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한제분 주가전망, 밀가루 관련주로 접근하면 얼마나 괜찮을까?(ft.쿠차라)
    돈버는 꿀팁들 2022. 9. 29. 00:33

    본 글에는 밀가루 관련주 대한제분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제과 분석글 보러가기>

     

    롯데제과 주가전망, 과연 밀가루 가격 폭등 수혜주로 적합할까?

    본 글에는 롯데제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롯데제과 주가전망> 글에 이어 대한제분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한제분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대한제분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대한제분 주가전망(ft.밀가루 관련주/쿠차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대한제분 사업분석(ft.밀가루 관련주/쿠차라)

    출처 대한제분 공식홈페이지

    대한제분은 소맥분 관련 사업(곰표 브랜드 제품 등)/사료사업/하역및창고보관 사업/반려동물서비스업/음식점업/양돈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자체사업 보다는 대한사료(사료사업)/대한싸이로(하역및창고보관)/우리와(반려동물서비스업)/보나비(음식점업)/대한에코팜(양돈업) 등 종속회사를 통한 실적을 연결 기준으로 인식하는 회사입니다.

     

     

    즉, 위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지주회사격으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종속회사들이 비상장기업인 관계로 관련 사업부문에 대한 평가 시 대한제분에 대한 평가치로 보아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출처 대한제분 2022년 반기보고서

    대한제분 매출 구성 중에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은 계열사 대한사료를 통한 사료 부분인데, 구체적으로 대한사료 제품 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양돈/축우/양계 순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가 제품에 대한 가격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의해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도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제분 2022년 반기보고서

    전 사업 부문에 걸쳐서 제품 가격이 상승해왔는데, 최근 2년간 급속하게 글로벌 원재료 가격 상승이 동반되면서 이를 제품 가격 인상으로 상쇄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렇듯 전 영역이 고루 제품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서 매출액도 증가하게 되겠지만

     

     

    사실 제가 눈여겨보는 부문은 반려동물 관련 사업부문(우리와)과 음식업 사업부문(보나비)입니다. 우선 반려동물 산업은 MZ세대의 경제력 확대와 함께 출산보다는 반려동물 키우기 수요가 증가됨에 따른 수혜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각 사 공식 홈페이지

    또한, 종속회사 보나비가 운영하는 베이커리 및 커피 브랜드 아티제, 그리고 멕시칸 푸드 브랜드 쿠차라(CUCHARA)는 마찬가지로 MZ 세대 및 헬스케어 마니아의 인기를 끌고 있어 향후에도 매출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티제는 경쟁사들에 비해서 약한 감이 있지만, 쿠차라는 타코벨(TacoBell) 외에는 이렇다할 국내 경쟁사가 없으며,

     

     

    타코벨이 패스트푸드 스타일이라고 한다면 쿠차라는 프리미엄 이미지이면서도 가성비가 좋기 떄문에 성장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출처 대한제분 2022년 반기보고서

    위에서 언급드렸듯 전 사업 영역의 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매출 증가, 미래 성장 사업부문의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임과 동시에,

     

     

    본업인 제분 쪽 국내 시장점유율도 약 25% 수준이라 근간 사업이 탄탄하도 안정적인 수익처가 있다는 점도 대한제분의 긍정적인 포인트로 보입니다.

     

     

    어찌보면 사업부문이 심플하면서도 제 각각이지만, 실속있는 산하 브랜드 및 종속회사 운영, 기존 사업의 건전성 등을 미루어 볼때 대한제분은 타 소맥분 관련 회사들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2) 대한제분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대한제분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드렸듯 매출액은 제품 가격 인상과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2년 전망치는 2021년 약 1조 1,113억 원을 무난히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업이익 또한 이미 2분기 누적으로 약 215억 원 수준인데, 2021년 한 해 영업이익이 250억 원 수준이었음을 고려하면 2022년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자체가 내수 위주로 발생하는 기업이라 코로나19 영향은 덜했덧 것으로 보이며, 안정적으로 실적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대한제분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4% 수준으로 정말 낮은 편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평균 10% 수준이었으나 2022년 2분기 기준으로는 2%를 하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약 42% 수준이고, 당좌비율이 100%를 상회하면서 재무건전성이 탁월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입니다.

     

     

    관련해서 재무적인 측면을 세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아래에서 대한제분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대한제분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한제분 2021년 사업보고서

    우선, 대한제분 과거 3년 현금흐름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단기차입액 규모가 상환액 규모보다 매년 컸던 관계로 플러스를 보여왔는데, 다행이도 상환을 잘 해오고 있고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도 단기차입 규모의 2배 이상이라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대한제분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한제분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약 1,264.5억 원 수준으로 2022년 9월 2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대비 약 58% 수준입니다. 즉, 대한제분은 시장 평가치 대비 58%에 달하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반기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일시적인 재고자산의 증가, 매출채권의 증가, 매입채무 증가 등으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향후 재고자산이 잘 출고 되는지, 거래처가 돈을 잘 입금하여 매출채권이 감소하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야겠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22년 반기 기준으로 단기차입에 대한 상환액 규모가 차입 규모보다 컸다는 점,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이  대거 발생했다는 점을 미루어 볼때 자금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3) 대한제분 주가전망(ft.밀가루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대한제분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28일 장마감 기준 대한제분 시가총액은 2,172억 원이며 주가는 128,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미래 or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대한제분 영업이익치의 경우, 2022년 영업이익이 무난히 2021년 영업이익치를 상회할 것이라는 기대를 바탕으로 하여 보수적으로 2021년 수준인 약 25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대한제분 공식홈페이지

    대한제분 멀티플의 경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PER 12배를 고려하면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대한제분 적정 시가총액은 약 2,500억 원으로 계산되고,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5%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대한제분 주가전망치는 약 147,5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대한제분 주가전망, 밀가루 관련주로 겁근하면 얼마나 괜찮을까?(ft.쿠차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식품 관련주 [대상]

     

    대상 주가전망, 과연 지금 저평가 맞을까?(ft.종가집김치/청정원 관련주)

    해당 글에는 대상 주가전망에서부터 재무분석 그리고 사업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과 해당 기업에 대한 전망 부분은 다분히 주관이 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결제관련주 [PYPL]페이팔 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