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다운 주가전망, 오리고기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
    돈버는 꿀팁들 2022. 9. 28. 00:40

    본 글에는 정다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하림지주 분석글 보러가기>

     

    하림지주 주가전망, 지주사인데 사도될까?(ft.슈퍼개미 김정환)

    해당 글은 투자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하림지주 주가전망> 글에 이어 정다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다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정다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정다운 주가전망(ft.오리고기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정다운 사업분석(ft.오리고기 관련주)

    출처 정다운 공식홈페이지

    정다운은 지난번 살펴본 기업인 <이지홀딩스>가 지분 39.81%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이자 지주회사로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생체오리를 도축하고 판매하는 신선부문/ 오리, 닭, 돼지 등을 훈연 조리하여 판매하는 육가공부문/ 간편식/ 우모부문이 있습니다.

     

     

    참고로 '우모'란 통상 소(牛)털을 말하지만, 정다운 우모부문은 오리털을 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부문입니다. 2010년 이후 고함량 오리털 제품(다운재킷 등)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당 사업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정다운 2022년 반기보고서

    정다운 사업부문은 도압 과정과 연관되어 밸류체인이 잘 형성되어 있는데, 도압이란 오리를 제품 및 상품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소를 도축하는 작업을 오리로 바꿔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압 이후 살코기 등은 신선부문 및 육가공부문, 간편식 부문에서 수익 창출 수단이 되며, 도압 후 발생하는 잔여물인 우모는 1차 가공 후 전량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모 사업부문은 환율이 높하진 현재 상황에서는 캐쉬카우가 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영향으로 오리털 공급량이 줄어들고 있지만 아웃도어 패션 시장에서 그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해당 부문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출처 정다운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정다운 도압 관련 시장점유율은 국내에서 2위이며, 1위는 다솔 이라는 업체이며 약 2배 가량 점유율 차이가 납니다.

     

     

    국내에서 도압 시장점유율은 1위 다솔과 2위 정다운이 사실상 과점하고 있는 체제로 보입니다. 정다운과 3위 업체인 사조원과의 격차는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정다운에 있어 원재료는 단연 생체오리입니다. 따라서 생체오리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결정되는 구조인데, 정다운이 가격 전가력이 어느 정도 있는 회사이다보니 원재료 부담을 제품 가격에 전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출처 정다운 2022년 반기보고서

    참고로 정다운 매출 중에서 약 50%인 절반 가량이 신선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통오리 계열인 <유황 오메가3 먹인 통오리> 제품에서 약 35%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주요 원재료인 생체오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신선통오리 제품의 가격 또한 인상을 단행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성을 관리해 온 것으로 확인됩니다.

     

     

    앞으로 고령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을 생각한 밥상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건강식에 가까운 오리고기 제품 수요는 늘 것이라 보며, 이는 실적 상승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와 함께, 조류 독감을 포함한 조류에 대한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갈수록 팬데믹이 변칙적으로 발생하는 세상이다 보니 오리 공급량이 줄어들 경우 이벤트성 가격 증가로 수익성도 좋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에 시장 모멘텀(오리에 대한 수요 증가 추가 이벤트)까지 갖추어진다면 좋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정다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정다운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2021년을 기점으로 반등하고 있으며 2022년 또한 2021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상회하는 실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업이익 또한 비슷한 것으로 보이나, 앞으로 오리 고기 수요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금리 인상기이다 보니 개인들의 지갑 사정이 좋지 않아질 가능성이 있어 소비가 외축되면 식품 수요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이 점을 염두에 두시고 접근하심이 현명하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정다운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다소 높은 16% 수준입니다. ROE의 경우에도 15% 수준이라 수익성이 상당히 좋은 식품 기업으로 보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100% 미만으로 건전한 편이며, 당좌비율까지 10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 전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은 좋아 보입는 기업입니다.

     

     

    그러면서 PER은 10% 미만이라 당기순이익 대비 주가 또한 높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면서 시가배당률이 약 3.5% 수준이라 성장주이자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있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정다운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정다운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정다운 재무건전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꾸준히 보여오면서 우량한 기업 패턴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에는 단기차입 규모가 컸고(당시 금리가 낮았다는 점에서 현명한 판단으로 보임), 2020년에는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 확보에 힘쓴 모습이 보입니다.

     

     

    2021년에는 상환에 초점을 맞추면서 재무건전성을 관리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항상 시장 금리 변화에 앞서 좋은 판단을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결과 뒤에 하는 해석이라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습니다.

     

    정다운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정다운 2022년 반기보고서

    다음으로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단기기타금융자산 처분을 약 200억 규모로 진행하면서 투자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이는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약 489억 원까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자금 여력 확보에 총력을 기하는 모습이며,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도 꾸준히 해오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각별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수익성도 괜찮고 재무건전성도 괜찮으며, 자금 여력도 489억 원으로 2022년 9월 2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642억 원 대비 약 76% 수준이 과연 해당 현금으로 어디에 투자할지도 관심이 가는 기업입니다.

     

    3) 정다운 주가전망(ft.오리고기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정다운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9월 28일 장마감 기준 현재 정다운 시가총액은 642억 원이며 주가는 1965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 하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정다운 영업이익치는 보수적으로 2021년 영업이익치인 약 20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정다운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정다운 멀티플은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수준입니다.

     

     

    정다운 영업이익율이 약 15%에 육박한다는 점, ROE 또한 마찬가지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수준으로 보이며, 다소 보수적인 접근으로까지 보입니다.

     

     

    사실 정다운은 이지홀딩스 산하에 있는 여러 계열사와의 밸류체인이 탄탄한 기업이다 보니 이 정도 멀티플을 주어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물론 하림이러거나 앞서 언급했던 강력한 경쟁사 다솔 등이 있으나, 오리 도압 측면에서 전문성이 탁월한 기업이면서 농축산, 바이오, 사료, 육가공 식품 공급, 우모 사업 등 밸류체인이 탄탄하기 때문에 수익성도 안정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른 오리고기 관련주 정다운 적정 시가총액은 약 2,0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1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정다운 주가전망치는 약 6,17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비전문가이며 짧은 식견을 가진 제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정다운 주가전망, 오리고기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정다운 지주회사 - 이지홀딩스 분석글

     

    이지홀딩스 주가전망, 곡물 사료관련주라는데..과연 나쁘지 않을까?(ft.터키)

    본 글에는 곡물관련주 및 사료관련주 이지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