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KT&G 주가전망, 과연 경기방어주로 지금도 나쁘지 않을까?(ft.고배당금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8. 30. 23:39

    본 글에는 경기방어주이자 고배당금 관련주 KT&G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KT 분석글 보러가기(통신주)>

     

    KT주가전망, 비씨카드의 케이뱅크 지분인수와 함께 봐야 하는 이유?

    해당 글은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분석하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전달드리고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 <KT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KT&G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KT&G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KT&G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KT&G 주가전망(ft.경기방어주/고배당금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KT&G 사업분석(ft.경기방어주/고배당금 관련주)

    출처 KT&G 공식홈페이지

    KT&G는 담배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된 이후 한국담배인삼공사라는 사명을 거쳐서 현재의 KT&G로 사명을 변경한 채 유지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종속기업으로는 한국인삼공사(대표 브랜드 - 정관장 홍삼 제품), 영진약품, 코스모코스(화장품 브랜드 - 꽃을든남자, 다나한 등), 상상스테이(호텔업) 등이 있어 담배 제조 및 판매 뿐만 아니라 자회사들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제약, 화장품업, 부동산사업까지 진출해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 7.55%, 중소기업은행(IBK) 6.93% 등이 있으며, 2021년에도 자기주식 취득을 늘리는 등 과정을 거쳐 2022년 반기 기준 자기주식 12.6%를 보유 중에 있습니다.

     

    출처 KT&G 2022년 반기보고서

    위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KT&G 전체 매출 중에서 담배부문이 약 6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홍삼 브랜드 정관장으로 대표되는 건강기능 부문을 통해 약 23.5%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부동산 약 8.9%, 나머지(영진약품 및 코스모코스 등 자회사)는 제약/화장품 등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담배관련주로 접근하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건강기능 부문에서 정관정 제품인 홍삼 뿌리, 홍삼 제품 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99%로 정관장이 건강기능 부문을 견인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릴(lil) 공식홈페이지

     

    특히 기존 궐련형 담배 뿐만 아니라 필립 모리스 인터내셔널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릴 브랜드를 앞세워 전자담배 쪽으로도 시장 파이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라 차세대 담배제품으로도 신규 먹거리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현재 담배부문 매출에서 약 35%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로도 매출 파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효자 사업부문임에 틀림 없습니다.

     

     

    현재 해외부문 조직으로는 인도네시아, 러시아, 터키, 대만, 미국, 이란 등이 있으며, 중국에도 현지 지사를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법인이 설치된 국가들, 중동 시장 등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KT&G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 반기 기준 현재 KT&G는 국내 궐련시장에서 약 65.5%를 차지할 정도로 점유율 압도적인 1위이며, 전자담배 쪽으로도 디바이스 점유율은 국내 89%를, 스틱 점유율은 47%(각각 CVS 기준)를 차지하는 등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대표적인 궐련형 담배 브랜드로는 레종, 에쎄, 보헴 등이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 궐련형 전자잠배 쪽으로는 릴(lil) 브랜드가 있습니다.

     

    2) KT&G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KT&G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2018년부터 줄곧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왔으며, 담배 자체가 기호 제품이자 코로나19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이다 보니 매출의 등락이 사실상 없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1년 다소 주품하기는 하였으나 큰 차이가 없었으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1조 4,696억 원으로 매출 대비 영업이익이 상당히 높습니다. 즉,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어서 재무비율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KT&G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대체로 25%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ROE의 경우에는 11% 수준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 30%미만을 6년째 이어오는 등 재무건전성 면에서도 수익성면에서 어디 하나 빠지지 않으며 안정적인 수익처까지 확보하고 있는 우량 기업입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은 6%에 육박하는 상황으로 고배당주이기까지 합니다. 현금배당성향 또한 높은 편으로 주주 친화적인 기업입니다. 따라서 고배당금 관련주로도 분류되곤 합니다.

     

    • 현금흐름

    KT&G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KT&G 2021년 사업보고서

    이어서 KT&G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여왔습니다.

     

     

    기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면면을 살펴보면 배당금지급이 가장 큰 유출을 보였으며 자기주식 취득이 2020년 및 2021년 발생하면서 주주 친화적인 면모와 함께 자사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KT&G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KT&G 2022년 반기보고서

    가장 최근인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투자자산의 처분, 매각예정자산 처분, 기타금융자산 처분 등 현금확보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배당금지급이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조 1,771억 원으로 상당한 수준인데, 이처럼 자금 여력을 최대화하는 데에 힘을 쏟는 것으로 보아 글로벌 금리인상기에 단단히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수익성이 높고, 재무건전성 또한 좋다는 점에서 KT&G는 공격과 방어, 둘다를 정말 잘하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3) KT&G 주가전망(ft.경기방어주/고배당금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KT&G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KT&G 2022년 8월 3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1조 3,953억 원이며 주가는 83,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사용해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KT&G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조 4,69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KT&G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KT&G 멀티플은 11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동일업종 PER이나 현재의 PER에 기초한 수준인데 영업이익률이 25%를 상회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에 따른 KT&G 적정 시가총액은 약 16조 1,656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KT&G 주가전망치는 약 118,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저만의 바람에 불과합니다.

     

     

    여기에 연 6% 수준 고배당금까지 나온다면 안정적인 투자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만, 글로벌 경기가 2023년 말내지 2024년부터 좋지 않은 사이클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라 증시 하락 시 상황을 지켜보며 저가에 접근하는 게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KT&G 주가전망, 과연 경기방어주로 나쁘지 않을까?(ft.고배당금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APPL]애플

     

    [APPL]애플 주가전망, APPLE아이폰12 출시로 보는 전망(ft.재무/사업분석)

    아래 글은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기록과 함께 공유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