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 주가전망, 왜 렌터카 기업들이 상장하고 주목받을까?(ft.AJ렌터카)
본 글에는 SK렌터가 주가전망(구 AJ렌터카)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중간지주사 SK네트웍스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중간지주사 <SK네트웍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 SK렌터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렌터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렌터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렌터카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렌터카 사업분석(ft.AJ렌터카)
SK렌터카(구 AJ렌터카)는 유상으로 자동차를 임대하는 장단기 렌터카 사업, 그리고 중고차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 중 약 70%가 렌탈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면 중고차 쪽에서 나머지 대부분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14% 수준으로 1위 롯데렌터카에 이어 2위를 자리 지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SK렌터카는 기존 국내 완성차 기업 현대/기아/르노삼성/한국GM/쌍용 등 뿐만 아니라
한국테슬라코리아를 통해 테슬라 차량을 조달하며 전기차 렌탈 및 중고차 쪽으로도 사업 파이를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 2021년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제주도 내 전기차 전용 단지 조성을 위해 약 406억 원을 투자하는 등 발빠르게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이러한 SK렌터카와 같은 렌터카 산업의 장점은 법인 고객, 정부, 관공서, 개인 등 다양한 수요층에 장기 렌터카를 공급할 수 있는 만큼 그 실적이 안정적이라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위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렌터카 등록대수 증가율이 갈수록 둔화되고 있어 시장 성장성이 높은 추이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등록대수 절대 수치는 늘고 있어 실적은 안정적으로 찍힐 것 입니다.
정성적인 부분이겠으나 갈수록 수도권 인구는 늘고 포화가 될 테고,
지하철 노선 확장으로 차량 소유 매력이 낮아질 가능성도 있기에 렌탈 사업에서 SK렌터카와 같은 차량 공급자에 가격 주도권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도 긍정적인 포인트입니다.
사실 SK렌터카 별도 기업만으로는 3위 현대캐피탈과 렌터카 시장점유율 차이가 근소합니다.
그렇지만 그룹사 SK네트웍스 점유율과 합산할 경우, 약 17.6%까지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그 차이가 커집니다.
2위 자리를 공고히 함과 동시에 제주도에 전기차 관련 인프라(제주EV Park)를 공급하고, 테슬라 전기차 차량을 취급하는 등 친환경 차량 포트폴리오를 늘려간다면
ESG를 강조하는 SK그룹 브랜드이미지를 활용해 큰 시너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SK렌터카 최대주주는 SK네트웍스 이며 약 72.95% 지분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2) SK렌터카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SK렌터카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을 기점으로 꾸준한 증가세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도 2022년~2024년 3년 평균 예상 전망치는 약 1,082억 원 수준입니다.
제 개인적인 기대로도 꾸준한 실적 증세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SNS로 여행 등 라이프스타일 소비 유혹에 약한 2030이 렌트카 시장에 유입되고 있고, 코로나 완화 등으로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그 근거가 됩니다.
- 재무비율
이어서 SK렌터카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약 6~7% 수준이며 ROE는 4~8%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 차량을 리스로 운영하는 서비스도 있는 특성상 리스부채가 많아 부채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이는 향후 고객과의 계약 종료나 해지로 차량을 SK렌타카가 인수하게 될 시 재고자산 및 유형자산으로 대체되는 구조입니다.
사실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SK렌터카는 일반 기업들과는 달리 운전자본이 크고, 이에 따라 영업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곤 합니다.
끝으로 SK렌터카(구 AJ렌터카)는 당반기 기준으로 단기금융자산 취득, 그리고 기존 발행 사채에 대한 상환 등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줄어들면서 약 381억 원 수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SK렌터카 주가전망
그럼 마지막으로 SK렌터카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30일 장마감 기준 SK렌터카 시가총액은 3,239억 원이며 주가는 6,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 하에 산출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or미래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
SK렌터카 영업이익은 앞서 산출해둔 2022년~2024년 전망치 평균인 약 1,082억 원을 사용합니다.
SK렌터카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 평균치인 약 10배를 주겠습니다. 현재 PER이 13배라는 점, 실적이 꾸준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접근이라 봅니다.
추가로, 렌트카는 이용자가 보험이나 유지 보수에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렌터카 업체가 커버를 해준다는 점,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에 동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 게 SK렌터카와 같은 렌트카 기업이라는 점도 멀티플에 합리성을 부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SK렌터카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82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렌터카 주가전망치는 약 22,9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에 불과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SK렌터카 주가전망, 왜 렌터카 기업들이 상장하고 주목받을까?(ft.AJ렌터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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