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난티 주가전망, 레저 관련주로 과연 좋을까?(ft.여가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8. 24. 23:20

    본 글에는 레저 관련주(또는 여가 관련주) 아난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관광개발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관광개발 주가전망, 여행관련주로 과연 진짜 탁월한 선택일까?

    본 글에는 롯데관광개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레저 관련주(여가 관련주) <롯데관광개발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아난티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난티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아난티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아난티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아난티 사업분석(ft.레저 관련주/여가 관련주)

    출처 아난티 공식홈페이지

    아난티는 콘도미니엄 및 골프장 등 리조트 운영, 그리고 콘도미니엄 회원권 분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경상남도 남해(아난티 남해 골프&스파 복합 리조트), 경기도 가평군(아난티코드PH), 부산시(아난티 힐튼 부산 등 아난티 코브), 제주도(아난티한라 및 아난티제이제이) 내에 리조트를 분양하고 운영 중에 있으며,

     

    출처 아난티 공식홈페이지

     

    최근에는 서울시 강남구에 아난티강남(아난티앳강남 호텔)이 완공되면서 운영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강남에서의 도심 속 호캉스에 대한 수요 증가, 제주도나 부산과 같이 국내외 여행객 수요까지 이제는 잡을 수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의 실적 기대가 큰 회사이기도 합니다.

     

     

    최초에는 2006년 아난티 남해 리조트 오픈하였으나 이후 부산/가평/제주도 등 주요 도시로 영역을 넓혀오면서 독보적인 플랫폼이 구축되었고, 브랜드 가치 또한 프리미엄 이미지로 견고해지면서 연매출 2,000억 원대 회사가 되었습니다.

     

    출처 아난티 2022년 반기보고서

    아난티 주요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회원권 분양에서 약 47% 매출이 발생한 바 있으며, 리조트 운영을 통해서 약 41%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골프장 운영에서 약 5% 매출이 발생하는 등 <콘도미니엄+호텔+골프+회원권> 이렇게 4개 상품을 통해 매출이 구성되고 있는 기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레저 관련주(또는 여가 관련주)는 해외 매출 비중은 없거나 극히 낮지만, 앞으로 대체휴일 증가 및 근무시간의 감소, 골프산업의 낮아진 진입장벽 등 장기적으로 수요층의 유입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눈길이 갑니다.

     

    2) 아난티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아난티 실적 전망을 살펴보면, 2021년을 기점으로 매출액이 급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또한 흑자전환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8월 31일까지 대전지방국세청에 추징금 약 131.6억 원을 납부해라는 벌금 부과가 이루어지면서 이로 인한 당기순이익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부터는 2021년의 5배에 가까운 매출액, 그리고 7배를 넘는 수준의 영업이익이 전망되고 있는데, 이는 2022년 4월 제주도 묘산봉 관광단지 내 골프장 및 리조트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완공 후 전망치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아난티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2021년 영업이익률 27%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더 큰 수익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신규 리조트가 들어설 계획이다보니 여기서 발생하는 운영 수익 뿐만 아니라 분양 관련 수익도 있기 때문에 회원권 유통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크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운영 수익이 약 41%이고 분양 관련 수익이 약 47% 수준이다보니, 아무리 회원권 가격이 분양 이후에 증가하더라도 나중에는 분양 자체가 없을 경우 수익성이 다소 감소될 수 있음을 유념하셔야겠습니다. 그럼에도 수익성이 좋은 건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이 200%를 넘기고 있는데, 이는 회원권 판매 자체가 고객 자금을 보증금으로 보관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식이다 보니 부채로 계상되기 때문에 분양권 수익이 높은 상황에서는 부채비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 현금흐름

    아난티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아난티 2021년 사업보고서

    아난티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 그리고 장기차입금 상환 규모가 컸던 관계로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이는 자금 조달 이후 이에 대한 상환도 잘해 왔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말 기준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2,665억 원 수준으로 상당한 자금 여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난티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아난티 2022년 반기보고서

    그러나 2022년 반기기준으로는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이 마이너스를 보였고, 앞서 언급한 바 있듯 대전지방국세청으로부터 부과된 약 130억 원 규모 추징금으로 인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는 재고자산의 증가로 인한 영향이 크며, 여기에 더해서 장기 회원보증금의 감소 160억 원 규모가 있던 것이 큰 영향이었습니다.

     

     

    과연 회원보증금 감소가 아난티 자체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 하락에서 빗어진 것인지는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끝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2022년 반기 기준 약 1,884억 원 규모로 2021년말에 비해서 약 800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앞으로 영업에서 영업이익이 잘 발생하는지, 제주도 리조트 완공 후 영업이익이 잘 나오는지를 잘 살피면서 접근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아난티 주가전망(ft.레저 관련주/여가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아난티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8월 24일 장마감 기준 아난티 시가총액은 5,998억 원이며 주가는 6,94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아난티 영업이익의 경우, 2022년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1,16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아난티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아난티 멀티플은 10배 정도로 주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이 20%를 훨씬 상회하고 있으나 호텔 및 리조트 사업이 안정화되면 수익성이 하락할 것이라는 점, 앞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레저 소비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보수적으로 10배를 주겠습니다.

     

     

    동일업종 PER이나 현재 PER을 고려하더라도 보수적인 접근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따른 아난티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60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93.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난티 주가전망치는 약 13,42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현재 상황에서 현재 제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하며 말그대로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아난티 주가전망, 레저 관련주로 과연 좋을까?(ft.여가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골프 관련주 [골프존]

     

    골프존 주가전망, 과연 스크린골프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본 글에는 골프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인공지능/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