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레버스 주가전망, 어떤 기업이고 괜찮은 종목일까?(ft.교육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8. 17. 00:42

    본 글에는 교육관련주 크레버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멀티캠퍼스 분석글 보러가기>

     

    멀티캠퍼스 주가전망, 직장인 교육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삼성)

    본 글에는 직장인 교육 관련주 멀티캠퍼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교육관련주 <멀티캠퍼스 주가전망>글에 이어서 또다른 교육관련주 크레버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크레버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크레버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크레버스 주가전망(ft.교육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크레버스 사업분석(ft.교육관련주)

    출처 크레버스 공식홈페이지

    크레버스는 김영화 회장이 지분 18.93%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인인 김혜련 부회장이 6.35%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이충국 대표이사가 5.78%를 보유하고 있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사고력 기반의 언어/수리/컴퓨팅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담어학원을 필두로 하는 청담러닝이 현재의 사명 크레버스로 바뀌면서 융합교육 브랜드로 성장 중에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크레버스는 기존 청담러닝과 씨엠에스에듀 양사 합병을 통해 2022년 3월 사명이 현재의 크레버스로 변경되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 일본 쪽으로 사업을 확장해 있는 상황이며, 해외 매출은 10% 수준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출처 크레버스 2022년 반기보고서

    크레버스 주요 매출은 오프라인 학원(청담어학원, April어학원, 사고력관, 영재관, 씨큐브코딩 등)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교재교구 구입 관련 수익까지 합산하면 약 70%가 오프라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츄얼을 도입한 온라인 학습시스템(학원이러닝)에서 17% 매출이 발생하는 등 시대의 변화에 앞서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살펴봤던 디지털대성, 메가스터디교육이 초중등 및 고등학생에 대한 대학입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면, 크레버스는 사고력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영재 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부모가 타겟으로 보입니다.

     

    출처 크레버스 2022년 반기보고서

     

    뿐만 아니라 입학을 위한 별도 시험까지 있기 때문에 가격적 측면에서도 얼마든지 프리미엄 정책을 내세울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기업입니다.

     

     

    여기에, 이미 글로벌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기업이라 그 확장성이 기대되며, 국내 오프라인 학원들이 강남, 양천, 송파, 노원, 서초, 분당, 일산, 대전시 유성구 등 교육열이 높고 가격 지불 여력이 큰 곳에 있기 때문에 더욱 수익 창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단순히 대학 입시를 바라보는 학부모가 아닌, 더욱 상위 교육에 투자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고객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이는 그만큼 추가적인 지불 능력이 높다는 뜻이므로 이 또한 수익 창출 포인트가 된다고 봅니다.

     

    출처 크레버스 2022년 반기보고서

    실제로 크레버스 산하 CMS 영재관에서는 2022년도 영재학교 신입생 선발 전형에서 총 293명을 배출했는데, 전국 상위 3개 영재학교(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한국과학영재학교 등)에 185명 합격자를 배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점유율 51.4%에 달하는 수치로, 절반 이상이 크레버스 원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크레버스 산하 학원 입원을 위해서는 별도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사실상 '될 것 같은 새싹'을 미리 발굴한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어 성과가 날 가능성이 높은 원생을 미리 확보해 어느 정도 좋은 결과를 학부모에게 제공해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똑똑한 비즈니스 모델로도 보입니다.

     

     

    이처럼 실질적인 성과 또한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학원 입학 수요가 있을 것이고, 이에 따른 수익 증대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크레버스 2022년 반기보고서

    추가로, 기존 대학입시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 속에서, 더욱 상위 교육 시스템을 찾는 부모들에게 <희귀성 + 고퀄리티 교육 시스템>은 새로운 반향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유대인식 경제 교육, 코딩 교육, 영재 교육, 유아 ESL 영어 교육 등은 경제적 여유가 있거나 상위 학습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에게 혹할 만한 주제이며,

     

     

    고가 정책을 내세우더라도 학원이 위치한 곳이 강남, 분당 등인 만큼 납득이 갈 가능성이 높아 수익성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크레버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크레버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의 경우 합병 전부터 이미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을 기점으로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영업이익률은 10%를 추월한 것으로 보이며,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 2분기 실적 또한 좋은 상황입니다.

     

    출처 크레버스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 2분기에는 영업수익(매출)이 약 574억 원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90억 원 수준이라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글로벌 수익 증가, 국내에서 2022년 정부의 소통 및 사고력 중심 교육 방향 제시로 인하여 독서논술 분야로 사교육의 흐름이 이동하기 시작한다는 점 또한 크레버스의 '사고력 중심 교육'에 시너지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이는 곧 수익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포인트로 크레버스에 접근하고자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크레버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기준 약 15% 수준이며 2022년 2분기 기준으로도 15.5% 수준입니다.

     

     

    ROE는 18% 수준으로 수익성이 양호한 기업입니다.

     

     

    반면, 부채비율은 2022년 반기말 기준으로 약 343.9% 수준으로 높은 편이고 당좌비율의 경우에도 60% 미만으로 낮은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은 그리 양호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한편, 시가배당률이 2021년말 기준으로 6% 수준이라 배당률이 꽤나 높은 기업입니다. 배당성향 또한 좋은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크레버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크레버스 2021년 사업보고서

     

    재무건전성 부분을 더욱 면밀히 살펴보기 위하 현금흐름표 과거 3년치를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이나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꾸준히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 상환이 꾸준히 잘 이루어져왔고, 앞서 살펴보았듯 배당금 지급 규모가 크며, 그 와중에 자기주식 취득까지 하고 있어 세부적으로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2021년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 약 552억 원을 보유하면서 자금 여력을 늘려왔습니다.

     

    크레버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크레버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줄었는데, 이는 아무래도 기존 씨엠에스에듀와의 합병, 자기주식 취득, 투자활동현금흐름의 증가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미래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2022년 8월 16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2,794억 원 대비 약 11% 수준입니다. 그리 높지도 낮지도 않은 무난한 수준입니다.

     

    3) 크레버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크레버스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크레버스 2022년 8월 16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794억 원이며 주가는 24,2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크레버스의 경우 적어도 2021년 실적보다는 양호한 실적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 하에, 보수적으로 2021년 영업이익인 약 31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크레버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PER 15%, 영업이익률 15%, ROE 18% 수준, 동일업종 평균 PER 17.78배를 고려하면 보수적으로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크레버스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에듀테크에 기반한 사고력 중심(영재 교육 포함) 교육 서비스이다 보니 성장주로도 분류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10배보다 높은 15배를 주었습니다.

     

     

    이에 기반한 크레버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4,68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7.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크레버스 주가전망치는 약 40,5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현재 상황에서 현재 경영환경에 대한 제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크레버스 주가전망, 어떤 기업이고 괜찮은 종목일까?(ft.교육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노바렉스]

     

    노바렉스 주가전망,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는 요즘 어떨까?(ft.고령사회)

    본 글에는 노바렉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클라우드/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