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세실업 주가전망, 글로벌 의류 OEM 관련주로 과연 괜찮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8. 6. 01:45

    본 글에는 의류 OEM 관련주 한세실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하이브 분석글 보러가기>

     

    하이브 주가전망, BTS방탄소년단 잠정중단이 끝이 아닌 이유(ft.빅히트엔터테인먼트 채용)

    아래 글은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하이브 주가전망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투자자분들을 위한 글이지만, 빅히트엔터테인먼트/하이브채용을 준비하는 취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하이브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한세실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세실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세실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세실업 주가전망(ft.미국 의류 OEM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세실업 사업분석(ft. 글로벌/미국 의류 OEM 관련주)

    출처 한세실업 공식홈페이지

    한세실업은 2009년 한세예스24홀딩스주식회사에서 의류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면서 신설된 회사이며, 그 해에 재상장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대주주는 지주회사 한세예스24홀딩스이며 지분 약 56.6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세실업은 의류 OEM 기업으로, 원사를 외주가공해서 원단을 생산한 뒤, 생산 및 수입한 원단을 다시 베트남/니카라과(중남미 국가)/인도네시아/과테말라/미얀마/아이티 등 해외 현지법인에 보내 의류를 최종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중미 등 국가에서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최종 생산한 의류를 외국으로 수출하는 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히 미국향 매출이 80%를 상회할 정도로 미국 저가 브랜드 중심 매출이 큽니다.

     

     

    전체 매출 중 93% 정도가 OEM 및 ODM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원단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세실업 공식홈페이지 편집

    한세실업이 OEM 방식으로 생산하는 의류브랜드는 누구나 알만한 기업들이 상당수입니다.

     

     

    기존에는 계열사 한세엠케이를 통해 버커루, NBA, NBA키즈, PGA TOUR&LPGA 골프웨어, TBJ, ANDEW 등 라이센스도 보유하고 있었으나 2020년 말 지주회사 한세예스24홀딩스에 지분을  258억 원에 매각하면서 처분된 바 있습니다.

     

     

    한세실업은 특히 미국 GAP, 아메리칸 이글, 올드 네이비, GUESS 등은 미국 내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중저가 의류브랜드이며, 이외에도 자라, 무지, GU, H&M 등 스파(SPA) 브랜드 또한 OEM 및 ODM 방식으로 해외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DKNY, 바나나 리퍼블릭, 랄프로렌, 캘빈 클라인, 타미힐피거 등 중고가 브랜드 또한 OEM 및 ODM 하고 있으며, 칼하트, 챔피온 등 유명한 캐쥬얼 및 스트릿 브랜드 또한 파트너사로 두고 있습니다.

     

     

    추가로, 미국 월마트, 타겟 등 미국 내 굴지 마트와도 파트너쉽을 맺고 있어 사실상 미국 의류 시장 전망과 함께 하는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2) 한세실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세실업 실적추이를 살펴보면, 가장 최근에는 미국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과 부정적인 전망으로 인해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시나리오이며, 심지어 신빙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는 미국 부채 증가, 이와 함께 반도체 기업들을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생산공장을 늘리게 되면서 2023년말부터는 완공이 되면서 수요 대비 공급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면 가격 경쟁 발생이 가능하다는 점,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기업들의 대외 투자심리 하락, 여기서 초래되는 고용 창출력 하락 등이 그 원인이 됩니다.

     

    출처 한세실업 공식홈페이지

     

    그러나 미국 내 반도체 기업들이 많이 들어설수록 늘어나는 미국 내 가처분 소득이 내수 소비로 이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한세실업과 같이 미국 내 유명 의류 브랜드에 OEM 및 ODM을 하는 업체에게는 되려 수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세실업 2022년~2024년 실적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 전망치는 3년 평균이 약 1,591억 원 정도로 집계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세실업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7% 수준으로 전망되며 ROE는 15~20%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보통보다 조금 좋은 정도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50% 미만 정도로 보이며, 200% 미만이라는 점에서는 무난한 편이나 향후 글로벌 침체 및 금리인상에 따른 자금조달 비용 증가를 대비하여 재무건전성은 관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한편, 현금배당수익률은 2~3% 정도입니다.

     

    • 현금흐름

    한세실업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세실업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한세실업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1년을 제외하면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2021년에는 재고자산의 증가, 매출채권의 증가 등으로 한 해에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이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이로 인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이는 2022년에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미리 재고를 확보해두기 위한 조치로 보이며, 글로벌 원재료 가격 상승을 겪으면서 그 변동성을 줄이고자 선제적으로 액션을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세실업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세실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에는 다행이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이 1,058억 원 수준으로 2022년 8월 5일 장마감 기준으로 시가총액 대비 약 15%에 해당하는 자금 여력으로 강화된 모습입니다.

     

     

    한편, 한세실업은 차입금 조달을 적극 활용하면서도 상환을 꾸준히 해보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돈이 되는 파트너쉽을 유지하는 한편, 자금을 꾸준히 쌓아간다면 부채비율, 그리고 현재는 50% 수준인 당좌비율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침체가 다가오는 시기상 이 부분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한세실업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의류 OEM 관련주 한세실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한세실업 2022년 8월 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7,200억 원이며 주가는 18,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그런 다음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세실업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59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한세실업 공식홈페이지

    한세실업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 수준인 7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라는 점, 그리고 한세실업이 글로벌 경제 대국인 미국에서의 매출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는 향후 글로벌 경기 침체 시나리오를 고려한 접근으로, 이에 근거한 한세실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137억 원으로 계산되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4.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세실업 주가전망치는 약 27,850원 정도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세실업 주가전망, 글로벌 의류 OEM 관련주로 과연 괜찮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과연 카카오 계급장 떼고도 괜찮을까?(ft.게임주)

    본 글에는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클라우드/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