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생명 주가전망, 배당금까지 고려하면 괜찮을까?(IFRS17도입 영향)
    돈버는 꿀팁들 2022. 4. 18. 21:19

    본 글에는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삼성증권 분석글 보러가기>

     

    삼성증권 주가전망, 이미 다 오른걸까? 아직 저평가인 이유(ft.사업/재무분석/삼성증권 채용)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본 글이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삼성증권 주가전망>글에 이어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생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성생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삼성생명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삼성생명 사업분석

    출처 삼성생명 공식홈페이지

    삼성생명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삼성그룹 계열사 중 생명보험회사로, 국내 1위 생보사인 기업입니다. 지분 관계로는 종속회사로 삼성자산운용(100% 지분 보유), 삼성카드(71.86% 지분 보유)를 두고 있습니다.

     

     

    한편, 주요 주주로는 아래와 같이 삼성물산,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겸 리움미술관 운영위원장) 등이 있습니다.

     

    출처 삼성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예전에도 다뤘듯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최정점에 있는 지배회사인데, 삼성생명에 대해 20% 수준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지분관계는 여기까지 보기로 하고, 삼성생명 주요 실적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생명 실적 비중(2021년말 기준)>

    - 생존보험 : 4조 8,894억 원(18.38%)

    - 사망보험 : 10조 1,690억 원(38.22%)

    - 생사혼합보험 : 2조 3억 원(7.52%)

    - 단체보험 : 3,984억 원(1.50%)

    - 퇴직연금 : 9조 1,466억 원(34.38%)

     

    출처 삼성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삼성생명 매출(수입보험료) 구성을 살펴보면, 사망보험에서 약 38.22% 매출이 발생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특별계정(퇴직보험 및 퇴직연금)에서 34.38%가, 그 다음으로는 생존보험에서 약 18.38%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위 보험들은 전부 장기성 보험으로, 장기간 보험금 지급이나 해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고객 자산 중 일부를 운용하여 운용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이 생명보험사들이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을 유지해오고 있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최근 국제회계기준 IFRS17도입 예정 소식이 전해지면서 생보사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IFRS17도입 영향은 간단히 말해, 생보사들의 부채가 회계상 높아지도록 만들게 되어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생보사들이 지난날 고금리 장기성 저축보험을 많이 팔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높은 이자를 보장하는 저축성보험을 판매했는데, 최근까지 금리가 낮아졌다보니, 상대적으로 큰 보험금을 쌓아둘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왔습니다. 그런데 IFRS17도입이 현실화되면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부채로 시가평가를 하게 되어 부채가 급증하게 되는 겁니다.

     

     

    이럴 경우, 보험사 입장에서는 지급여력비율(RBC)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적정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를 조절하지 못할 경우에는 운영 정지 등 제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존립 자체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기존에 제가 다뤘던 <DB생명> 분석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삼성생명 재무분석

    • 실적

    자료 에프앤가이드

    다음으로 삼성생명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보험료수익(매출)의 경우에는 2024년까지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약 16조 9,750억 원까지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대폭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IFRS17도입에 따라 책임준비금 전입액을 늘려야하는 상황 때문에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결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실질적인 자금 현황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앞서 간략히 설명드렸듯 IFRS17도입 영향으로 부채가 증가하게 될 것이며, RBC비율 관리를 위해서도 책임준비금을 더 쌓아둬야 하기 때문에 회계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는 당기순이익 전망은 비교적 탄탄하다는 것을 통해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무비율

    자료 에프앤가이드

    다음으로 삼성생명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5% 수준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든 영업이익이 2022년부터는 회계상 급감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다소 하락할 수도 있겠습니다. 영업이익이 왜 감소하는지 모르는 일반 투자자들 중에 이탈하는 인원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주요주주들이나 삼성생명 입장에서는 헐값에 지분율을 더욱 높이는 세일 기간으로 맞이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일반 투자자 중에는 이 때를 기회로 고배당을 누릴 수도 있겠다는 시나리오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 삼성생명 주가전망(ft.IFRS도입 영향, 고려하지 않겠다)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는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2022년 4월 18일 장마감 기준 삼성생명 시가총액은 12조 9,400억 원이며 주가는 64,700원에 안착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다음에 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해오고 있으며,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출처 삼성생명 공식홈페이지

     

    위 공식에 따라 삼성생명 영업이익은 IFRS17 도입으로 인한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올해 영업이익 기준을 준용한 영업이익치 1조 7,000억 원 정도를 활용하겠습니다.

     

     

    이는 IFRS17도입 영향은 회계적으로만 영향을 줄 뿐, 기업의 운영 효율이나 생산성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평균 멀티플은 약 10배 수준이나, 금융주라는 점을 고려해 PER 수준인 약 8.8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삼성생명 적정 시가총액은 약 14조 9,600억 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삼성생명 주가전망치는 현재보다 약 15.6% 높은 약 74,8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오늘 전망치 또한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점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삼성생명 주가전망, 배당금까지 고려하면 괜찮을까?(IFRS17도입 영향)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1 : 또다른 삼성그룹 계열사 [삼성카드]

     

    삼성카드 주가전망, 카드관련주로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ft.마이데이터)

    아래 글은 애널리스트나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

    lifeisfit.tistory.com

     

    국내 종목2 : 삼성그룹 계열사 [삼성화재]

     

    삼성화재 주가전망, IFRS17 도입이 오히려 투자 기회일까?(ft.배당주/저평가)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담긴 내용이 해당 기업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