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과연 카카오 계급장 떼고도 괜찮을까?(ft.게임주)돈버는 꿀팁들 2022. 7. 31. 01:25
본 글에는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크래프톤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아프리카TV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게임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카카오게임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카카오게임즈 사업분석
카카오게임즈는 2017년 11월 1일 주식회사 카카오에서 모바일퍼블리싱게임사업부문이 분할된 이후, 2020년 9월 10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따라서 주요 주주로는 카카오가 42.98% 지분을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으며, 뒤이어서 ACEVILL PTE.LTD.가 4.1%를 남궁훈 카카오 대표이사가 3.07%를 보유하며 2대, 3대 주주로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케이큐브홀딩스 라는 회사가 지분율 0.95%를 보유하고 있는데, 케이큐브홀딩스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100% 지분을 보유한 사실상 카카오 최정점 지주회사입니다. 케이큐브홀딩스는 카카오에 대해 10.55%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사업분석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카카오게임즈가 투자를 하고 있는 관계회사 중에는 넵튠 이라는 곳이 있는데, 해당 회사는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을 포함하는 XR메타버스 서비스 업체입니다.
본래는 캐주얼 게임, 소셜카지노 게임을 만드는 회사였으나 2021년 2월 카카오 그룹에 편입되면서 게임 제작사 보다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회사로 유명세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5월에 가상현실(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 지분 55.7%를 확보하고, 10월에는 모바일 메타버스 개발사 퍼피레드 지분 44.3%를 확보하는 등 카카오 계열사 중 메타버스가 가장 적극적인 회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시금 국내에 메타버스 붐이 불게 되면 넵튠을 시작으로 카카오게임즈 또한 수혜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 이제 카카오게임즈 메인 비즈니스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사명에서 알 수 있듯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 그리고 외부에서 개발된 게임을 소싱해서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해 퍼블리싱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음(Daum) 플랫폼을 기반으로 PC온라인 게임도 개발 및 퍼블리싱해오고 있습니다.
개발 자회사로는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엑스엘게임즈, 메타보라(구 프렌즈게임즈) 등이 있습니다.
PC게임의 경우 배틀그라운드(개발사는 PUBG이며 크래프톤이 지배회사), 아키에이지 등이 있으며 이는 다른 게임사에서 개발된 것을 국내외로 퍼블리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퍼즐, 슈팅 게임 등 캐주얼 게임에서부터 오딘, 가디언테일즈, 달빛조각사 등 MMORPG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딘:발할라 라이징> 게임을 출시할 때는 대중의 관심이 컸고, 이에 주가가 상승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을 직접 출시하거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국내외에서 큰 사랑을 받는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등 <기존 게임개발사 + 플랫폼 사업형태 비즈니스>를 하는 게임회사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종속회사 카카오VX(지분율 65.2%)를 통해 스크린골프 사업 및 골프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회계상으로는 매출에 이 또한 골프사업부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에서는 세나테크놀로지(지분 약 54.3%)라는 웨어러블 장비 자회사에서 매출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세부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게임 사업에서 약 70~80%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더 세부적으로는 모바일 매출이 이중에서 약 75~90%가 발생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모바일게임 쪽에서는 오딘, 가디언테일즈, 달빛조각사를 중심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PC게임에서는 배틀그라운드, 아키에이지가 중심이 되어 매출 견인 중에 있습니다.
게임부문 외에는 앞서 언급한 자회사 카카오VX의 골프사업에서 약 16%, 세나테크놀로지(통신기술을 활용한 아웃도어 스포츠 장비 사업. LG유플러스와 5G홈트레이닝 공동사업 등 진행)를 통해 무선통산사업 등으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나테크놀로지의 경우에는 무선통신기술 기반의 웨어러블 장비를 사업 초창기인 2004년부터 미국 법인, 유럽 연락 사무소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94% 정도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취급 제품으로는 자전거/아웃도어/모터사이클/배달 라이더(퀵 비즈니스)를 위한 무선통신 장비(GPS기능 포함)가 있으며, 이외에도 산업용 제품으로 그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추가로, 아직 카카오게임즈는 게임쪽에서는 해외 매출 비중이 약 10%에 불과한데,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등을 통해 95%에 달하는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직은 국내 게임사 정도에 자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 카카오게임즈 재무분석
- 실적
그럼 다음으로 카카오게임즈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매출액이 2021년을 기점으로 1조 원을 돌파했고, 2024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2024년에는 약 2조 원 가까운 매출이 발생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 또한 1,000억 원을 넘기자마자 탄력받아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3,949억 원 정도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실적은 게임사업이 받쳐주는 가운데, 카카오VX의 골프사업 약진, 세나테크놀로지의 해외 매출 증가 등이 더해지면서 더욱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카카오게임즈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10% 수준으로 지난번에 분석했던 크래프톤이 40~50%인 것에 비해서는 상당히 저조한 수준입니다.
이는 직접 개발한 게임보다는 퍼블리싱 비중이 높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오딘 등 자체 개발 게임이 하나둘 등장하면서 영업이익률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10% 수준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수익성은 게임회사치고는 낮은 편이긴 하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80% 수준으로 재무건전성이 건전해 보이는 수준입니다.
- 현금흐름
구체적인 재무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2019년을 제외하고는 큰 규모로 투자활동을 집행하면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어 양호해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상장 당시 유상증자, 2021년 당시 2,090억 원 규모 유상증자로 자금 조달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주에 대한 기대 속에 아주 현명하게 적기에 자금을 확보한 모습입니다.
단창기 차입보다는 유상증자와 같은 주식 발행, 전환사채 발행 등 주식을 활용한 자금조달이 많은 특이한 형태를 보이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기업 운영측면에서는 어찌보면 인기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아주 현명한 판단으로 보입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1분기에도 마찬가지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눈에 띄는 사안은 자기주식 취득 부분입니다.
이는 보통 기업 입장에서 자기주식 가격 방어 또는 저평가에 대한 확신 등으로 발현되는데, 주주입장에서는 신뢰할 만하고 긍정적인 행보로 보입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6,033억 원 수준으로 시가총액 대비 약 15% 정도입니다. 보통 우량기업들이 20% 정도로 나오는데, 게임회사가 높은 멀티플을 받는 업종이다보니 사실 15%도 낮은 수준은 결코 아닙니다.
3)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29일 장마감 기준 카카오게임즈 시가총액은 3조 9,900억 원이며 주가는 50,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으며, 그 다음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카카오게임즈 멀티플의 경우, 앞서 언급드렸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3,949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카카오게임즈 멀티플의 경우에는 게임회사라는 점, 플랫폼 회사라는 점을 고려하고, 영업이익률이 20% 수준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기대하에 약 20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게임회사들에는 30배 이상을 준다는 점을 고려(영업이익률이 30%를 상회하는 이유도 있지만)하면 보수적인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넵튠(메타버스 및 투자회사), 세나테크놀로지(해외매출이 높은 웨어러블 장비 회사) 등 산업 트렌드로 주목받기 좋은 관계사 및 자회사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도 20배는 높지 않은 수준이라 봅니다.
이에 따른 카카오게임즈 적정 시가총액은 약 7조 8,98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9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카아오게임즈 주가전망치는 약 100,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과연 카카오 계급장 떼고도 괜찮을까?(ft.게임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1인미디어 관련주 [아프리카TV]
해외 종목 : 인공지능/유튜브/클라우드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F&F 주가전망, MLB 디스커버리 관련주로 어떨까?(ft.에프앤에프) (0) 2022.08.03 신세계인터내셔날 주가전망, 명품 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환율) (0) 2022.08.02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저렴한 걸까? (0) 2022.07.30 크래프톤 주가전망, 배틀그라운드 관련주로 건재할까?(ft.펍지PUBG) (1) 2022.07.29 SKC 주가전망, 반도체 및 2차전지 관련주로 저평가일까?(ft.전지박) (0) 2022.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