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TARBUCKS 뜻]스타벅스 역사 및 브랜드스토리, 특유의 마케팅 방법(feat. 카카오톡 기프티콘)
    브랜드 스토리 2020. 5. 14. 01:20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 살펴볼 브랜드는 '스타벅스(STARBUCKS)'입니다.

     

     

    평소에 스타벅스 특유의 편안함과 쌉싸름한 커피 맛 때문에 방문하던 곳인데, STARBUCKS 뜻은 뭔지도 궁금하고, 세계적인 브랜드라는 점에서 브랜드스토리를 알아두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서 선정을 해봤는데요.

     

     

    찾아보니 특유의 마케팅 방법도 있고 해서 해볼 얘기가 많더라고요 ㅎㅎ

     

     

    지금부터 STARBUCKS 뜻부터 스타벅스 역사, 브랜드스토리, 마케팅까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STARBUCKS 뜻은?]

     

    먼저 STARBUCKS 뜻은 미국 해양 소설 중에 하나인 <모비딕(Moby Dick)>의 등장인물의 이름을 본따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의 이름이 바로 스타벅(Starbuck)이었습니다. 소설에서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로 등장했는데요.

     

     

    스타벅스의 창업자인 제러드 제리 볼드윈(Gerald Jerry Baldwin), 지브 시글(Zev Siegl), 고든 보커(Gordon Bowker)는 자신들이 3명이었기 때문에 '스타벅(Starbuck)'의 복수 형태인 s를 붙여 STARBUCKS로 브랜드 이름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모비딕 소설 컨셉을 본따서 바다의 신 '사이렌(Siren)' 모습을 형상화해서 간판에 넣는 것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스타벅스 역사는?

    원래 스타벅스 또한 작은 가게 하나에서 시작했습니다. 세명의 창업자들은 샌프란시스코 대학교의 동창들이었고 각자 직업이 있는 상태였습니다.

     

     

    셋 다 커피를 상당히 좋아했던 탓에 커피를 맞보는 모임을 만들었고, 시애틀에 위치한 지역 시장에서 '스타벅스 커피, 티 앤 스파이스(Starbucks Coffe, Tea & Spcie)'라는 이름으로 매장을 작게 운영하기 시작합니다.

     

     

    출처 STARBUCKS 공식 홈페이지

     

    1971년에 시작했던 이 작은 매장이 1983년 하워드 슐츠가 영입된 이후 프랜차이즈 화에 성공합니다.

     

     

    막간으로 하워드 슐츠는 트럭기사였던 아버지의 부상 이후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음에도, 미식축구를 잘해 노던미시간대학에 장학생으로 입학합니다.

     

     

    이후 영업왕 양성소라고 불리는 '제록스'사에서 영업사원으로 일을 시작하고, 3년 만에 스웨덴 회사인 '해마플라스트(Hammarplast)'으로 이직하여 미국 지사 부사장에까지 오릅니다.

     

     

    이 회사에서는 커피기계를 판매하기도 했는데요. 이때 스타벅스의 세명의 창업자들이 커피머신을 대량으로 주문하면서 하워드 슐츠를 만나게 됩니다.

     

     

    하워드 슐츠는 1년 뒤인 1982년에 스타벅스의 유통/마케팅 부서장으로 영입됩니다.

     

     

    하워드 슐츠가 영입되는 시점까지는 판매점이 5개였고, 로스팅 공장도 1곳에 불과했습니다. 지금처럼 커피숍 형태도 아니었고, 단순히 가정용 원두를 판매하는 커피가게에 불과했고요.

     

     

    하지만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에 방문하면서 이탈리아인들이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며 스팀밀크와 에스크레소가 조화롭게 섞인 커피를 마시는 걸 보고 영감을 얻어 미국에도 커피숍 문화를 도입하겠다는 포부를 품게 됩니다.

     

     

    이후 창업자들을 설득하고, 6개월 간 에스프레소 바를 운영했지만 창업자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커피의 맛'과 결이 다르다며 해당 커피를 포함한 프랜차이즈화를 반대합니다.

     

     

    출처 한국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이에 하워드 슐츠는 잠시 스타벅스를 떠나게 되고, 이후 자신만의 브랜드인 '일 지오날레'를 운영하며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합니다.

     

     

    그러던 중 스타벅스의 창업자들이 '스타벅스, 티 앤 스파이스'를 매각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인수해버립니다.

     

     

    그렇게 스타벅스 커피, 티 앤 스파이스를 인수합병하면서 '일 지오 날레'라는 이름을 버리고 '스타벅스(STARBUCKS)'로 브랜드 명을 바꿉니다.

     

     

     이렇게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사의 회장이 되고, 우편주문을 통한 원두 판매를 통해 미국 전역에 유통망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게 승승장구하며 1992년에는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오늘날의 세계적인 규모의 대형 커피 브랜드로 성장합니다.

     

     

     

    사담으로... 저는 스타벅스의 돌체라떼를 제일 좋아하는데요.

     

     

    어쩌면 이 돌체라떼가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에서 영감을 받았던 스팀밀크와 에스프레소의 조합의 완성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스타벅스 마케팅]

     

    스타벅스의 마케팅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이국적 느낌을 주면서도 편안함을 주는 인테리어입니다.

     

     

    이게 참 어려운 건데... 세계적인 브랜드이다 보니 어느 국가에서나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는 게 참 어렵겠죠?

     

     

    그 와중에도 일관된 인테리어를 사용해야 프랜차이즈화도 가능하고 관리면에서도 편하기 때문에 말처럼 쉬운게 아니었을 겁니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분위기를 내기 위해 원목 스타일의 의자, 책상, 통유리벽으로 인테리어를 했다고 합니다. 또한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매장 내에 재즈를 주로 틀고 있으며, 스타벅스만의 Wifi 서비스까지 하고 있습니다.

     

     

    일관된 컨셉을 유지하면서도 체험 마케팅의 일환으로 매장이 있는 지역별로 다른 디저트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령, 중국에서는 중추절 기간에 월별을 판매하고 있지요.

     

     

     

    두 번째 마케팅은 '드링크웨어(Drinkware) 마케팅'입니다.

     

     

    일명 스타벅스 텀블러를 나라 컨셉별로 제작하거나, 한정판 텀블러를 내놓으면서 고객들의 소유욕과 희소성을 강조해서 수익까지 창출하는 것이죠.

     

     

    지난해에 히트를 쳤던 벗꽃 컨셉의 텀블러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은 '기프티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카카오가 다했다' 전략이겠네요 ㅋㅋ)

     

     

    네 맞습니다. 바로 카카오톡 기프티콘을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저는 지인 생일이 되면 보통 카카오톡으로 스타벅스 카카오톡 기프티콘을 선물하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스타벅스 자체가 대중적인 브랜드가 되긴 했지만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건 아니라서 왠만하면 선물받은 카카오톡 기프티콘을 먼저 사용하곤 하죠.

     

     

    제 생각에는 카카오톡 기프티콘이 활성화되면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있어보이는' 상품으로 스타벅스가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선물로 주는 입장에서는 선물용치고는 나름 저렴하면서도 취향을 타지 않고(커피숍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분도 방문할 수 있고, 다른 음료로 바꿔서 주문할 수도 있으니까요), 받는 입장에서도 부담이 덜하면서도 '공짜 스타벅스 커피'가 생기니 좋기도 하고요.

     

     

    이런 흐름 속에서 스타벅스는 더욱 활성화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부터, 스타벅스 역사, SATRBUCKS 뜻, 스타벅스 마케팅까지 모두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재미있는 글이었기를 바라며 이만 '[STARBUCKS 뜻]스타벅스 역사, 브랜드스토리, 특유의 마케팅 방법(feat. 카카오톡 기프티콘)'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생은핏, LIF 올림.

     


     

    인생은핏, LIF의 또다른 브랜드스토리 -

     

    [Thom Browne]톰브라운 정장 코디, 독특한 제조법과 착용법(Feat. 한국인이 선호하는 이유)

    해당 글은 패션, 경제/금융, 맛집, 책, 이렇게 4가지 핏을 갖추면 성공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믿는 다소 특이한 철학을 가진 사람이 작성하는 글입니다. 신문사, 대기업 재무팀, 스타트업 마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