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리안리 주가전망, 과연 어떤 기업이길래 관심가지는 걸까?
    돈버는 꿀팁들 2022. 9. 24. 01:28

    본 글에는 코리안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DB손해보험 분석글 보러가기>

     

    DB손해보험 주가전망, 생명보험 DB캐피탈까지..얼마 정도가 적절할까?

    본 글에는 DB손해보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DB손해보험 주가전망>글에 이어서 보험사들의 보험사인 재보험사 코리안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리안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코리안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코리안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코리안리 사업분석

    출처 코리안리 공식홈페이지

    코리안리(코리안리재보험 주식회사)는 국내 보험사 중에서는 유일한 재보험사이며,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 회사의 보험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해외 본사를 두고 있는 해외 재보험사(뮌헨재보험, 스위스재보험, 스코르재보험, 동경해상보험 등)들이 있으나, 국내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코리안리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리안리는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의 재보험 출수재 업무를 통해 수익을 얻는 회사이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보험업무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온 기업입니다.

     

    코리안리 2022년 9월 24일 기준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 /출처 코리안리 공식홈페이지

     

    해외에는 홍콩, 영국, 스위스, 미국, 중국, 아랍에미리트, 일본 등으로 진출해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수재보험료 기준으로 글로벌 재보험사 10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시장 영업 확대를 위해 21년 9월 현지 보험중개법인 설립도 마쳤습니다. 참고로 글로벌 재보험 시장에서 미국 시장은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큽니다.

     

     

    아무래도 보험사들의 보험사이다보니 최근 들어 코로나19 상황, 수재(水災, 태풍 및 폭우 등으로 인한 사태 - ex.포스코 포항 공장 설비 침수 이슈 등)가 발생하면 보험사들의 보험금 지급이 발생하게 되고, 이들 보험사들이 코리안리에 보험을 들었을 경우 손실이 커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출처 코리안리 2022년 반기보고서

    보험사는 보통 수익이 고객(계약 상대방)으로부터 수취하는 수입보험료를 매출로 인식하곤 하는데, 수입보험료는 일반적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사업년도(회계연도)를 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와는 달리 경과보험료 라고 하여 보험년도에 따라 일부는 당해 사업년도에 인식하고, 나머지 일부는 차기 사업년도의 일부에 해당하게 하는데, 이때 차기 사업년도의 일부에 속하게 되는 보험료가 '미경과보험료'가 됩니다.

     

     

    이어서 미경과보험료는 결산기일에 준비금으로 적립하게 되며, 이에 대해 이미 경과한 기간(보험금 지급 책임이 경과된 기간)에 해당하는 보험료 부분을 경과보험료라고 합니다.

     

    출처 코리안리 2022년 반기보고서

    굳이 수입보험료와 경과보험료를 설명드리는 이유는, 경과손해률이라고 하여 보험사의 사업현황을 파악하는 지표를 구할 때 경과보험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위 표 참고).

     

     

    코리안리는 경과손해율이 2022년 반기 기준 88% 수준이며,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수재가 많았고 코로나19 등 변칙적인 상황들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최근 글로벌 이상기후 또한 코리안리에는 악재입니다.

     

     

    추가로, 사업비율이라고 하여 경과보험료에서 발생손해액을 제한 '순사업비'를 보유보험료로 나눈 수익성 지표를 관리하고 있는데, 코리안리는 14.14%로 선방하는 모습입니다.

     

    출처 코리안리 2022년 반기보고서

    코리안리는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직전 2개년도 보다 외국수재 쪽에서 발생손해액이 앞서 살펴보았던 수입보험료 대비 높은 비율이 나왔는데, 아무래도 이상기후나 코로나 등으로 인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수재(受再)란 다른 회사의 보상책임을 인수하는 재보험 거래를 말합니다. 반대로는 출재(出再)라는 표현이 있으며 이는 다른 보험회사에 전가하는 것인데 코리안리와 같은 재보험사 또한 타 재보험사에 재재보험을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코리안리는 국내 재보험사로 활양하는 한편, 해외 시장 쪽으로도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건실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2) 코리안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코리안리 실적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리안리 매출 규모는 매년 증가해왔으며, 2022년에는 소폭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0년 및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해외수재에서의 발생손해액 증가 등으로 인해 평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보이지만 2022년에는 다시금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코리안리의 경우, 해외 재보험 영역을 개척할수록 해외수재 쪽에서의 변동도 떠앉게 될 터인데, 서서히 확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기간 손익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가에 대해서는 투자심리가 크게 작용하는 세계이다 보니 해외 사업이 확장되는 초창기에는 해외수재 쪽 악재가 과대하게 주가에 반영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점에 유의한다면 장기적으로 투자 타이밍을 잡기 좋을 것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코리안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평균적으로 2% 수준으로 상당히 낮지만 수익 구조가 안정적이고 매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절대적인 영업이익으로 접근하는 게 맞다고 보며, 배당주로서의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6~8% 수준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보험사 특성상 높으며 400% 수준입니다. 최근 금융당국 및 글로벌 보험사 규제 트렌드상 재무건전성이 중요해지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연스럽게 관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시가배당률은 매년 5% 후반대를 보이기 때문에 고배당주로 접근하셔도 좋아 보입니다.

     

     

    최근에는 금리인상기로 접어들었다 보니 4% 까지도 미국 기준 금리가 올라갈 것으로 보이는데, 물가가 잡히기 시작한다면 다시 금리가 내려가는 시즌에 관심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많이 빠진 지금부터 사모으는 것도 전략이 될 것입니다.

     

    • 현금흐름

    코리안리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코리안리 2021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코리안리 과거 2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하게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하게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배당금 지급 외에는 큰 재무활동이 없으며, 수입보험료 자체만으로도 자금 조달이 충분하다는 방증입니다.

     

     

    보험사의 본업에 충실할 뿐 사업을 벌이지도 않기 때문에 딱히 외부 자금조달은 불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여담으로, 여기에 본업 강화를 위해 해외로 진출하는 것도 본업에 충실하다는 의미에서 해당 기업의 경영방향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코리안리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코리안리 2022년 반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이어진 것으로 확인되는데, 눈에 띄는 사항은 신종자본증권 발생을 통해 자금여력을 공고히 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신종자본증권은 채권과 주식이 혼용된 형태의 금융상품인데, 코리안리처럼 인지도가 높고 펀더멘탈이 우수한 회사가 발행할 경우, 채권상품보다 높은 금리를 투자자에게 안정적으로 안겨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발생 기업 입장에서도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산정 시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주식의 특징) 금융사들이 주로 발행하곤 합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결과

     

    최근에는 금융당국에서도 IFRS17 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보험사들에 대해 RBC 비율 강화를 요구하는 트렌드이다 보니 코리안리 입장에서도 회계적으로도 자금 여력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선택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IFRS17 도입이 보험사에 미칠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글 상단에 언급된 DB손해보험 글을 참고하시거나 블로그 검색창에 있는 'DB생명'으로 검색하셔서 분석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RBC 비율이란 고객이 일시에 보험금 지급을 요청할 경우 보험사가 이를 지급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현행 보험업법에서는 100% 이상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금융당국은 150% 이상 유지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2022년 반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6,436억 원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2022년 9월 23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대비 약 65%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자금 여력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3) 코리안리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코리안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23일 장마감 기준 코리안리 시가총액은 9,834억 원이며 주가는 8,17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아래 공식을 활용해서 평소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으며, 그런 다음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해오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코리안리 영업이익치는 2022년 전망치인 약 2,45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코리안리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코리안리 멀티플은 5배를 주도록하겠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10배 수준보다는 낮지만 국내에서 금융 관련 기업에 대한 멀티플이 4~5배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수준입니다.

     

     

    한편으로는 2019년, 2020년, 2021년 PER이 6~8%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코리안리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250억 원 수준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4.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코리안리 주가전망치는 약 10,18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코리안리 주가전망, 과연 어떤 기업이길래 관심가지는 걸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KB금융

     

    KB금융 주가전망, 과연 오를 수 있는 종목일까?(ft.KB신용정보)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종목의 매수나 매도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단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