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휠라홀딩스 주가전망, 과연 지금 시가총액이 저렴한게 맞을까?(FILA,아쿠쉬네트)
    돈버는 꿀팁들 2022. 8. 8. 23:10

    본 글에는 휠라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F&F 분석글 보러가기>

     

    F&F 주가전망, MLB 디스커버리 관련주로 어떨까?(ft.에프앤에프)

    본 글에는 F&F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F&F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휠라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휠라홀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휠라홀딩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휠라홀딩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휠라홀딩스 사업분석

    출처 네이버금융

    휠라홀딩스는 1991년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된 이후, 2005년 MBO 방식으로 FILA Global Group에서 동립하여 사업을 영위하다가, 2007년 LBO 방식으로 FILA Global 상표권 및 사업권을 인수하여 국내 기업이 된 기업입니다.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진행해 휠라홀딩스로 사명을 바꾸면서 지주회사로 전환되었으며,

     

     

    현재는 근간 브랜드인 FILA와 골프전문 브랜드 Titleist를 포함한 골프 관련 브랜드들(FootJoy, Pinnacle, Vokey, PG Golf, KJUS, Links&Kings 등)를 운영 중인 Acushnet(아쿠쉬네트), 이렇게 2개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휠라 브랜드는 한국 및 북미에서 직접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휠라 룩셈부르크가 수요하고 있는 휠라 글로벌 상표권을 바탕으로 라이센스 사업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0%는 한국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휠라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참고로 아쿠쉬네트는 휠라홀딩스가 아쿠쉬네트 홀딩스 지분 51%를 보유한 세계 3대 골프용품 회사이며,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티커(ticker)는 GOLF입니다.

     

     

    휠라홀딩스는 해외에 상장된 자회사 실적을 회계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휠라홀딩스 회계상 이익으로 멀티플을 주어 적정 시가총액이나 주가전망을 한다면 더블 카운트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최근 2년 사이 코로나19로 해외 여행 수요가 줄어들었고, 골프붐이 일면서 인스타그램용 골프복 수요도 덩당아 증가했는데, 이는 아쿠쉬네트 실적 비중이 휠라홀딩스 전체 매출에서 커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아쿠쉬네트 지역별 매출 및 카테고리별 매출 구성 /출처 휠라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휠라홀딩스 전체 매출 중에서 70% 정도가 아쿠쉬네트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아쿠쉬네트 매출 세부를 살펴보면, 국가별로 미국 비중이 약 50% 수준으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은 유럽/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에서 20% 정도가 발생하며, 한국에서 15%, 일본에서 8% 정도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FootJay 브랜드를 통한 골프웨어 판매에서 약 33%가, Titleist 브랜드를 통한 골프공에서 27%, 골프클럽에서 약 27%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아쿠쉬네트는 애초에 글로벌 사업이며, 휠라홀딩스가 아쿠쉬네트 홀딩스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휠라홀딩스는 최정점에 있는 글로벌 사업체의 지주회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휠라홀딩스 주요 종속회사별 사업부문 구성 /출처 휠라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휠라홀딩스는 위와 같은 주요 종속회사들을 두어 각각 법인들의 역할에 따라 유기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골프붐으로 수혜를 보기는 했으나, 실적면에서는 사실 한국 비중이 그리 그치 않다보니 전체적으로 아주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 베트남 등 주요 OEM생산처가 코로나19로 인해 공장 가동에 차질을 겪었고, 유럼 및 중동 아시아 등 지역들의 락다운 해제에도 불구하고 공급에 차질이 빗어져 실적이 생각보다 크게 증가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골프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며, 휠라가 2022년 2월을 기점으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로 5개년 전략 계획을 발표한 만큼, 고가 제품라인에서의 실적 견인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2) 휠라홀딩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휠라홀딩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출및 영업이익이 반등하기 시작하였고,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5,640억 원 정도로 계산되며 당기순이익 또한 이에 못지 않게 큰 약 4,000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아쿠쉬네트를 통한 골프 용품 매출이 받쳐주는 가운데, 휠라 브랜드 이미지가 프리미엄으로 나아가는 것에 성공한다면 더욱 좋은 실적 추이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휠라홀딩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3% 수준이고 ROE는 15% 수준으로 양호한 수익성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채비율 또한 꾸준히 관리되면서 100% 미만으로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재무건전성도 전체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배당수익률도 3% 수준으로 나쁘지 않은 편이라 저평가이기만 하면 접근하기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휠라(FILA)라는 브랜드, 그리고 아쿠쉬네트 및 그 자회사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을 경우에 한해서 이 모든 긍정적인 평가가 성립됩니다.

     

     

    • 현금흐름

    휠라홀딩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휠라홀딩스 2021년 사업보고서

    더 세부적인 휠라홀딩스 재무건전성 판단을 위하여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차입금의 상환, 그리고 자기주식 취득 등으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아주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즉, 기존 자금조달분에 대한 상환도 잘하고 있고, 자사주 취득을 통해 자기 회사 주식에 대한 자심감도 보여주는 지난 3년을 보여왔습니다.

    휠라홀딩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휠라홀딩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에는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사업년도가 흐를수록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원인이 재고자산의 증가, 그리고 매출채권의 증가로 인한 것임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해당 의견을 유지합니다.

     

     

    물론 거래처에서 현금을 보내지 않거나 물건이 팔리지 않아 재고자산이 쌓이기만 할 수도 있으나, 이는 모든 기업들이 가진 이슈이며, 기업들 대부분이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 해가 지나면서 자연히 해결되는 이슈입니다.

     

     

    끝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6,090억 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휠라홀딩스 2022년 8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의 33%에 육박하는 상당한 자금 여력입니다.(보통 우량한 제조기업이 시가총액의 25% 보유해도 정말 많은 것임을 고려할 때)

     

    3) 휠라홀딩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휠라홀딩스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8월 8일 장마감 기준 휠라홀딩스 시가총액은 1조 8,378억 원이며 주가는 30,2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그런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휠라홀딩스의 경우 앞서 구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약 5,64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휠라홀딩스 공식홈페이지

    이어서 휠라홀딩스 멀티플의 경우에는 지주회사라는 점을 고려하여 5배 정도의 멀티플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PER이 8배 수준, 추정 PER이 6.79배라는 점을 고려해도 낮은 수준으로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휠라홀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8,20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휠라홀딩스 주가전망치는 약 46,3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휠라홀딩스 주가전망, 과연 지금 시가총액이 저렴한게 맞을까?(FILA,아쿠쉬네트)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패션 의류 관련주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 명품 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환율)

    본 글에는 명품 관련주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관련주 [PYPL]페이팔(ft.벤모)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