때문에 해외 여행으로 나갈 돈이 패션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저가 브랜드 보다는 한섬과 같은 고가 브랜드로 소비 욕구가 번질 수 있다는 시나리오로 본다면 왜 실적 우상향 추이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1% 수준이며 ROE 또한 10% 수준으로 비슷한 상황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25% 수준으로 상당히 낮기 때문에 재무건전성 또한 탁월해 보입니다. 아래에서 이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이 2% 수준으로 높지는 않지만, 배당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영업이익률이 조금만 더 높았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지난번에 살펴보았던 F&F처럼요.

     

    • 현금흐름

    한섬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섬 2021년 사업보고서

    이어서 한섬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단기차입을 통해 자금 조달을 하는 편인데, 차입에 대한 상환도 잘 해왔기 때문에 재무건전성 관리가 세부적으로도 잘되는 모습입니다.

     

     

    2021년까지는 꾸준히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쌓이면서 약 673억 원까지 누적된 바 있습니다.

    한섬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한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어떠한 사유인지 2022년 1분기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170억 원 수준으로 급감하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 단기차입 또한 늘었다는 점에서 자금적인 부분에 일시적인 체력 감소가 보입니다.

     

     

    물론 제 짧은 관점으로만 보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더 찾아보니 한섬은 2022년 7월 5일 공시를 통해 통합사옥 구축을 위해 청담동 부동산은 2,400억 원에 매입하기로 하는 계약에 대한 유형자산 양수 결정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일부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위 차입 및 현금 활용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자금 여력은 감소했을지언정 이것이 불필요한 자금 소모나 실적 악화에 따른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3) 한섬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한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한섬의 2022년 8월 4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7,611억 원이며 주가는 30,9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 이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활용해 구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섬의 영업이익치는 위 재무분석에서 살펴봤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89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한섬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한섬 멀티플은 영업이익률을 고려해서 10배를 주는 것이 무리 없어 보입니다. 물론 현재는 국내 증시 자체가 다운되어 있는 상황이라 PER이 6배 수준이기는 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한섬 멀티플은 보수적으로 6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한섬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382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49.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섬 주가전망치는 약 46,2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섬 주가전망, 현대백화점그룹과는 별개로 괜찮은 이유(ft.패션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의류 패션관련주 [영원무역]

     

    영원무역 주가전망, 주가가 저렴하다는데..진짜 그럴까?(ft.의류 관련주)

    본 글에는 영원무역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비교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