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래프톤 주가전망, 배틀그라운드 관련주로 건재할까?(ft.펍지PUBG)
    돈버는 꿀팁들 2022. 7. 29. 00:12

    본 글에는 크래프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넷마블 분석글 보러가기>

     

    넷마블 주가전망, 게임주 중에서 지금 눈길이 가는 이유(ft.메타버스관련주)

    본 글에는 넷마블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 전반적인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주가전망이나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저의 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넷마블 주가전망> 글에 이어 크래프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크래프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크래프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크래프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크래프톤 사업분석(ft.펍지 PUBG)

    출처 크래프톤 공식홈페이지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테라(PC), 엘리온, 뉴스테이트 모바일, 썬더 티어원, 서브노티카 등 총 14개 게임을 운용하고 있는 기업이며, 대부분 매출이 글로벌 배틀그라운드 게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출액의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인도, 동남아, 중동을 포함하여 신흥시장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어 추가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특히 인도에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를 재런칭하고 있습니다.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모바일 기기용 게임 쪽 매출이 약 75%를 차지하며, 특히 배틀그라운드가 대부분 매출을 창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래는 사명이 주식회사 블루홀이었고, 그 아래에 펍지(PUBG)가 있으며, 펍지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출시한 뒤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회사의 외형이 급성장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2018년 11월 30일자로 주식회사 블루홀에서 주식회사 크래프톤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크래프톤 주요 퍼블리싱 계약 상대방 현황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크래프톤 의장(과거 블루홀스튜디오 대표)이 지분 14.54%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으며, 2대주주인 Image Frame Investment(HK) LIMITED가 13.53%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mage Frame Investment는 중국 텐센트의 자회사입니다. 또한 Playerunknown 이라는 명칭은 배틀그라운드 개발자이자 감독(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브렌던 그린(Brendan Greene)의 닉네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배틀그라운드 전 제목은 그래서 Playerunknown BATTLEGROUNDS였습니다. 브렌던 그린은 2021년 9월 3일부로 크래프톤을 퇴사했으며, 그 과정에서 상표권이 PUBG로 변경됐다고 합니다.

     

     

    현재 크래프톤은 그가 퇴사 후 설립한 개발 스튜디오 PlayerUnknown Production에 소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크래프톤 대표이사 김창환 PD는 총괄 PD 역할을 했습니다.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배틀그라운드 등 주요 게임의 공급처 역할을 하는 기업들로는 콘솔 부분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반다이 남코 등이 있으며, 모바일 쪽으로는 텐센트(중국), 프록시마 베타 등을 통해 전세계로 공급 중에 있습니다.

     

     

    한국은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PC 게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을 최종 유저에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플랫폼에 올라타는 게 중요한데, 크래프톤을 이 점을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출처 크래프톤 공식홈페이지

    가장 최근인 2022년 1월에는 기존에 PC 및 콘솔 버젼 배틀그라운드를 최초 다운로드 시 일정 금액을 지불하도록 했던 방식에서 무료 플레이 방식으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를 보강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별도 아이템 구매, 시즌 패스 구매 등 인앱결제 방식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받는 최초 접근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최종 유저들을 잘 잡아두는 락인 효과만 충분하다면 지속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한다고 말씀드린 바와 같이, 대한민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낮으며, 해외에서는 특히 중국 등 아시아에서 전체 매출 80%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크래프톤 산하 개발 스튜디오 펍지(PUBG)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대부분 매출을 이끌고 있으며, 블루홀에서 출시한 <테라>, 그리고 <엘리온>이 북미, 유럽 등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산하 개발 스튜디오 현황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2021년 11월에는 펍지가 또다른 배틀로얄 게임 <뉴스테이트 모바일>을 선보이면서 모바일 쪽으로 매출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래프톤 산하 개발 스튜디오 정보는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크래프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크래프톤의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부텨 2024년까지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2022년에는 2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2년을 기점으로 역대급 실적을 꾸준히 갱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만 해도 약 9,352억 원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전체 매출의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글로벌 회사에 가까우며, LoL(League of Legend),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등 글로벌 게임이 하나 터지면 10년을 구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반짝 인기에 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비중이 대부분이라 이 점은 중국의 횡포(?)를 고려하면 언제든 발목을 잡을 우려도 있어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크래프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게임회사 답게 약 35~40%를 보이면서 엄청난 수익성을 보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ROE 또한 12~15% 수준이라 높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0%에 불과하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은 더 볼 것도 없이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돈도 잘 벌고, 재무건전성도 좋은 회사입니다. NC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만 하더라도 국내에서 10년 이상(1998년 출시) 사랑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확실히 크래프톤의 저력은 무시할 수 없다고 봅니다.

     

    • 현금흐름

    크래프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크래프톤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크래프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0년 실적 대폭 성장과 더불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증가했는데, 결론적으로 3년간 꾸준한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으며, 2021년에는 상장을 하면서 유상증자 명목으로 현금유입이 된 영향이 지배적입니다.

     

     

    2021년말 기준으로 역대금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인 약 3조 원이 쌓인 바 있습니다.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크래프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2조 원 규모입니다. 이는 2022년 7월 29일 기준 시가총액 11조 9,981억 원 대비 약 16.5% 수준인데 제조기업 중에서 우량 기업 정도입니다.

     

     

    따라서 가진 현금및현금성자산 대비 시가총액이 게임회사치고는 낮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3) 크래프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향후 실적 전망을 기준으로 크래프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28일 장마감 기준 크래프톤 시가총액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약 11조 9,981억 원이며 주가는 244,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아래 공식을 사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크래프톤 영업이익치는 앞서 정리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9,35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크래프톤 공식홈페이지

    크래프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 게임회사들에 대한 PER 및 멀티플이 상당히 낮아진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20배 정도를 주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사실 영업이익률이 30~40%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LoL이나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등과 비교할 때 신생아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인기를 끈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향후 안정적인 실적이 확보된 상황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크래프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8조 7,04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크래프톤 주가전망치는 약 381,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크래프톤 주가전망, 배틀그라운드 관련주로 건재할까?(ft.펍지PUBG)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게임 관련주 [미투젠]

     

    미투젠 주가전망, 카지노 게임 관련주..VR/메타버스/NFT/P2E로도 괜찮을까?

    본 글에는 미투젠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재무분석 그리고 투자 판단 전 주의사항 등을 담아 두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투자 판단에 대한 전망이나 의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게임엔진 관련주 [UNITY]유니티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