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누스 주가전망,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이 높아짐에도 기대되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8. 22. 22:26

    본 글에는 지누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하이마트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저평가라고 덜컥 사도 될까?(ft.한샘인수/유통관련주)

    본 글에는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달렸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글에 이어 지누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지누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지누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지누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지누스 사업분석

    출처 지누스 공식홈페이지

    지누스는 국내 매트릭스 제조 및 공급 업체이지만,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0%가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국내 비중은 10%가 채 안 될 정도로 글로벌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2022년 상반기에 현대백화점에 이윤재 지누스 회장이 보유 주식 대부분을 매도함과 동시에 매수인 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최대주주 자리를 넘긴 바 있습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현재는 현대백화점이 지분 36.88%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고, 2대 주주로 이윤재 회장이 6.65%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기주식 3.19%로 주주가 구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지누스는 침대 매트리스를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 중국, 인도네시아, 호주,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영국, 말레이시아 등에서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메인 비즈니스로 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 비중 중에서 매트리스 비중이 55% 수준이며 침구류에서 40% 정도가, 그리고 나머지 가구들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기에 매트리스 비중이 절반 이상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지누스 2022년 반기보고서

     

    특히 2005년에 지누스는 세계 최초로 소형 박스 포장 매트리스 개념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배송 편의성을 극도로 높여주면서 큰 사랑을 받게 되었고, 일명 가성비 매트릭스로 미국 아마존닷컴에서부터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소매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잡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미국 매트리스 시장점유율은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에서는 2021년 기준 약 25% 점유율을 보인 바 있으며, 오프라인을 합친 전체 시장 기준으로는 약 6%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미국 내 매트리스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늘려왔고, 여기에 캐나다 등 미국 외 지역 매출 확대 또한 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에서는 매트리스의 운반비 부담으로 현지 생산 제품이 줄곧 판매되고 있었지만, 지누스의 소형 박스 포장 방식은 수입을 통해 미국 내에 매트리스를 들여와 가성비 있게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여기에 아마존닷컴과 같은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 트렌드가 시너지가 되면서 실적 수혜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국토 면적이 넓은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 등 다양한 국가들에서 온라인 구매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지누스를 해당 시장에서 파이를 더욱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침대 매트리스는 일정 기간 사용하고 나면 교체하는 가구이면서도, 계절적 변동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실적 또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출처 지누스 2022년 반기보고서

    여기에 더해서, 지누스는 강점인 <온라인 유통 형태 제품 제조 및 포장>을 소파, 테이블, 협탁 등에 적용하여 제품 포트폴리오 또한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역적으로도 2018년 호주, 2019년 일본, 2020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으로 확장한 바 있으며, 2022년 2분기에는 말레이시아 판매법인까지 추가하면서 시장 영역 또한 더욱 확장 중에 있습니다.

     

     

    이는 향후 실적 증가에 가속도를 붙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추가로, 현재 지누스 판매결로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매출이 80%를 상회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비중이 극히 적은 편입니다.

     

     

    또한 주요 고객사는 아마존, 월마트 등으로 대부분 매출이 해당 플랫폼,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8년부터 지누스 매트리스가 공급되기 시작하였고, 최대주주가 된 현대백화점과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여 있는 상황입니다.

     

    2) 지누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지누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2021년을 기점으로 다시 반등하여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이 약 1,396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마찬가지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확실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이슈 및 운송비 부담,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 등에서 자유롭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원재료 가격 부담의 완화, 글로벌 물류망 안정화 등 악재가 제거될수록 영업이익률 증가로 이어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되려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지누스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제조업 치고는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보이는데, 2021년을 제외하고는 8% 이상 영업이익률을 보여왔습니다.

     

     

    ROE 또한 10%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 측면에서는 꽤나 괜찮아 보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점차 개선되면서 2022년부터는 100% 미만으로 관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

    지누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지누스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지누스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과 장기차입을 적극적으로 잘 활용하면서 상환 또한 잘 해오고 있기 때문에 재무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및 2021년에는 자기주식 취득가지 하면서 주주 친화적인 행보를 보였고,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1,317억 원 수준으로 상당한 자금 여력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지누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지누스 2022년 반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법인세납부 등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생각보다 좋은 흐름은 아닌데,

     

     

    최근 주요 고객사인 월마트 등에서 과잉 재고가 발생하는 등 미국 고객사 재고 증가가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마이너스를 초래하면서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미국 내 매출의 방향, 그리고 원재료 가격 부담 완화 가능성 등을 주시하면서 해소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상반기에 현대백화점에 이윤재 지누스 회장이 보유 주식 매도,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결정하면서 유상증자로 인한 재무활동현금흐름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2022년 반기 기준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2,123억 원 수준 입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 대비 25%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자금 여력이 좋은 상황입니다.

     

    3) 지누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지누스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지누스 2022년 8월 2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7,996억 원이며 주가는 46,400원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 제시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활용해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지누스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39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지누스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지누스 멀티플의 경우에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영업이익률이 평균적으로 8%를 상회한다는 점, OE 또한 11%를 상회한다는 점에서 15배까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수적으로 접근하여 10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지누스의 글로벌 진출 확대, 미국 내 점유율 증가세를 고려하고, 원재료 부담 완화 기대 등을 고려하면 정말 보수적인 접근이라 봅니다. 그럼에도 빠르면 2024년 초부터 미국 등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등 우려가 있어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지누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3,9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4.6% 높은 수치입니다. 결과적으로 지누스 주가전망치는 약 81,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저만의 기대치에 불과하며 다분히 주관적인 수치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지누스 주가전망, 미국 경기침체 가능성이 높아짐에도 기대되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항공우주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