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보산업 주가전망, 알미늄 관련주로 얼마가 적정할까?
    돈버는 꿀팁들 2022. 8. 19. 23:32

    본 글에는 삼보산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조일알미늄 분석글 보러가기>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을까?(ft.롯데알미늄)

    본 글에는 알루미늄 관련주 조일알미늄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조일알미늄 주가전망>글에 이어 삼보산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보산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산보산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삼보산업 주가전망(ft.알미늄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삼보산업 사업분석(ft.알미늄 관련주/플레이보이 관련주)

    출처 삼보산업 공식홈페이지

    삼보산업은 사용된 알미늄을 수거한 뒤 재용해하여 알미늄 합금 형태 제품으로 생산하고, 이를 상당 부분 자동차 부품 소재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주주로는 이태용 대표이사가 약 17.24% 지분을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으며, 뒤이어서 남동생 이정용 씨가 약 2.55%를, 친인척인 이수용, 이진용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약 24%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로는 지분 71.27%를 보유한 삼보오토(자동차 부품 제조업)가 자회사로 있으며, 성인물 영상 제작 및 배급사인 씨맥스커뮤니케이션즈 지분을 27.53% 보유하면서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참고로, 씨맥스커뮤니케이션즈는 산하에 레드언더미디어를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는데, 해당 기업은 한국 플레이보이 독점 사업자입니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삼보산업은 알루미늄 합금 사업부문(삼보산업 자체 사업), 자동차부품(삼보오토), 방송프로그램(씨맥스커뮤니케이션즈 및 레드언더미디어), 이렇게 3개 사업부문으로 연결 기준으로 실적이 구성됩니다.

     

    출처 삼보산업 2022년 반기보고서

     위와 같이 매출 기준으로는 알루미늄 합급 사업에서 약 81.31%가 발생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에서 21.66%, 마지막으로 방송프로그램에서 약 1.79% 매출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 측면에서 살펴보면,알루미늄 합금 부문에서 약 67.52%가 일어나면서 1위 비중을 차지하나, 방송프로그램 사업부문에서 약 17% 영업이익 비중이 나타나면서 16.04%인 자동차부품 사업부문 영업이익 보다 큼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삼보산업에서 방송프로그램은 영업이익률이 43.8%에 달하는 상황이라 든든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자동차부품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삼보오토에서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분야(금형에 고열로 녹인 알루미늄 금속을 넣어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식)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원재료 가격 상승 관련 사항

    출처 삼보산업 2022년 반기보고서

    삼보산업은 메인 사업 자체가 알미늄 소재를 녹여 자동차부품으로 거래처에 공급하는 것이다 보니 원재료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며, 이에 따라 손익 구조(영업이익률 등) 또한 영향을 받게 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2년 사이 글로벌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였고, 차량용 부품들의 경량화 추세로 인해 알미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알미늄 관련 원재료 가격도 급등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부품 제품 가격은 이에 따르지 못하면서 수익성은 올해 들어 주춤하였으나 2분기에 들어서면서 다시금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삼보산업 주요 원재료 현황 /출처 삼보산업 2022년 반기보고서

    실제로 주요원재료의 약 70%를 차지하는 Al-Scrap 가격은 2021년 대비 25% 이상 급등하였는데 제품 가격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였으며,

     

     

    다만 앞서 언급한 차량 부품의 경량화 추세에 따른 자동차부품 수요 증가로 인한 매출 증가가 이를 상쇄하면서 실적 증가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향후 원재료 가격 회복세까지 더해진다면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의 절대 금액 증가, 수익성 개선 등으로 실적 관련 재무비율(영업이익률 등)에 절대적 실적까지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삼보산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삼보산업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액의 경우 2020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 뿐만 아니라 내수 매출까지 감소하여 매출이 감소한 바 있으나 2021년 반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2022년 1분기에는 매출액이 1,000억 원을 넘기면서 제품 가격 인상효과를 톡톡히 누린 바 있습니다.

     

     

    여기에 2분기 실적은 아래와 같이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실적 증가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보산업 2022년 반기 실적 /출처 삼보산업 2022년 반기보고서

    매출액 1,180억 원을 달성했던 1분기에 이어서 2분기에는 약 1,215억 원을 달성하며 연내 매출액을 갱신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80억 원 가량 발생하면서 1개 분기 만에 2020년도 영업이익에 준하는 영업이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원재료 가격 안정세에 접어들 경우 영업이익 규모의 증가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이는 바,

     

     

    2022년 매출액은 물론이고 영업이익 전망치 또한 우호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상반기 영업이익 합계가 약 110억 원인데,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면 약 220억 원 규모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삼보산업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4% 수준까지 증가하였으나 2022년 들어서는 1분기에 다시금 하락한 바 있고, 2분기에는 6.5% 수준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기업의 실적 증가는 예상되지만, 한 가지 걸리는 부분은 부채비율 부분입니다.

     

     

    부채비율이 제조업임에도 500%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당좌비율 또한 100% 미만이면서 심지어 50% 미만이라 단기적인 조치가 필요할 시 활용할 자금 여력도 좋지 않아 보입니다.

     

    • 현금흐름

    삼보산업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보산업 2021년 사업보고서

    다만, 과거 3년 현금흐름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여기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상환 또한 꾸준히 잘 해오고 있기 때문에 자금 조달 측면에서는 안정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삼보산업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보산업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마찬가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76.5억 원 수준으로, 2022년 8월 19일 장마간 기준 시가총액 568억 원 대비 약 31% 수준으로 그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사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만약 앞서 말씀드린 영업이익 전망치 약 220억 원을 꾸준히 내고, 그리고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까지 고려할 경우 현재의 시가총액은 낮은 편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가진 현금및현금성자산 약 176.5억 원에 2022년 영업이익 기대치 220억 원만 더하더라도 2년만에 현재 시가총액을 넘길 수 있다는 말이니까 말입니다.

     

    3) 삼보산업 주가전망(ft.알미늄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삼보산업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8월 19일 장마감 기준 삼보산업 시가총액은 568억 원이며 주가는 1,255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사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먼서 삼보산업 영업이익치는 앞서 언급드렸듯 상반기 영업이익 110억 원에, 하반기도 동일한 수준 정도로 접근하여 2022년 영업이익 전망치 약 22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삼보산업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알미늄 관련주 삼보산업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거래처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 등 굴지 기업도 포함되어 있어 거래처 포트폴리오도 나쁘지 않은 편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삼보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2,2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28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삼보산업 주가전망치는 약 4,85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삼보산업은 시가총액이 1,000억 원 미만 기업이며 거래대금도 극히 적은 기업(4억 원 미만)이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이 꽤나 클 수 있으니 과감한 투자 보다는 소극적 일부 투자 또는 보수적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해당 삼보산업 주가전망치는 지극히 제 개인적인 기대치에 불과하며 논리 또한 비약적임을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삼보산업 주가전망, 알미늄 관련주로 얼마가 적정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 트와이스만 봐선 안되는 이유(ft.스트레이키즈/NiziU/보이스토리)

    본 글에는 JYP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자율주행/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