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대성 주가전망, 과연 강남대성 신화가 온라인교육으로 이어질까?
    돈버는 꿀팁들 2022. 8. 13. 22:15

    본 글에는 디지털대성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메가스터디교육 분석글 보러가기>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 국내 1위 사교육 관련주로 괜찮을까?

    본 글에는 사교육 관련주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디지털대성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디지털대성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디지털대성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디지털대성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디지털대성 사업분석

    출처 디지털대성 공식홈페이지

    디지털대성은 최대주주가 디지털대성(자기주식)으로 10.88%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성출판(주)이 9.89%를, 강남대성학원(주)이 7.3%, 대성교육출판(주)이 3.28%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초중고등 교육 기업입니다.

     

     

    특히, <강남대성> 오프라인 학원 브랜드는 그 자체만으로 프리미엄에 가까운 수준(강남대성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모의고사 또는 수능 등급이 인서울 최상위 티어 정도여야 되었음)이라 브랜드 가치도 무시할 수 없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크게 초중등 사업부문과 고등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지며,

     

    출처 대지털대성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초중등 사업부문에서는 정부의 2022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자기주도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체제 '고교학점제'를 시행한다는 발표가 있었던 연유로 소통과 협업 등을 강조, 지식 중심이 아닌 어휘력, 문해력 등을 미래 역량으로 선정하여 독서논술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초중등 재학생 전문학원의 경우에는 절대 인구 감소로 학원 수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메인 사업부문이라 할 수 있는 고등 사업부문에서는 기존의 온오프라인 입시 교육을 강점으로 가져가면서도, 디지털 기기에 친숙하지면서 반대로 문해력이 감소하고 있는 디지털세대 수험생들이 부담을 가지는

     

    출처 디지털대성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국어에 대한 부분을 타겟으로 삼아 국어콘텐츠 교육사업으로 전문성을 다져갈 것임을 분기보고서를 통해 밝히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 중에서 고등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80% 수준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보이며, 나머지는 대부분 초중등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디지털대성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지난번에 살펴본 <메가스터디교육>은 공무원시험, 법학전문대학원/의학 치의학교육 입문검사, 공인중개사 시험 등 초중고등 사업부문 외에도 다른 사업을 진행하며 그 영역을 확장 중이라면, 디지털대성은 아직까지는 초중등교육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절대인구가 감소하고 있다고는 하나, 그럴수록 부모들은 소수 자녀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받게끔 투자하기 때문에, 최상위권 대학 합격률이 높은 강남대성을 필두로 한 디지털대성에 대한 수요는 크게 줄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디지털대성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특이한 점은 지난번에 살펴봤던 메가스터디교육과는 달리, 디지털대성은 연구개발활동을 명시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하였듯 미래교육연구소를 통해 각 연구개발팀을 세분화하여 연령별 독서교육프로그램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정부 정책 발표에 따라 발빠르게 대처하는 한편, 말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미래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이 멈춰있지 않고 성장 의지가 뚜렷하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여기에 더해서 미국 명문사학 채드윅(Chadwick)과 국제학교 운영 계약을 2020년 맺으면서 베트남 국제학교 설립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8월 개교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대성학원 공식홈페이지

     

    아무래도 디지털대성이 강남대성학원이라는 재수생 전용 기숙학원을 운영하며 명문사학 방식의 소수 정예 엘리트 교육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채드윅과의 협업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개인적인 의견을 표해봅니다.

     

     

    이 부분 또한 디지털대성이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교육열이 높은 국가에 진출하려는 의지가 액션으로 옮겨진 사례이기 때문에 미래 성장 의지가 뚜렷하다는 추가 근거가 되겠습니다.

     

    2) 디지털대성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디지털대성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현재에서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아직은 그 규모가 지난번 다룬 메가스터디교육에 비해서는 적으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이 약 323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동기간 메가스터디교육의 1,807억 원에 비해서는 약 18% 수준에 불과합니다.

     

     

    사실 강남대성 기숙학원을 중심으로 성장한 회사이며, 메가스터디교육에 비해서는 온라인 교육 면에서 경쟁력이 강하지 않은 기업다 보니 향후 독서논술사업, 국어교육사업 쪽이 과연 미래 먹거리 사업이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나아가서 베트남 등 국제학교 사업이라는 첫 걸음이 좋은 성과로 이어진다면 향후 글로벌 매출 또한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디지털대성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14% 수준(메가스터디교육은 15% 수준)으로 볼 수 있겠으며, ROE는 14% 수준으로 메가스터디교육(25% 상회)에 비해서는 ROE가 낮은 편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50% 수준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편이고, 메가스터디교육(2021년 기준)의 부채비율이 100% 수준이라는 것과 비교하면 재무건전성은 상대적으로 좋아 보입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 또한 3~4% 수준으로 메가스터디교육의 2.5% 수준에 비해서는 높은 편입니다.

     

     

    배당성향 또한 높은 편이라 주주 친화적으로 보이며, 앞서 언급했듯 미래 성장의지가 강하고 실질적으로 액션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 현금흐름

    디지털대성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디지털대성 2021년 사업보고서

    더 구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과거 3년 디지털대성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별다른 우려 사항은 없으며, 주가주식을 꾸준히 취득해왔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이 부분은 자사의 성장에 자신감을 표출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21년에는 급증하면서 약 220억 원 정도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이는 메가스터디교육에 비해서는 약 20% 수준이며, 디지털대성 2022년 8월 1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에 비해서는 10% 수준으로 생각보다는 자금 여력이 강하지 않은 편으로 보입니다.

     

    디지털대성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디지털대성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405억 원 수준으로 또다시 급증하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니 단기차입을 하는 등 자금 여력을 확충하면서도 외부 자금 조달을 통해 사업 확장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재무건전성 면에서는 큰 이상 사항은 없어보이며, 오히려 자금 여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면서도 최근 교육 트렌드에 유연하게 신사업을 진행하면서도 글로벌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습니다.

     

    3) 디지털대성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디지털대성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8월 12일 장마감 기준 디지털대성 시가총액은 2,384억 원이며 주가는 8,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먼저, 디지털대성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323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디지털대성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디지털대성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4%라는 점, 동종업계 PER이 17.9배, PER이 13배 수준임 점을 고려하여 약 13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미국 명문사학 채드윅과의 베트남 국제학교 사업 진출, 독서논술교육에 대한 투자 상황 등을 메리트로 보이며, 이를 통한 장기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1위 기업인 메가스터디교육에 10배를 주었던 것에 비해서는 높은 멀티플이나, 메가스터디교육에 비해서는 디지털대성의 미래 대비 의지가 더욱 강렬해 보이기 때문에 상향된 멀티플을 주었습니다.

     

     

    이에 따른 디지털대성 적정 시가총액은 약 4,199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디지털대성 주가전망치는 약 14,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디지털대성 주가전망, 과연 강남대성 신화가 온라인교육으로 이어질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1인 미디어 관련주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 주가전망, 주식으로 바라보면 어떨까?(ft.BJ 1인미디어관련주)

    본 글에는 아프리카TV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제약 바이오/AI 관련주 [SDGR]슈뢰딩거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