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주가전망, 차량 렌트 1위 기업인데..과연 저평가일까?(ft.롯데렌터카)
본 글에는 롯데렌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현대차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예전 <현대차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롯데렌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롯데렌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롯데렌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롯데렌탈 주가전망(ft.롯데렌터카)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롯데렌탈 사업분석(ft.롯데렌터카)
롯데렌탈(롯데렌터카)은 국내 차량 장단기렌탈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로 약 22%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2위인 SK렌터카와는 약 8% 점유율 차이를 보이고 있고, SK렌터카 및 SK네트웍스 합산치로도 5% 수준 차이로 상당한 차이로 시장 점유 중에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종속 기업으로는 물적 분할한 롯데오토리스, 롯데오토케어 등이 있으며,
국내 차량대여 양대산맥 그린카와 쏘카 중에서 그린카 지분을 약 84.7% 보유하면서 차량대여 시장까지도 그 영역을 포괄적으로 확장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쏘카 지분 또한 13.29% 보유 중입니다.
주요 주주로는 호텔롯데(지분 37.8%)가 최대주주이며, 뒤이어 부산롯데호텔(22.83%)가 2대주주, 국민연금공단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롯데렌탈은 '어차피 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실리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법인차량, 사무기기 등을 어차피 렌탈해야 되는 상황에서 롯데렌탈은 이들 수요를 기반으로 실적을 꾸준히 확보할 수 있으며,
여기에 더해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입지를 가져가면서 그룹 외 매출 또한 확장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 유지 관리 서비스 또한 효율성을 더할 수 있을 테고, 고객 수요 또한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그룹사 시너지 사업까지 가능한 기업이라는 점 또한 매력적입니다.
이러한 롯데렌탈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차량 렌탈 쪽에 집중한 비즈니스 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렌탈 사업에서 약 63%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렌탈 계약 종료 및 해지 시 매각처리를 통해 발생되는 중고차 매출이 약 28% 수준입니다.
나마지는 일반 렌탈(통신장비, 의료기기, 소현 가전, 공기청정기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 표에서 주요 서비스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차량렌탈 쪽 대여료는 물론이고, 중고차 쪽 중고차 매각대금 단가도 오르는 흐름이라 실적이 우호적 추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 시장의 경우,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약화->차량용 반도체 공급 속도 감소->신차 수요 대비 공급 속도 저하> 상황이 연출되면서
중고차 수요가 급증함에 따른 가격 인상 수혜를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렌터카 고객사가 롯데 그룹 계열사 뿐만 아니라 KT그룹(매출 10% 이상 고객사)까지 포함되어 있어 국내 시장 점유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2015년에 KT그룹이 롯데로 차량 렌탈 사업을 양도하였기 때문에 굳이 KT그룹이 다시 차량렌탈을 할 가능성은 낮아보이며, 따라서 고객사를 뺏길 우려는 높지 않아 보입니다.
2) 롯데렌탈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롯데렌탈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의 경우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결혼 연령의 상승, 딩크족(자녀없는 부부)의 증가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
결혼 및 육아 목적으로 차량이 필수재에 가까워졌지만, 위 이유들로 자차 소유가 지연되거나 그 매력이 감소되고 실리 소비가 중시되는 트렌드가 더해질 것으로도 보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2022년~2024년 전망치 평균이 약 3,362억 원 수준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재무비율
재무비율의 경우에도 기준 10% 수준에서 11% 정도까지 유지 또는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ROE 또한 12% 수준이라 전체적인 수익성은 좋아보이는 기업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리스부채에 대한 계상 이슈 등으로 다소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나, 이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등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 또한 2~3% 수준으로 적지 않은 수준이라 다방면에서 괜찮아보이는 기업입니다.
현금흐름표 또한 살펴보니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약 3,191억 원 보유하고 있어 자금여력이 좋은 편이며,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기존 분석하였던 SK렌터카처럼 렌탈자산(약 7,900억 원) 및 선급렌탈자산(약 2,100억 원)이 약 1조 원 규모 발생하여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인 것 외에는 이슈가 없어 보입니다.
이는 렌탈기업의 특성이라 우려할 이슈는 아니라 판단됩니다.
3) 롯데렌탈 주가전망(ft.롯데렌터카)
그럼 마지막으로 롯데렌탈 주가전망을 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30일 장마감 기준 롯데렌탈 시가총액은 1조 1,393억 원이며 주가는 31,1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이전에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미래or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or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
롯데렌탈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했던 2022년~2024년 전망치 평균인 약 3,36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롯데렌탈 멀티플의 경우에는 10배를 주어도 괜찮겠으나, 현재 증시 상황을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현재 PER 수준인 7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롯데렌탈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3,534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10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롯데렌탈 주가전망치는 약 64,4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해석이며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롯데렌탈 주가전망, 차량 렌트 1위 기업인데..과연 저평가일까?(ft.롯데렌터카)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롯데 계열사 [롯데제과]
해외 종목 : 아마존은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 [AMZN]아마존