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네트웍스 주가전망, 장투하기 괜찮을까?(ft.우선주 급등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10. 2. 00:54

    본 글에는 SK네트웍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SK케미칼 분석글 보러가기>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본 글에는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SK케미칼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SK네트웍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네트웍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네트웍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네트웍스 주가전망(ft.우선주 급등 이유)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네트웍스 사업분석

    출처 SK네트웍스 공식홈페이지

    SK네트웍스는 SK그룹 내에서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는 기업 중 하나로, 정보통신사업/종합상사업/차량 렌탈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종속 회사로는 SK네트웍스서비스(지분 86.5% 보유,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 등 관계사 네트워크망 운용 및 유지/보수, IT장비 유통 및 단말기 AS 수행), SK렌터카(지분 72.95%) SK매직(100% 보유) 등이 있습니다.

     

    출처 SK네트웍스 2022년 반기보고서

    기본적으로 SK네트웍스는 ICT 전문기업으로, 휴대폰 단말기/탭 등 ICT 기기를 SKT대리점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 중 약 44%가 해당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인 정보 및 데이터 삭제 시스템이 탑재된 중고 ICT 기기 거래 플랫폼이자 기기 <민팃(MINTIT)>을 운영하면서 새로운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으로 약 20% 매출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은 글로벌 사업부문으로, 50년 역사를 가진 상사기업이라 꾸준히 탄탄한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SK네트웍스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는 34년 이상 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SK렌터카를 기반으로 한 장단기 자동차 렌탈 서비스 사업이 약 18% 매출을 이끌고 있으며,

     

     

    추가로 자동차 정비 및 부품교체 등 경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피드메이트에서 약 5%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피드메이트는 향후 수입차량에 대해서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전 렌탈 및 주방가전 판매를 영위하는 SK매직에서 약 12%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워커힐 등 호텔 브랜드를 운영하는 데에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상사/ICT 기기 유통/렌타카 사업/렌탈 사업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 중에 있는 기업이며 생각보다 분산된 포트폴리오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주요 종속회사 중 SK렌터카만이 상장사인 상황입니다.

     

    2) SK네트웍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네트웍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2020년 당시 SK네트웍스가 기존에 영위하던 직영주유소 사업(임차 주유소 103개에 대한 임차권 및 주유소 영업 관련 유형자산)을 현대오일뱅크에 매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와함께 석유제품 소매 판매사업 관련 부동산을 코람코에 매각한 바 있습니다. 관련해서 주유소 매각 및 부동산 매각 대금은 총 1조 3,321억 원 규모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020년을 기점으로 1,200억 원 규모를 회복한 이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2년~2024년 3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1,902억 원 수준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SK네트웍스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2% 수준으로 높지는 않으며, ROE는 약 4~5% 수준의 기업입니다. 사업 수익성이 좋지는 않으나 높은 시장점유율을 각 사업부문이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캐쉬카우 기업이긴 합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약 300%로 상당히 높은 편인데, 2020년 주유소 관련 사업을 매각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힘쓰고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개선되는 추이를 체크해나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다만, 중간지주사인 만큼 배당수익률이 좋은 편이라 약 3% 수준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점이 하나의 매력포인트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SK네트웍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네트웍스 2021년 사업보고서

    SK네트웍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0년(제 68기)을 제외하고는 플러스를 보였는데, 2020년에는 매입채무가 증가하면서 일회성 마이너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꾸준한 마이너스가 좋은 흐름일테지만, 2020년에 주유소 관련 사업 매각으로 자금이 유입되면서 플러스를 보였으며, 2021년에는 관련 부동산 처분이 이루어지면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 사채발생으로 자금 여력을 확보하면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2021년에는 매각 대금이 현금흐름에 반영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조 3,730억 원 수준으로 쌓인 바 있습니다.

    SK네트웍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네트웍스 2022년 반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마찬가지로 운전자본 조정이 큰 규모로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매출채권 및 렌탈채권 감소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지만, 제 이해의 폭이 깊지 않은 것일 수 있으며, 반기 기준이라 일시적인 것일 수 있으니 연말까지 사업 추이를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단기차입금 상환 및 유동성장기부채 상환으로 인해 마이너스를 보이는 등 재무건전성 관리에 힘쓰는 모습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2,169억 원 수준으로 쌓여있는 상황입니다.

     

    3) SK네트웍스 주가전망(ft.우선주 급등 이유)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네트웍스 주가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SK네트웍스 2022년 9월 3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9,828억 원이며 주가는 3,96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고, 그런 다음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네트웍스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90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SK네트웍스 멀티플은 6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고 PER이 현재 20배 수준에 추정 PER도 11배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낮은 멀티플이긴 합니다.

     

     

    그러나 SK네트웍스는 중간지주사이기 때문에 지주사에 대한 디스카운트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 그리고 상장기업인 SK렌터카 지분을 72.95% 보유하고 있는데,

     

     

    SK렌터가 영업이익이 SK네트웍스 전체 영업이익의 약 55~60%를 차지하고 잇다는 점 때문에 10배 보다는 절반 수준인 6배를 주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SK네트웍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412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네트웍스 주가전망치는 약 4,59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 이유

    출처 네이버금융

    사실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 소식이 알려지면서 상한가라는 점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 이와 함께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 이유도 관심 받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은 사실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로 보입니다.

     

     

    시가총액 자체가 65억 원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며, 왠만한 큰 손의 개입만으로 급등의 사유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즉,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 이유는 애초에 시가총액 규모 자체가 작았던 데에서 초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SK네트웍스 우선주 급등 소식에 주목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는 SK네트웍스 보통주에 대해 면밀히 공부하여 기업 펀더멘탈에 집중하는 접근을 하시는 것이 정신적으로도 이로워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SK네트웍스 주가전망, 장투하기 괜찮을까?(ft.우선주 급등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SK계열사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저렴한 걸까?

    본 글에는 코로나 백신 관련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유튜브/AI/자율주행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GOOGL]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