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지홀딩스 주가전망, 곡물 사료관련주라는데..과연 나쁘지 않을까?(ft.터키)
    돈버는 꿀팁들 2022. 8. 28. 00:47

    본 글에는 곡물관련주 및 사료관련주 이지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농심 분석글 보러가기>

     

    농심 주가전망,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육개장/김치사발면)

    본 글에는 글로벌 사발면 관련주 농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농심 주가전망> 글에 이어 이지홀딩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지홀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이지홀딩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이지홀딩스 주가전망(ft.곡물관련주/사료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이지홀딩스 사업분석(ft.곡물관련주/사료관련주)

    • 기업 소개(지분 구조 및 자회사 현황+자회사 상장여부)

    출처 이지홀딩스 공식홈페이지

    이지홀딩스는 지현욱 대표이사가 지분 28.29%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이며, 최근 사료관련주/곡물관련주로 분류되면서 주가 등락이 있으나 사실은 2020년 5월 1일 첨가제 및 자돈사료 부분을 인적분할하면서 이지바이오를 신설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 8월 현재 이지홀딩스는 자회사 지분에 대한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지주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로 보시는 게 맞습니다.

     

     

    참고로, 인적분할된 이지바이오는 국내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곡물관련주 및 사료관련주로 직접적인 투자를 하려는 경우, 이지바이오도 함께 살펴보시는 게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또다른 상장사이자 종속회사 팜스토리 또한 사료사업부문 매출 비중이 54.67% 수준이기 때문에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지홀딩스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 현황 /출처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보고서

    그럼에도 이지바이오 매출은 2021년말 기준으로 이지홀딩스 전체 매출에서 약 6.5%에 불과하며, 영업이익 기준으로도 약 16.7% 정도에 불과하고,

     

     

    이지홀딩스는 이지바이오 외 종속회사들 수익을 반영하는 상장자라는 점에서 여전히 사료관련주로 접근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주가 측면에서는 지주회사라는 부분이 디스카운트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이지홀딩스 전체 매출의 약 53.59%를 차지하는 사료사업부(FB)에는 이지바이오(상장사, 지분 30.01% 보유) 외에도 팜스토리 사료부문(상장사, 지분 약 45.66% 보유)이 포함되어 있는데,

     

     

    팜스토리 매출이 2021년 기준 약 1조 원으로 이지홀딩스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기준 약 2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지홀딩스는 팜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사료관련주이자 지주회사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주요 제품 및 원재료 가격변동추이(어떻게 돈을 버는가)

    출처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보고서

    기본적으로 이지홀딩스 자회사들 중 사료사업부(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니 이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의 비즈니스 구조는 해외에서 옥수수 등 사료 원재료를 매입하고,

     

     

    이를 배합하여 사료로 만들어 국내외로 판매하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터키 등 해외국가들의 곡물 수출량 증감 조치에 따라 원재료 가격 변동을 고스란히 떠앉게 되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사료사업부 원재료 가격이 지난 3년간 급증하면서 원재료 가격 부담이 증가한 바 있으며, 매입액 또한 2022년 반기 기준만 하더라도 2020년 한 해 동안의 매입액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출처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보고서

    이에 따라 이지홀딩스 자회사들은 각 사료 제품들의 가격을 높이면서 가격 전가를 통해 영업이익률 감소에 대응해왔으며, 이는 향후 글로벌 곡물 가격 안정화가 이루어질 시 단기적으로 영업이익률 개선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즉, 이지홀딩스는 곡물관련주 또는 사료관련주가 맞으나, 곡물관련주로 접근할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변동에 초점을 맞춰서 살펴봐야될 것이며,

     

     

    사료관련주로 볼 경우에는 원재료인 곡물 가격, 그리고 사료사업부 제품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서 실적 향방을 예상해보시고, 그런 다음 주가전망까지 해보심이 맞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이지홀딩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이지홀딩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이지홀딩스는 원재료 가격 부담에 대응하기 위해, 그리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하여 매출액이 2021년에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 들어서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당히 많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 실적 /출처 이지홀딩스 반기보고서

    2022년 2분기에도 마찬가지로 좋은 실적 흐름세를 보였으며, 이러한 흐름은 2022년 전체를 넘어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곡물가격 안정이 2023년에도 이어질 가능성을 높게 본다는 전제 하에 하는 기대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원재료 가격은 안정이 되는 사이 제품 가격은 유지되거나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여 상향된다는 가정까지 더해지면 영업이익률 개선 및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등 실적 호재로 이어질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이지홀딩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3~5% 수준으로 낮은 편이며, ROE 또한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 150% 수준이라 무난한 편입니다.

     

     

    당좌비율이 100% 미만인 점을 자금 여력이 강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만, 아래에서 살펴볼 연결 흐름표상 2022년 반기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3,760억 원이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확보된 자금 측면에서는 여력이 좋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수익성이나 재무건전성은 그리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이지홀딩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이지홀딩스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이지홀딩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측면에서는 장단기 차입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상환이 매 기간 증가액보다 적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점이 재무비율의 100% 초과, 당좌비율의 100% 미만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재무건전성 관리를 위해서라도 상환 규모를 늘리는 방향으로 가는 게 투자자 관점에서는 안정감을 줄거라 봅니다.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이지홀딩스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사유일 거라 생각하지만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 부분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수준이라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증가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기타금융자산 취득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컸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출처 이지홀딩스 반기보고서

    빠르면 2023년 말부터 경기침체 흐름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2022년에는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의 증가가 일시적인 현상으로 해소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앞으로의 흐름도 잘 보아야겠습니다.

     

     

    나머지는 크게 우려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3) 이지홀딩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이지홀딩스 주가전망치를 계산해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이지홀딩스 2022년 8월 26일 장마감 기준 현재 시가총액은 2,482억 원이며 주가는 3,81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와 같은 공식을 활용하여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그런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이지홀딩스의 경우, 2023년까지는 2022년 영업이익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인 약 1,000억 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전망해보겠습니다(제 개인의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라니다).

    출처 이지홀딩스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 PER이나 동일업종 PER을 고려하면 10배도 거뜬히 줄 수 있겠지만, 이지홀딩스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회사 팜스토리, 이지바이오가 모두 상장사라는 점에서 지주회사 정도의 멀티플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지홀딩스 또한 여타 지주회사들과 마찬가지로 4~5배 정도의 멀티플을 주겠습니다. 보수적으로 4배 정도만 주겠습니다.

     

     

    이에 따른 이지홀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4,000억 원 수준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1%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이지홀딩스 주가전망치는 약 6,13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어디까지나 개인의 생각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이지홀딩스 주가전망, 곡물 사료관련주라는데..과연 나쁘지 않을까?(ft.터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사료관련주 [하림지주]

     

    하림지주 주가전망, 지주사인데 사도될까?(ft.슈퍼개미 김정환)

    해당 글은 투자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SNS 및 메타버스 관련주 [META]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