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주가전망, 면세점관련주로 바라보면 어떨까?(ft.호텔관련주)
본 글에는 호텔관련주(또는 면세점관련주) 호텔신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롯데관광개발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호텔관련주 <롯데관광개발 주가전망> 글에 이어 호텔신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호텔신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호텔신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호텔신라 주가전망(ft.면세점관련주/호텔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호텔신라 사업분석(ft.면세점관련주/호텔관련주)
호텔신라는 서울, 인천, 제주도 등에서 면세점업 그리고 관광호텔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이며,
종속회사로는 신라에이치엠, 에스비티엠, 삼성병원 관련 해외 법인(미국, 유럽, 영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 로마니아 등), 그리고 신라호텔 관련 해외법인 여행 리테일사 등이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TR 부문/호텔&레저부문 이렇게 2개 사업부문으로 나뉘며,
TR부문(Travel Retail)에서는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판매하는 사업권을 국가로부터 취득하여 영위하는 면세점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신라면세점을 통해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에서부터 향수, 화장품, 시계 등 다양한 제품군, 그리고 컨템포러리 브랜드까지 다채롭게 취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호텔&레저부문은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신라호텔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운영 수익, 그리고 레포츠 및 여행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인식하는 사업부문입니다.
호텔신라 산하 호텔 브랜드로는 서울신라호텔(국내 최고 수준 호텔), 제주신라호텔(럭셔리 리조트 호텔), 신라모노그램(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신라스테이(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레포츠는 실내 체련장 및 기업 내 휘트니스 클럽을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여행사업의 경우 기업 비즈니스 여행 관련 호텔, 항공권, 렌터카 등의 예약을 대행해주는 사업입니다.
구체적인 각 사업부문별 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 기준으로는 면세업을 영위하는 TR부문이 전체 매출 중 약 88%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호텔&레저는 그 나머지인 약 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손익 기준으로는 TR사업부문에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약 42%를, 호텔&레저 사업부문을 통해서는 약 53%가 발생하고 있을 정도로 비슷한 비중을 보입니다.
다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입국객이 거의 없어지면서 모든 사업부문이 영업손익 기준 적자를 보였으며, 2021년에는 TR부문에서는 내국인 출국객들이 서서히 증가하고 입국객 또한 늘어나면서 영언손익이 흑자전환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에도 호텔&레저 부문에서는 영업손익 적자였던 상황이라 2022년에는 각 사업부문이 모두 영업손익 기준 흑자라는 점이 상당히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2) 호텔신라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호텔신라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 그리고 2021년 코로나19 영향으로 급감하였으나 2021년을 기점으로 반등하면서 2022년~2024년에는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2020년 적자를 면하지 못하였으나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제한 완화로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또한 약 2,188억 원 수준을 보일 전망입니다.
호텔신라 자체만으로도 견고한 회사이지만 삼성그룹에서 관계사라는 점에서 자금 지원 가능성도 있다보니 사실 정말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국내 최고 브랜드 이미지까지 갖추고 있는 든든한 기업입니다.
- 재무비율
한편, 호텔신라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3~5% 수준으로 수익성은 정말 낮은 기업이며 ROE의 경우에는 높게는 20%, 낮게는 4% 수준으로 변동성은 있는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0% 수준으로 높은 편이지만 워낙에 자금 지원 방편(삼성그룹 등)이 확보된 회사이다보니 재무건전성을 우려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재무건전성 파악을 위하여 아래에서 현금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금흐름
호텔신라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당기순손실이 발생했던 2020년을 제외하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여왔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1년에 기타금융상품을 처분하는 등 현금여력을 높이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마이너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적극적을 활용하는 편인데, 이에 대한 상환이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 면에서 큰 우려를 하지는 않아도 된다고 보겠습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022년 들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다시 4,040억 원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다시 회복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반기 기준으로 볼 경우 양호한 흐름으로 턴어라운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차입을 이용하면서도 그 규모를 줄여 재무건전성 관리에 고삐를 쥐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3) 호텔신라 주가전망(ft.면세점관련주/호텔관련주)
지금껏 살펴보았던 호텔신라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호텔신라 2022년 8월 2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조 8,965억 원이며 주가는 73,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우선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
호텔신라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부터 2024년까지의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18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멀티플은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 그리고 호텔신라의 영업이익률이 3~5%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높은 수치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점차 해외 여행객들의 국내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TR부문 실적 증가가 가파르게 회복될 것이라는 점, 세계 무대에서 한국의 입지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해외 기관 및 유명 인사들의 방문 증가 시 신라호텔에 묵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노려볼 만한 멀티플이라 봅니다.
실제로 호텔신라는 FIFA 공식 VIP호텔,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 등 세계적 행사를 유치한 바 있으며, 글로벌 기준으로도 2019년부터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국내 최초 3년 연속 5성 호텔로 선정되는 등 탈한국급 호텔로 주목받는 기업입니다.
이에 따른 호텔신라 적정 시가총액은 결국 약 3조 2,820억 원으로 계산되는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호텔신라 주가전망치는 약 83,4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호텔신라 주가전망, 면세점관련주로 바라보면 어떨까?(ft.호텔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여행관련주 [대한항공]
해외 종목 : [GOOGL]구글 알파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