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 다른 생보사와 왜 다르다고 할까?(ft.특별계정)
    돈버는 꿀팁들 2022. 4. 22. 22:53

    본 글에는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미래에셋증권 분석글 보러가기>

     

    미래에셋증권 주가전망, 증권주 중에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이번 글에는 미래에셋증권 주가전망은 물론 회사의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본 글은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아마추어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편하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미래에셋증권 주가전망> 글에 이어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래에셋생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미래에셋생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미래에셋생명 사업분석

    출처 미래에셋생명 공식홈페이지

    미래에셋생명은 미래에셋그룹 계열사이자 국내 중소형급 생명보험사입니다. 미래에셋그룹 내에 있는 생명보험사이다보니 다른 생보사들과는 달리 변액보험에 상당히 특화된 생보사로 유명합니다.

     

     

    주요주주로는 미래에셋증권이 약 22%, 미래에셋캐피탈 15.6% 수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약 9% 정도로 최대주주를 구성하고 있으며, 자기주식이 26.29%로 높은 편입니다.

     

    출처 미래에셋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미래에셋은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등 펀드 쪽으로 특화된 금융회사인데,

     

     

    그런 특성 덕분에 미래에셋생명은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유가증권(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성과를 가입자에게 배분하는 변액보험 쪽으로 강점이 있습니다.

     

     

    즉, 미래에셋생명이라서 잘 하는 사업이 있으며, 이런 점에서 다른 생보사와는 차별화가 됩니다.

     

    출처 미래에셋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일반적으로 생보사는 사망보험과 생사혼합보험 쪽으로 수입보험료 비중이 높은데, 미래에셋생명은 특별계정이 약 77%로 가장 높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수입보험료는 보험사 매출 중 한 부분이며 보통은 전체 매출 중 약 80% 정도가 수입보험료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셋생명은 앞서 언급했듯 특별계정(변액보험, 퇴직연금 등 포함) 내 변액보험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에 운용수익 비중이 높으며, 수입보험료는 약 50%인 반면 금융수익은 약 3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생보사 시장점유율 현황 /출처 미래에셋생명 2021년 사업보고서

     

    국내 상위 3개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이며 나머지는 중소형사로 구성되어 있고, 미래에셋생명은 약 7% 정도의 시장점유율(수입보험료 기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점유율 수준은 바로 전에 다뤘던 <동양생명>보다 약 2% 높은 수준으로 비슷한 수준의 중소형 생보사입니다.

     

     

    정리하면, 미래에셋생명은 국내 중소형급 생보사이며, 타 생보사들과는 달리 고객자산 운용에 장점이 있고, 변액보험 특성상 펀드와 같은 속성이 있어 전체 매출 중에서는 금융수익 비중이 높으며, 수입보험료는 변액보험이 포함된 특별계정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입니다.

     

    2) 미래에셋생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미래에셋생명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보이고 있는 한편,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점차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2023년 예정되어 있는 보험사들에 대한 IFRS17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미래에셋생명이 선제적으로 회계적으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제도 도입이 생보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글 아래에 <DB생명> 분석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IFRS17은 보험사들의 부채를 현행 원가평가방식에서 시가평가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요지입니다.

     

     

    이는 기존에 낮게 회계적으로 잡혀 있던 부채 규모가 커지게 되면서 생보사에 중요한 지표인 RBC(지급여력비율)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고, 금융감독 기관의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과 퇴직연금 상품이 강점인 생보사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 책임준비금을 더 많이 적립해야하는데, 이는 영업비용으로 처리되어 영업이익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즉, 영업이익률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보사는 기존에 고금리 장기 저축성상품을 많이 판매하며 규모를 키워왔는데, 당시 높은 금리 수준으로 상품을 평가했었기에 향후 고객들에게 지급해야될 보험금(부채) 금액도 당시 금리 수준(원가평가방식)으로 잡혀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저금리 상황의 현재 금리 수준으로 재평가해야되고, 이럴 경우 부채 규모가 다 커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 IFRS17도입을 앞두고 미래에셋생명을 포함한 생보사들 입장이 난처한 상황입니다.

     

     

    다만, 미래에셋생명은 수입보험료 중에서 특별계정 비중이 77%로 타보험사 대비 상당히 높으며, 특별계정 내에서도 변액보험 비중이 높은데, 특별계정은 책임준비금 부담이 적은 편이라 향후에 타보험사들에 비해서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 하락 폭이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무비율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러한 미래에셋생명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3.5% 수준이며 ROE는 4% 수준입니다. 이는 타 생보사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수익성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앞으로 계속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 타 생보사들과는 달리,

     

     

    특별계정(특히 변액보험) 위주로 수입보험료가 구성된 미래에셋생명은 IFRS17 영업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고 선제적으로 이를 회계적 가정 하에 도입해왔기 때문에 되려 영업이익률이 4% 수준으로 회복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그 추이를 파악하며 투자 판단을 하심이 현명하겠습니다.

     

    3)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사업적인 현황은 잘 알았으니, 과연 미래에셋생명이 현재 저평가 상황인지(주관적이긴 하지만),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치는 어느 정도일지 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미래에셋생명 영업이익은 앞으로 IFRS17도입으로 부정적 영향은 있겠지만, 실제 비즈니스 역량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고, 이미 선제적으로 IFRS17 기준 회계적 가정을 도입해왔기 때문에 그 영향이 덜할 것으로 보아 최근 3년 영업이익 평균치인 약 1,22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은 10배 수준이나, 금융사라는 국내 시장에서의 디스카운트 요인을 고려해 약 7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생명을 제외한 타 생보사들 PER 수준이 약 5배임을 고려하면 다소 높은 수준이나, 아무래도 삼성생명과 함께 IFRS17도입을 선제적으로 해왔던 회사라 해당 우려가 해소되어 멀티플이 높은 편입니다.)

     

     

    이를 고려한 미래에셋생명 적정 시가총액은 약 8,540억 원입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0% 높은 수준이며, 결과적으로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치는 약 4,8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미래에셋생명 주가전망, 다른 생보사와 왜 다르다는 걸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1 : 또다른 생보사 [동양생명]

     

    동양생명 주가전망, 배당수익률 9%였는데..고배당주로 좋을까?

    본 글에는 동양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국대 종목2 : IFRS17도입 영향이 궁급하다면?

     

    DB생명 주가전망, 상장 및 IFRS17 도입 전 짚어보는 사업분석/재무분석

    해당 글은 단순히 기업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일반 개인의 학습용 글입니다. 비상장 기업에 대한 분석인 만큼 자료의 부족으로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런 기업이 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