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처음 판매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무단배포 저작권은?)
    돈버는 꿀팁들 2020. 7. 8. 02:24

    본문에는 구체적인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 단계와 구성 내용을 적어두었으며,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사항들을 적어두었습니다. 글 제일 아래에는 팁을 정리해뒀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최근에 여러가지 수익 창출 수단을 찾아보다가 개인의 노하우를 PDF책으로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고 해서 직접 가입까지 하고 판매 신청까지 해봤는데요.

     

     

    오늘은 여러 플랫폼 중에서 가장 유명한 '크몽(Kmong)'이라는 곳에 전차책 등록하는 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에 2개 전자책을 등록 신청했고, 그 중 한 권은 보완 요청이 왔네요 ㅎㅎ

     

     

    지난주에 신청하고 계속 편집한 터라 이제 응답이 왔는데, 어떤 점을 보완해 달라고 했는지도 공유드릴께요.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께서 하나라도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을 테니까요!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처음 판매하는 분들을 위한 팁

     

     

     

    우선, 이렇게 크몽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신 다음에, 전문가로도 등록을 하셔야 되요. 

     

     

    그러면 로그인했을 때 위에 사진에서처럼 우측 상단에 '마이크몽'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거든요?

     

     

     

     

     

    그럼 왼쪽에 프로필이 뜨고, 그 바로 아래에 '전문가로 전환'이라는 버튼이 있을 거에요. 그걸 누르면 다음과 같이 뜹니다 ㅎㅎ

     

     

     

     

     

    전문가로 전환된 페이지에서 왼쪽 카테고리들을 보시면 '나의 서비스'가 있을 거에요. 이제 이걸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서비스 등록하기'라는 버튼이 있을 텐데, 이걸 눌러주세요.

     

     

    저의 경우, 이미 2개를 신청해둔 상황이라서 기존에 임시저장한 것까지 해서 3개가 위에 배치되어 있네요 ㅎㅎ 승인대기중이고요!

     

     

    저는 블로그 운영 관련된 거랑 합격자기소개서 관련 전자책을 등록 신청했어요 ㅎㅎ

     

    약 1년간 마케팅 대행사에서 블로그 마케터하고, 이후에도 쭈욱 블로그 운영을 해오면서 '최적화 블로그 운영 방법'을 정리했는데,

     

    이거 한 권에 지난 2년간 실험한 모든 것을 핵심만 추려서 네이버, 다음 운영 팁이랑 글쓰는 법까지 담았어요ㅎㅎ

     

    2년간 주말 포함 평균 5시간씩 블로그 운영 관련 일들을 해왔으니 한달을 30일로 잡으면 총 3,600시간의 노력과 노하우가 담긴 글인 셈이지요.

     

    다들 2년 고생할 거 30page로 쓸데없는 시간,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건 물론이고, 월급 외 수익도 차곡차곡 얻을 수 있겠죠?ㅎㅎ

     

    (각잡고 제대로 하실 분만 가져가시면 좋겠어요. 최대한 적은 사람만 알았으면 하는 사기급 기술이라.. 아래 사진 참고)

     

     

     
    100,000원에 올릴까 했는데.. 아무도 안 살까봐 저리 올렸네요.

     

    자세한건 크몽에서 '마케터가 돈이 필요해서 공개하는 최적화 블로그 운영 경험집'이라고 찾아보셔요

     

    다른 콘텐츠들도 봤는데, 죄다 한 5만원 받고 글 적어준다는거 밖에 없더라고요.

     

    그럴바엔 빠르게 블로그 키워서 광고수익도 받고 자체적으로 마케팅하고, 포스팅 알바도 내가 하면 되지..굳이..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다른 글이 아닌 제 글을 보게 되신 것도 책에 적은 기술 때문이에요.

     

    다만 포스팅 알바는 저품질 사유가 될 수 있다는것 아셔야 해요. 블로그 마케터들 중에 모르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서비스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가장 먼저 이렇게

     

     

    서비스 제목, 카테고리가 떠요.

     

     

    서비스 제목은 크몽 이용자분들이 제일 처음 여러분 서비스를 마주하게 될 때 보게 되는 바로 그 제목이라고 보시면 되요.

     

     

    썸네일만큼이나 제목도 상당히 중요하겠죠?

     

     

    특이한 점은, 제목 뒤에 "드립니다"라는 서술어가 붙어서 나가서 "~~~가 담긴 ~~~를" 이라고 제목을 지으시거나

     

     

    "xx년간 배운 ~~노하우를 알려"와 같이 "드립니다"랑 합해졌을 때 말이 되는 걸로 지으셔야 한다는 거에요.

     

     

    그리고 제가 1차적으로 신청했을 때 미승인이 된 이유 중에 하나가 

     

     

    제목에 "00% 보장" "상위노출" "1위" "00만 원 버는 법"

     

     

    이런 문구가 들어가서라고 하더라고요. 크몽 측에서 추천하는 제목은 "~~노하우" "벌었던 방법" 과 같은 식이라고 답변 주시더라고요 ㅠㅠ 꼭 참고하셔요!

     

     

     

     

     

     

     

    그리고 카테고리에서 '상위 카테고리'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하위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저처럼 노하우가 담긴 전자책을 등록하실 거라면 '문서 취업'을 클릭하시고, 하위 카테고리에서 '노하우 전자책'을 선택하시면 되요!

     

     

    그러면 서비스 방식이 뜰텐데 여기서 본인 분야를 선택하신 다음, 아래에 '파일 형식'을 눌러서 선택해주시면 되요 ㅎㅎ

     

     

    아무래도 그냥 워드 파일이나 편집 가능한 문서를 제공한다고 해버리면 무단 재배포나 수정을 해버릴 수 있으니, PDF로 했습니다 저는 ㅎㅎ

     

     

    그리고,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수수료 확인하기' 버튼이 뜨는데요.

     

     

    수수료는 여러분이 설정하시는 금액에서 크몽이 20%를 떼어 가더라고요. 그러니 최종적으로 받고 싶으신 금액을 계산해보시고 가격대를 설정하시는 게 좋아요!(이건 노하우 전자책 기준인데, 다른 카테고리도 꼭 확인해보시고 금액을 계산하세요!)

     

     

    이건 본문 내용이나 샘플 사진, 그리고 다음에서 설명드릴 서비스 설명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이에요.

     

     

     

     

    첫 번째 단계에서 '저장 및 다음단계'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2번 단계가 나옵니다.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 중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패키지는 그냥 셋팅된대로 하면 위 사진처럼 'STANDARD'라고 해서 1나의 상품으로 등록할 수 있는데요.

     

     

    반만에, '패키지 만들기'를 누르시면 기본 사항에 추가적인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가격대를 높여서 여러 상품군으로 설정하실 수 있어요.

     

     

    즉, 이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깊이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는거죠.

     

     

    보통은 STANDARD에는 전자책을 단순히 제공하는 식이고, 그 다음에는 추가적으로 첨삭해주는 것, 마지막에는 컨설팅까지 추가되는 걸로 설정하시는 것 같았어요, 다른 상품들을 둘러보니까!

     

     

    저는 제 추가적인 시간 투입이나 대면 접촉 없이 단순히 전자책 판매만 하고 싶어서 STANDARD로 했어요 그냥 ㅎㅎ

     

     

    여기서 '제목'이란 해당 패키지에 대한 제목이고요. 상세 설명에는 60자 한도니까 여러분 상품에 포함되는 구성물(합격자기소개서 30개 및 작성팁 수록집 이런식으로요!)을 적어주시면 되요.

     

     

    그리고 노하우 전자책으로 하위 카테고리를 선택하셨다면, 포함 페이지가 몇 페이지인지도 기록해주셔야해요!

     

     

    '수정 횟수'는 '서비스 제공 후 몇 번까지 수정을 해줄 수 있냐'는 것 같았고요. '작업 기간' 또한 전자책 단순 제공 시에는 그냥 1일로 설정하는 것 같았어요

     

     

    30일까지 선택할 수 있던데, 아마 이건 어떤 주문 물품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실 경우 선택하라고 있는 것 같았어요.

     

     

    저처럼 전자책을 등록하시는 분이면 그 아래에 '추가 옵션'은 그냥 생략하시고 '저장 및 다음단계'를 클릭하세요!

     

     

    참! 금액은 VAT(부가가치세) 포함한 가격으로 하셔야 되고, 크몽에서 20% 수수료를 떼어간다는 걸 감안하고 가격대를 설정하셔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그 다음에는 이렇게 구체적인 '서비스 설명' 페이지가 나옵니다.

     

     

    말그대로 여러분 콘텐츠에 대한 목차라거나 여러분에 대한 간략한 소개, 경력 및 이력 사항 등을 적을 수 있는 페이지에요.

     

     

    말이 적을 수 있는 페이지이지, 사실은 반드시 적어주셔야 되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기록하면 된다고 가이드가 되어 있더라고요. (아래 접힌 글을 눌러서 보셔요!)

     

    더보기

    <노하우 전자책 서비스 설명>

    1. 필수기재사항

    a.전문가 자기소개

    b. 전문가 경력/이력사항

    c. 전만가 상담 주요 분야

     

    2. 서비스 설명

    a. 제공할 서비스 설명(기획의도, 목적, 효과)

    b. 제공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금액에 따른 횟수, 시간, 범위, 방식 등)

    c. 노하우 전자책 진행절차

     

    (노하우 전자책 진행절차는 예를 들어, '문의 -> 의뢰인 구매 -> 전문가 구매 확인 후 -> 노하후 전자책 작업물 발송 -> 의뢰인 확인 및 구매 확정 끝' 이런식이라고 해요)

     

    3. 필수 기재 사항

    a. 전자책(PDF) 형태 구매 후 환불 가능 여부

     

     

    그리고 경력이나 이력은 승인 신청 후, 크몽 측에서 경력증명서 같은걸 메일로 요청하니까 염두하시고 솔직하게 작성하셔야 되요!

     

     

    그리고 '수정 및 재진행 안내' 부분에는 무상으로 수정이 가능한 범위를 명시해주셔야 되요. 수정은 앞선 단계에서 수정 횟수를 선택하실 때 '0'을 선택하셨다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아얘 저게 안뜰꺼에요 '0'으로 선택하셨다면!

     

     

     

     

     

    그 다음에는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뜨는데요. 이 페이지도 상당히 중요해요.

     

     

    저는 이 부분에서 미승인 처리되어서 피드백이 왔었거든요 ㅠㅠ

     

     

    우선, 메인 이미지에는 단순히 글자랑 단색의 배경만 있는 건 인정이 안되요. 그림이라거나 어떤 사진 같은 게 포함되어야 한다고 해요.

     

     

    저는 피드백 온대로 제 캐리커처를 만들어서 붙여넣고 재신청하긴 했지만, 이왕이면 저기 빨간 박스를 누르면 뜨는 '빠른 이미지 제작'을 눌러서 추천하는 배경 사진을 선택하고 거기에 글자를 쓰셔요!

     

     

    그리고 그 아래에 '상세 이미지 등록'에는 여러분이 보여주고 싶은 샘플 페이지라거나 이용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을 증빙 사진 같은 걸 넣으시면 되는데요. 안 넣어도 상관은 없다는데, 저는 여기에 앞 단계에서 적었던 

     

     

    콘텐츠 소개 부분을 캡쳐 떠서 넣고, 증빙 사진들도 넣었어요 ㅎㅎ

     

     

     

     

     

    그렇게 다음 단계로 가시면 이렇게 마지막 페이지가 떠요!

     

     

    여기서는 '작업 전 요청 사항'이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건 전자책을 제공하시는 분이라면 '작업'이라는 부분은 그냥 '제공'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이 부분도 그냥 생략하고 바로 '서비스 등록 완료'를 눌렀습니다.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판매된 다음 내 전자책을 무단배포, 저작권 침해를 한다면?

     

    사실 저작권 부분에 대해서는 검색해봐도, 크몽 전문가를 위한 저작권 관련 내용이 많지 않더라고요 ㅠㅠ 그러니 크몽 측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정확하겠지만, 저의 경우 어떻게 했는지 공유드릴께요!

     

     

    저는 워드로 문서를 작성했거든요?

     

     

    그래서 해당 문서에 페이지 마다 '워터마크'가 달리도록 하고 '무단배포 금지 크몽자료 XXX(닉네임)'라는 걸 명시했어요. 그렇게 하고 이 파일을 PDF로 저장했고요.

     

     

    이렇게 하면 제 전자책을 제공 받으신 분이 파일을 열었을 때 모든 페이지에 '무단배포 금지 크몽자료 XXX(닉네임)'이 뜨겠죠?

     

     

    그럼 어디선가 제 전자책이 무단으로 배포되고 있으면 크몽 측에 문의하면 될 테니까요!

     

    **추가적으로 더 찾아보니, 저작물은 창작됨과 동시에 저작권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더 확실히 등록일자를 증빙하려는 분들은 저작권 등록까지 한다고 하고요.

    이용자들은 이런 걸 잘모르기 때문에 무단배포를 할 수도 있으니 아래 문구를 삽입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빨간 박스 안에 본인 저작권자 닉네임을 넣으시면 된대요.

     

    저도 이렇게 해서 문서 제일 하단에 넣었고요ㅎㅎ

     

     

    그리고 또하나 팁을 드리자면, 프로필에 여러분 얼굴이 없거나 풍경 사진 같은 걸 설정해두시면 신청하시더라고 프로필을 수정해달라고 요청이 올거에요.

     

     

    여러분 얼굴이 크게 나오는 사진이라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안 된다면 캐릭터라도 만들어서 설정해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UNNIE DOLL'이라는 어플을 핸드폰에 다운 받아서 빠르게 제 캐릭터를 만들었어요 ㅋㅋㅋ 예전에 친구들이 만들던 게 떠올라서 순발력 있게 처리했네요 ㅎㅎㅎ

     

     

    만든 김에 그냥 이 캐릭터로 티스토리 대표 이미지도 바꿀까 싶어요 ㅎㅎㅎ

     

     

    오늘은 이렇게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처음 판매하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무단배포 저작권은?) 을 주제로 다뤄봤고요.

     

     

    제가 갓 등록한 판매자라서 아마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ㅎㅎ

     

     

    또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빠르게 응답드립니다~~

     

     

    아래에는 꿀팁들을 정리해뒀으니 참고하세요!

     

     

    이상 [크몽 전자책 등록하는 법]처음 판매하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무단배포 저작권은?) 리뷰 끝.

     

     

    인생은핏, LIF 올림.

     

     


     

    크몽 전자책 처음 등록/판매 시 주의사항 및 꿀팁 -

     

    - 프로필은 처음 등록할 때부터, 본인 얼굴이 잘 보이는 사진 혹은 본인 캐릭터 사진으로 할 것

    - 메인이미지는 단색 배경에 글자만 있는 건 안됨(이쁘게 해도 미승인 떠요)

    - 메인이미지는 그냥 '빠른 이미지 제작'을 이용하는 게 편함

    - 제목에는 '상위노출', '1위', '00% 보장', '수익 보장'과 같은 보장성 내용을 넣지 말 것

    - 경력 및 이력은 직급을 언급하기 보다는 그냥 '근무'로 하는 게 증명시 편함

    - 수수료는 20%를 떼어간다

     

     


     

    인생은핏, LIF의 또다른 콘텐츠 -

     

    (구글웹마스터도구)구글서치콘솔 메타태그 날라갔을때, 확인하는 쉬운 방법(feat.티스토리 크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

    lifeisfit.tistory.com

     

     

    [채널 랭킹]유튜브 순위 및 유튜버 순위 사이트, 믿어도 될까?

    해당 글은 광고나 홍보성 글이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입니다.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글 아래에 관련 사이트 링크 �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