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조오양 주가전망, 다시 한 번 살펴봐야될 이유(ft.참치)
    돈버는 꿀팁들 2022. 10. 1. 01:28

    본 글에는 사조오양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동원F&B 분석글 보러가기>

     

    동원F&B 주가전망, 참치캔 하나로 얼마까지 평가받을 수 있을까?

    본 글에는 동원 F&B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동원F&B 주가전망> 글에 이어 사조오양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조오양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사조요양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사조오양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사조오양 사업분석

    출처 사조오양 공식홈페이지

    사조오양은 사조그룹 내에서 사조대림과 함께 원양어업, 식품가공 및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최대주주로는 사조 대림 외 2인이 약 62.48%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수산부문(참치 명태 등 수산물 어획 및 판매), 제품부문(맛살, 햄 등 식품가공), 기타부문(부동산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수산부문의 경우 사조씨푸드, 삼양수산 등이 있으며, 제품부문의 경우 사조대림 등으로 계열사를 중심으로 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사조오양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사조오양 전체 매출 중에서 약 14%는 수산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큰 매출 비중인 약 84.8%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제품부문입니다.

     

     

    따라서 원양 쪽을 담당하는 수산부문에서는 큰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데, 그럼에도 수산부문이 중요한 이유는 영업이익률이 21.2%로 알짜배기 사업부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품부문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제품부문 영업이익률이 3.5% 수준이라 회사 전체 영업이익률은 6% 수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사조오양 공식홈페이지

    사조오양은 어묵 제품(부산어묵 등)에서부터 소시지, 맛살 등 다양한 육가공/어묵가공품/냉동식품/만두 제품 등이 있으며 버팔로스틱, 부대찌개 모듬햄, 블랫퍼페윙 등 기타 제품들 또한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사조오양 공장은 국내에 포진해 있으며, 국내에 평택(육가공 전문 생산)/금산(맛살 생산)/안성(냉식제품)/양산(어묵 및 육가공제품)/임실(만두 전문 제조)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제품이 앞서 언급드렸던 계열사 사조대림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출처 사조오양 2022년 반기보고서

     

    수산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참치연승/참치선망/복양트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참치연승 사업은 횟감용 참치를 어획해 일본 및 국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성장 둔화, 국제유가 변동 등 부정적인 상황이 진행되고 있던 터라 아래와 같이 일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사조오양 2022년 반기보고서

     

     

    참치선망 사업의 경우, 어획량은 감소한 반면 어가는 상승하는 중이며, 북양트롤 사업은 마찬가지 상황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산사업 부문 수익성이 좋은 배경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참치연승 및 참치선망 등 원양 사업이 타경쟁사들의 진출, 사조오양이 원양사업을 하고 있는 러시아 쪽에서의 전쟁 이슈 및 세계 연안국의 경제수역 선포에 따른 어장 상실, 축소 등으로 난항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원양업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인력난이 있는 상황, 자연기후의 변화로 인한 어획량 감소 등으로 무수히 많은 부정적 여건이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출처 사조오양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사조오양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사조오양 및 그 그룹사들이 제조업 뿐만 아니라 원양어업 관련 사업에서 국내 기업 중에는 합산 기준 최상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사조오양은 특히 원양트롤 부문쪽이 두각을 보이고 있는데, 사실 전체 매출에서 약 84%를 차지하고 있는 식품 제조업 쪽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10% 수준 정도로 CJ와 비슷한 수준인 4위~5위 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지배력이나 경쟁력이 원양트롤 외에는 그리 큰 기업은 아닙니다. 여기어 대외 여건도 좋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상위 티어 기업이라 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2) 사조오양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사조오양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3,000억 원 초반대 실적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는데, 올해에는 1분기 실적이 좋았고 제품 가격도 인상된 바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0년 수준 정도가 나온다면 긍정적일 것으로 보이나, 앞서 언급드렸듯 대외 여건이 좋지만은 않은 상황이라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지는 않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사조오양 영업이익률은 약 6% 수준이며 ROE는 8~10% 수준입니다. 수익성은 식품제조업 중에서 무난한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60% 미만이라 재무건전성은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만은 당좌비율이 50% 미만으로 100%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라 자금 여력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 현금흐름

    사조오양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사조오양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사조오양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3년간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패턴을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유형자산 및 투자부동산 처분으로 인해 현금이 유입되면서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인 것 외에는 투자로 인한 유출이 유입보다 많았기 때문에 성장/수익창출을 위한 활동에도 적극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상환도 꾸준히 잘 하고 있어 유동성 관리에 신경쓰는 모습입니다.

    사조오양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사조오양 2022년 반기보고서

    이어서 가장 최근인 2022년 반기 기준으로는 특이 사항이 보이지는 않으나,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기존 수백억 대였던 데에 반해서 현재 약 76억 원 수준으로 감소하면서 자금 여력이 상당히 약화된 상황입니다.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사업적으로도 자금 측면으로도 반등을 할 수 있을지 기대보다는 우려가 큰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사조오양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사조오양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30일 장마감 기준 사조오양 시가총액은 755억 원이며 주가는 8,01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분석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미래or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사조오양 영업이익치는 2021년의 약 70%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21년 2분기 영업이익 대비 2022년 2분기 영업이익치가 약 76% 수준이라는 점에서 더욱 보수적으로 접근해 산출된 비율이며, 금액으로는 약 143억 원 입니다.

    출처 사조오양 공식홈페이지

    이어서 사조오양 멀티플은 약 6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약 10배 수준이나, 사조오양 사업적 성장성이 좋아 보이지는 않고 사업부문별 시장 경쟁력도 좋아 보이지는 않기 때문이며, 영업이익률이 6% 수준이라는 점 또한 6배의 근거가 되겠습니다.

     

     

    이에 따른 사조오양 적정 시가총액은 약 858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3.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사조오양 주가전망치는 약 9,1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한편, 일본 경제 상황이 나아지거나 원양업 대외여건이 좋아지면서 수산부문 실적이 개선된다면 8~10배 멀티플까지도 부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사조오양 주가전망, 다시 한 번 살펴봐야될 이유(ft.참치)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사조산업

     

    사조산업 주가전망, 참치 관련주로 동원산업보다 나을까?

    본 글에는 사조산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사이버보안/빅데이터 관련주 [PLTR]팔란티어

     

    [PLTR]팔란티어 주가전망, 과연 적자인데 사도 될까?(ft.저/고평가 판단)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