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멀티캠퍼스 주가전망, 직장인 교육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삼성)
    돈버는 꿀팁들 2022. 8. 14. 07:15

    본 글에는 직장인 교육 관련주 멀티캠퍼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디지털대성 분석글 보러가기>

     

    삼성증권 주가전망, 이미 다 오른걸까? 아직 저평가인 이유(ft.사업/재무분석/삼성증권 채용)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본 글이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디지털대성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교육 관련주(직장인 교육 관련주) 멀티캠퍼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멀티캠퍼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멀티캠퍼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멀티캠퍼스 주가전망(ft.직장인 교육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멀티캠퍼스 사업분석(ft.삼성/직장인 교육 관련주)

    출처 멀티캠퍼스 공식홈페이지

    멀티캠퍼스는 삼성SDS(삼성에스디에스)가 지분 47.24%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 임직원들의 직무 역량 강화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현재는 삼성 임직원 뿐만 아니라 어떤 기업이라도 신청을 통해 유료로 교육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를 주요 수익원으로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CEO급 임원들을 중심으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는 세리씨이오(SERICEO), 영어 회화 자격시험 OPIc 등 하위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특히 OPIc은 유효 기간이 있어 소모성 자격시험이라는 점에서 꾸준한 수익원이 되고 있으며, SERICEO의 경우에는 멀티캠퍼스와 마찬가지로 기업 고객이 대부분이라 수익원이 탄탄한 편입니다.

     

     

    멀티캠퍼스의 주 수익원인 교육플랫폼에서는 IT/경영/전문직무/리더십 등 직무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서비스(실시간 비대면 강의 포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IT개발 비전공자 출신임에도 멀티캠퍼스 강의를 통해 특정 프레임워크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을 정도로 강의 질에 만족한 경험이 있으며, 그 금액을 회사에 전액 부담하였는데 그 금액이 수백만 원이었다는 점에서 멀티캠퍼스 비즈니스 모델의 퀄리티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멀티캠퍼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 교육서비스에서 약 80%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했던 OPIc으로 대표되는 외국어 서비스에서 약 13% 매출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SERICEO 등 지식서비스에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제품 특성을 살펴보면, 교육서비스의 경우 기업에서 필요시 교육을 수강하거나 계약을 맺는 식이나, 건당 금액대가 큰 편이며,

     

     

    외국어서비스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취직/이직을 위한 OPIc 자격증 취득이 이루어지는데, 유효기간이 2년이다 보니 소모성 제품으로 지속적인 취득 수요가 있는 편입니다.

     

    출처 멀티캠퍼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또한 지식서비스의 경우에는 SERICEO가 연회비 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점을 미루어보아 정기 구독형으로 보시면 되겠으며, 기업 고객이 대부분이다보니 락인이 있는 편입니다.

     

     

    위 3개 사업부문 모두 가격 전가력이 100%에 가까운 사업이다보니 가격 결정권을 멀티캠퍼스가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고수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콘텐츠 퀄리티가 최고 수준이라 질적인 면에서도 긍정적인 교육플랫폼이자 기업입니다.

     

     

    마지막으로, 멀티캠퍼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삼성에스디에스/삼성글로벌리서치/삼성생명보험/삼성화재상해보험 등 삼성그룹사이며 이들 기업에서 절반에 가까운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2022년 1분기 기준 41.8%).

     

    2) 멀티캠퍼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멀티캠퍼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을 기점으로 실적이 꾸준히 상승해오고 있으며, 2022년 매출 전망치는 약 3,391억 원, 영업이익 전망치는 311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닝 수요의 증가, 기업 고객의 증가, IT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임직원들에 대한 교육 수요 증가 등을 고려하면 삼성그룹사 의존 비중이 점차 줄어드는 한편, 멀티캠퍼스의 매출 규모의 증가까지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B2C와 B2B 모두를 잡을 수 있는 기업이면서도, B2B 비중이 대부분이라 고가 정책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 또한 긍정적인 시너지가 될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멀티캠퍼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10%를 하회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향후 이러닝 분야 실적이 증가한다면 여기서 오는 영업이익률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ROE의 경우 18% 수준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80% 수준으로 상당히 양호하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도 100%를 훨씬 상회하는 150% 수준이라 재무건전성 면에서도 탁월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PER은 10배 수준인데, 직장인들의 자기계발 수요, IT기업 및 금융기업의 IT인력 양성 의지와 더불어서 멀티캠퍼스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바, 현재의 PER이 멀티플 측면에서는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 현금흐름

    멀티캠퍼스 2019~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멀티캠퍼스 2021년 사업보고서

    멀티캠퍼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이는 모습에서 우량한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배당금 지급이나 리스부채 상환 외에는 특별한 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1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증가해왔습니다.

     

    멀티캠퍼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멀티캠퍼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21억 원 수준으로 확보되어 있는데 2021년말 기준 283억 원 보다는 감소한 수준입니다.

     

     

    해당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2년 8월 12일 장마감 기준 멀티캠퍼스 시가총액 대비 10% 수준으로 다소 낮은 자금 여력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삼성그룹이라는 든든한 백이 있다는 점에서 자금 여력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이며, 앞서 살펴본 부채비율이나 당좌비율만 고려하더라도 재무건전성을 의심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 멀티캠퍼스 주가전망(ft.직장인 교육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멀티캠퍼스 주가전망을 해보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8월 12일 장마감 기준 멀티캠퍼스 시가총액은 2,391억 원이며 주가는 40,3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멀티캠퍼스 영업이익치의 경우, 앞서 살펴본 2022년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31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멀티캠퍼스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멀티캠퍼스 멀티플은 현재의 영업이익률 10%, 그리고 PER 수준을 고려하면 10배 정도가 적절해 보이지만, 장기 성장성을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약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근거한 멀티캠퍼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4,665억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9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멀티캠퍼스 주가전망치는 약 78,700원 정도로 기대됩니다. 단, 이는 저만의 주관적인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멀티캠퍼스 주가전망, 직장인 교육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삼성 계열사 [삼성생명]

     

    삼성생명 주가전망, 배당금까지 고려하면 괜찮을까?(IFRS17도입 영향)

    본 글에는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이커머스/인공지능/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0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