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양생명 주가전망, 배당수익률 9%였는데..고배당주로 좋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4. 21. 23:30

    본 글에는 동양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삼성생명 분석글 보러가기>

     

    삼성생명 주가전망, 배당금까지 고려하면 괜찮을까?(IFRS17도입 영향)

    본 글에는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삼성생명 주가전망>글에 이어서 최근 고배당주로 유명해진 동양생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동양생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동양생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동양생명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동양생명 사업분석

    출처 동양생명 공식홈페이지

    동양생명은 국내 생명보험사(생보사) 중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약 5.7%(2021년 11월 기준)를 보유한 중소형 생명보험사입니다.

     

     

    사실 말이 국내 생보사지, 한국스러운 이름과는 달리 주요 주주가 아래와 같이 중국 보험사인 다자생명보험(Dajia Life Insurance Co., Ltd, 구 안방생명보험) 및 안방그룹 홀딩스입니다.

     

     

    2015년 동양생명은 다자보험의 전신인 안방보험에 매각된 후로 전체 지분 중 약 75.34%가 중국 보험사 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동양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현재 동양생명 대표 또한 중국인 저우궈단(Jou, Gwo-Duan)인 것만 보아도 지배구조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 지분이 있다고 해서 나쁘거나 좋다의 판단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대주주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예측이 어렵다는 점, 그리고 언제든 매각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비즈니스 상황 변화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음을 명심해야겠습니다.

     

     

    특히, 다자보험은 중국 정부 국영기업인데, 현재 중국 정부가 다자보험 지분 매각에 나서고 있기 때문에 동양생명, 그리고 또다른 국내 생보사 ABL생명은 언제든 그 주인이 바뀔 수 있는 상황입니다.

     

    수입보험료 기준 국내 생명보험 시장점유율 추이 /출처 동양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동양생명이 국내 생보사들 중 수입보험료 기준 시장점유율 5.7%를 차지하는 상황이라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니다보니, 우리금융지주 등 보험사를 보유하지 않은 금융회사가 인수하지 않겠냐는 여론도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국내 대형 금융사가 동양생명을 인수할 경우에는 기존 배당수익률을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괜찮은 시너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동양생명 영업수익 구성 /출처 동양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동양생명과 같은 생보사들 매출(영업수익) 중 대부분은 고객들로부터 수취하는 보험료수익에서 발생하며, 그 다음으로는 대출을 해주거나 유가증권/채권/특별계정 등 운용수익을 통해 얻는 이자수익 비중이 높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동양생명과 같은 생보사들은 보험료수익, 그리고 운용수익을 통해 돈을 버는 회사입니다. 다만, 보험료수익이 큰 만큼 그 정도의 보험금비용(고객들에게 지급되는)도 발생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출처 동양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전체 매출(영업수익) 중 약 70%가 보험료수익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위와 같이 사망보험이 약 40%, 생사혼함보험이 약 25.6%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수입보험료 기준).

     

     

    참고로 보험료수익은 수입보험료에서 특별계정을 제한 금액입니다.

     

     

    특별계정은 변액보험, 퇴직보험, 퇴직연금 계약 등을 포함하는데, 보험사업자가 특정보험계약의 손익을 구별하고자 준비금에 상당하는 재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기타재산과 분리해서 변도의 계정으로 설정하고,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 상세하게는, 변액보험의 경우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순수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위험보험료를 일반계정에서 관리하고, 투자를 하게 되는 부분은 특별계정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즉, 특별계정은 앞서 언급한 3개 계약 관련 보험료 중 운용할 수 있는 보험료를 말합니다.

     

    동양생명 자산별운용 현황 /출처 동양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그럼 동양생명은 자산 운용 면에서는 어떤 상품으로 운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채권 비중이 가장 큽니다.

     

     

    채권의 경우에는 회사채나 국고채 등에 투자를 하며 수익률은 2.4%에 불과하지만 워낙에 평균잔액이 크기 때문에(약 12조 원) 압도적인 수익금액을 자랑합니다.

     

     

    생보사들은 이렇듯 막대한 운용자금을 바탕으로 낮은 수익률이지만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에 운용하여 운용수익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외화유가증권, 기업대출채권 등으로 운용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동양생명은 국제회계기준 IFRS17도입을 앞두고 지급여력비율(RBC) 및 자산부채 비율 관리에 힘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출처 N포털 IFRS17 검색결과

     

    이는 2023년 도입되는 국제회계기준으로, 해당 기준이 도입되면 부채가 과대하게 잡히게 되며, 지급여력비율 관리를 위해 책임준비금을 쌓아야 하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급격히 낮아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구체적인 IFRS17 도입 영향은 아래 <DB생명 주가전망>글에서 자세히 다뤘으니 꼭 한 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생보사들에게 가장 긴급한 이슈가 IFRS17 도입인 만큼 생보사 관련주에 투자하실 경우 반드시 숙지하셔야 되며, 그래야 왜 2023년부터의 생보사들 영업이익이 절반 이상 급감하는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2) 동양생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지금까지 동양생명의 대내외적 상황과 수익 구성을 살펴보았으며, 이제는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동양생명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22년부터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앞서 언급드렸던 IFRS17 도입으로 인한 책임준비금 적립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늘어나는 부채에 상응하는 책임준비금을 적립하지 않을 시 RBC비율 및 자산대비 부채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RBC비율이 높을 경우, 보험사 영업에 제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립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IFRS17 도입은 이미 유럽이나 미국 등 선진 보험강국에서는 시행중이기에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만 이는 회계적 이슈인 만큼 과연 이것이 실질적으로 영업에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에도 영업이익률이 낮아질 것은 분명하며, 자금이 일부 묶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 재무비율(ft.고배당주)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말 기준으노는 5.23%까지 높아졌으나, 향후에는 다시 1~2%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IFRS17 도입 영향).

     

     

    ROE의 경우에는 5% 수준입니다. 한편, PER은 평균 5% 수준으로 낮은 편인데, 아무래도 금융주에 대한 국내 시장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늘상 받아오던 디스카운트입니다. 참고로 국내 기업 평균 PER은 10배 수준입니다.

     

     

    동양생명의 가장 큰 매력은 시가배당률(배당수익률)인데, 2021년에는 무려 9.39%라는 초고배당률을 보인 바 있어 최근 고배당주 반열에 일순간 올랐습니다. 4% 배당만 나봐도 고배당주로 보곤하는데, 이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긴 합니다.

     

     

    사실 이는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등 실적이 좋았기에 주당배당금이 높아졌기 때문인데, 과연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다만, 주당배당금이 전망치처럼 400원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IFRS17 이슈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시가배당률은 높아질 수 있기에 그때를 노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동양생명 주가전망(ft.과연 앞으로도 고배당주일까?)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동양생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4월 21일 장마감 기준 동양생명 시가총액은 1조 1,166억 원이며 주가는 6,92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해오고 있으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동양생명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IFRS17 도입 영향으로 2021년 대비 하락할 것이지만, 회계적 반영 이슈이지 동양생명의 본질적인 영업 능력이 변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2021년 영업이익 수준인 약 3,32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동양생명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동양생명 평균적인 PER인 5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디스카운트를 받지만, 금융주에 대한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도를 무시할 수는 없기에 5배를 사용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동양생명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6,61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8.8%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동양생명 주가전망치는 약 10,3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일 뿐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동양생명 주가전망, 배당수익률 9%였는데..고배당주로 좋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비상장사 DB생명 글 보러가기(ft.IFRS17 영향 정리)

     

    DB생명 주가전망, 상장 및 IFRS17 도입 전 짚어보는 사업분석/재무분석

    해당 글은 단순히 기업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일반 개인의 학습용 글입니다. 비상장 기업에 대한 분석인 만큼 자료의 부족으로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런 기업이 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클라우드/유튜브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