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꿀팁들

이월드 주가전망, 이랜드 관련주로만 보면 안되는 이유(ft.토스뱅크 관련주/토스페이먼츠)

LIF 2022. 9. 22. 00:41

본 글에는 이랜드 관련주 이월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화투자증권 분석글 보러가기>

 

한화투자증권 주가전망, 단지 한화라서 유명한 걸까?(ft.사업재무분석)

본 글에는 한화투자증권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토스 관련주 <한화투자증권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토스뱅크 관련주 이월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월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이월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이월드 주가전망(ft.토스뱅크 관련주, 토스페이먼츠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이월드 사업분석(ft.토스뱅크 관련주, 토스페이먼츠 관련주)

출처 이월드 공식홈페이지

이월드는 이랜드그룹 계열사 중 상장기업으로,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이랜드파크가 이월드 지분 56.8%를 보유하고 있고 지주회사격인 이랜드월드가 13.8%를 보유하면서 이랜드그룹 지분이 70% 이상인 기업입니다.

 

 

참고로 이랜드월드가 이랜드파크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랜드월드가 지분 70%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이월드는 이랜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이월드는 자체사업으로 테마파크(대한민국 대구시 소재 놀이공원 이월드) 운영을 통한 운영 수익,

 

 

그리고 쥬얼리 사업부문(로이드, OST, CLUE, GRACE, LATEM 등 브랜드 보유)의 브랜드들이 로드샵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 아울렛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출처 이월드 2022년 반기보고서

이월드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매출액 기준으로는 쥬얼리 사업부문에서 약 70%가, 나머지는 테마파크 사업부문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 기준으로 살펴보면 테마파크 사업부문에서 약 61% 매출이, 쥬얼리 사업부문에서 39% 정도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테마파크 운영 수익성이 좋은 편입니다.

 

 

특히 해당 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은 22%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출처 이월드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2020년~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극심하게 보인 바 있습니다. 그런 만큼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는 시점인 올해부터는 야외 활동이 늘면서 테마파크 수익이 늘고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쥬얼리 사업부문이 계륵과 같은 부문으로 보이기 때문에 향후에 사업부문을 매각해서 본 사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사업전략을 바꿀 경우 더욱 수익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물론 매출이 25% 수준으로 급락하겠지만)

 

 

이와는 별개로, 이월드는 토스뱅크 관련주로도 분류되는데, 이는 모회사 이랜드월드가 토스뱅크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미국 1위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 '월드페이'가 한국에 진출한다고 알려져 관련해서 주가가 급등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월드페이의 한국 진출은 토스페이먼츠와의 협력과 연관이 있지 토스뱅크와의 연계성은 엄연히 따지면 찾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토스페이먼츠 관련주, 토스 관련주로 알려지면서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이월드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이월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이월드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 코로나19 발발로 인해 급락한 바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적자 전환된 바 있습니다.

 

 

다행이도 2021년부터는 흑자 전환되었으며, 2022년들어서는 정상화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인 약 150억 원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이월드 재무비율을 살펴보니 영업이익률은 2022년 6월 들어서 테마파크 사업부문 정상화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면서 약 16%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80% 수준으로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당좌비율이 20% 미만으로 자금 여력이 좋지 않아 보입니다.

 

 

사실 토스뱅크 관련주(억지스럽게는 토스페이먼츠 관련주, 토스 관련주)로 바라보는 것 외에는 큰 투자 매력 포인트는 없어 보이는 기업이기는 합니다. 영업이익률만 따진다면 차라리 IT기업에 투자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 현금흐름

이월드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이월드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이월드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 또한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한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에 상환전환우선주 및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바 있어 플러스를 보였으며, 2021년에 신종자본증권 상환이 이루어지면서 큰 규모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그러는 한편 단기차입도 크게 늘리면서 자금 조달을 한 바 있으며, 자금 조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런 재무적인 수단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건 현명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본 사업의 포텐셜이 낮은 상황에서는 그리 좋지 못한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월드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이월드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 반기에 들어서는 별다른 특이 사항은 보이지 않습니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118억 원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이랜드그룹이라는 큰 그룹사에 속한 기업이다보니 재무적 개선이나 활용 목적으로 사업부문이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재무 조달 또한 그 그림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본 사업이 부실하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나, 그럼에도 토스뱅크 관련주로서의 매력을 무시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직접적인 토스 관련주가 몇 없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합니다.

 

출처 토스뱅크 2021년 사업보고서

 

그만큼 토스 계열사가 상장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지분 가치로 재평가 받을 여지는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본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으로 평가받게 될 경우 하락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또한 토스뱅크는 적자 기업이라 흔히들 사용하는 토스앱과는 엄연히는 다른 회사이며, 이월드 투자가 곧 토스나 토스페이먼츠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도 아닙니다.

 

3) 이월드 주가전망(ft.토스뱅크 관련주, 토스페이먼츠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이랜드 관련주 이월드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이월드 2022년 9월 21일 장마감 기준 이월드 시가총액은 2,538억 원이며 주가는 1,79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래 공식을 적용해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or 미래 3년 평균 영업이익(or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이월드 영업이익치는 정상 운영 중이던 2019년 수준의 영업이익치 약 15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토스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멀티플은 사실 본 사업만으로는 약 15배를 주는 것도 높아보입니다. 즉,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10배가 사업 포트폴리오로만 볼 때는 적정해 보입니다. 이럴 경우 적정 시가총액은 약 1,500억 원 수준이 됩니다.

 

 

그러나 한동안 토스 관련주, 토스뱅크 관련주, 토스페이먼츠 관련주로 시장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토스뱅크가 적자 기업이기는 하나 토스 서비스, 토스페이먼츠 서비스 등과 시너지를 이뤄 성장한다면 이월드 모회사 이랜드월드가 보유한 10% 지분 가치도 무시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대략 30배 정도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2019년 PER이 56배 수준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그리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에 따른 이월드 기대 시가총액은 약 3,0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랜드 관련주 이월드 주가전망치는 약 2,1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토스 관련주/토스뱅크 관련주/토스페이먼츠 관련주로서 큰 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월드라는 껍데기에 투자하는 격이라 가치투자자 분들께는 비추천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이월드 주가전망, 이랜드 관련주로만 보면 안되는 이유(ft.토스뱅크 관련주/토스페이먼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종합IT기업 [NAVER]네이버

 

네이버 주가전망, NAVER는 과연 지금 고평가일까?(ft.라인주식회사/BTS/하이브/방탄소년단/위버스컴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투자 판단을 내리기 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