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 국내 1위 사교육 관련주로 괜찮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8. 13. 21:09

    본 글에는 사교육 관련주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크래프톤 분석글 보러가기>

     

    크래프톤 주가전망, 배틀그라운드 관련주로 건재할까?(ft.펍지PUBG)

    본 글에는 크래프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크래프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메가스터디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가스터디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메가스터디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메가스터디 주가전망(ft.사교육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메가스터디교육 사업분석(ft.사교육 관련주)

    출처 메가스터디 공식홈페이지

    메가스터디교육은 메가스터디 주식회사에서 2015년 4월 1일자로 중고등학생 교육용역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실제로는 초중등 사업부문, 고등사업부문, 대학사업부문, 취업사업부문, 임대 관련 기타 사업부문 등이 있습니다.

     

     

    주요 주주로는 손주은 메가스터디 대표이사 회장이 지분 13.53%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어서 메가스터디교육 대표이사이자 그 동생인 손성은 대표이사가 13.53%를, 모회사 메가스터디(주)가 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모회사라 할 수 있는 메가스터디는 손주은 대표이사 회장이 지분 30.32%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학원 운영 뿐만 아니라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도 사업을 진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메가스터디 공식홈페이지

     

    추가로, 메가스터디(메가스터디교육 아님) 주요 종속회사로는 메가스터디교육 외에도 지분 43.15%를 보유하고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학생 신분이 아닌) 대상 교육 플랫폼인 메가엠디(법학전문대학원 LEET, 의학 치의악교육 입문검사 MEET DEET)가 있고, 해당 회사를 통해 전문직 수험부문과 공인중개사 등 자격증 취득 부문을 운영 중입니다.

     

     

    모회사 메가스터디는 또한 눈길이 가는 지분투자회사로는 유료 재능 교류 플랫폼 탈잉(주)이 있으며, 약 20억 원 규모 지분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메가스터디교육은 중고등학생에 특화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학원을 운영하면서도, 모회사 메가스터디의 교육사업 확장에 따라 시너지를 이러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메가스터디교육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확실히 고등사업부문에서 절반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초중등사업부문이 뒤따르고 있는 상황이고, 영업이익 또한 2개 사업부문이 리드하는 중입니다.

     

     

    사실상 아직까지는 초중고등학생 교육 사업 외에서는 영업이익 면에서 큰 수익성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체적으로 메가스터디교육 서비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가스터디교육 주요 브랜드 및 서비스>

    1) 초등온라인 엘리하이(elihigh) - 특목고 및 영재학교 진학 준비 초등학생을 위한 서비스

    2) 중등온라인 엠베스트(mbest) - 이러닝(e-learning) 서비스

    3) 엠베스트 SE 학원 및 홈과외 - 초등정 전과목 내신학원(2021년 말 기준 전국 502개 지사 및 가맹점)

    4) 고등온라인 메가스터디 - 2000년 9월 오픈 이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대입 입시 서비스

    5) 메가스터디학원 - 고등오프라인 직영학원

    6) 러셀학원 - 단과/종합반/독학재수/프리미엄 독서실을 한 데 모은 융합형 학원

    7) 공무원사업 - 메가씨에스티 주식회사를 통한 공무원 시험 시장 진입

     

    2) 메가스터디교육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위애서 살펴보면 메가스터디교육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학원 수익성이 악화되었던 탓에 영업이익 상승세가 꺾인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들어서 코로나19로 인한 제재가 완화됨과 동시에 제재 상황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강구하면서 실적이 상승 곡선을 그리는 중입니다.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또한 약 1,807억 원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매출 또한 1조 원 기업으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메가스터디교육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14% 수준이고 향후에는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 바 상당히 수익성이 좋아 보입니다. ROE 또한 25%를 상회하고 있어 더욱 좋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수준으로 최근 2년 사이 증가하였으나 나아지는 수익성 덕분에 부채비율이 또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 또한 2.5% 수준으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 현금흐름

    메가스터디교육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메가스터디교육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메가스터디교육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여오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왔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회계상 리스부채의 지급 외에는 특별한 사항은 없어보이며, 주로 단기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에 대한 상환도 꾸준히 잘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2021년 들어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122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좋아지는 중입니다.

     

    메가스터디교육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메가스터디교육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큰 변동 없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향후 새로운 사업 진출 또는 해외 진출 등 메가스터디그룹의 성장 방향에 따라 다양한 사업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메가스터디교육은 국내 초중고등 교육사업을 통해 돈을 끌어모으는 한편, 이러한 사교육에 적응되어 성인이 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무원시험, LEET/MEET/DEET 시험 등으로 재유입 시키면서 한국인 생애주기에 걸쳐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며, 돈을 상당히 잘 버는 기업입니다.

     

    3)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ft.사교육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메가스터디교육 2022년 8월 1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9,739억 원이며 주가는 82,1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메가스터디교육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80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메가스터디교육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동일업종 PER이 17배, 메가스터디교육 영업이익률이 약 14%라는 점을 고려하면 15배까지도 줄 수 있겠으나, 보수적으로 현재의 PER 수준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메가스터디교육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8,07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85.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치는 약 152,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 메가스터디교육 특이사항(ft.최대주주 지분 매각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조회공시요구(풍문또는보도)에대한답변(미확정)

    한편, 메가스터디교육은 최근 들어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설이 돌고 있으며, 이에 대해 부정하지 않고 관련하여 검토 중에 있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한 단기간 주가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접근하시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메가스터디교육 주가전망, 국내 1위 사교육 관련주로 괜찮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과연 카카오 계급장 떼고도 괜찮을까?(ft.게임주)

    본 글에는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공지능/유튜브/클라우드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